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이 Apr 16. 2022

5. 어느 날 보면 꽃은 피어

가끔은 신경 좀 안 쓰고 사는 것도 괜찮아.


거실에 식물들 있잖아. 

진짜 웃긴다.


내가 잘 키우겠다고 하잖아. 

그러면 꽃이 안 피어. 

근데 어느 순간 내가 신경을 못 써주고 좀 애가 메마르잖아. 

그럼 꽃이 핀다?


 얘가  폈네? 하면  내가 신경을  써줄 때였어

 살아있어요,라고 얘기를  주는 거야

식물도

나는 그런 경험을 많이 했어.


꽃이 핀다는 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내가 너무 집착하거나 연연해하면 안 좋은 거 같아.


어, 어느 날 보니까 꽃이 피어있네? 

정도가 좋은 거지.


관계에서도 지극정성인 게 집착일 수 있고 피곤할 수 있어. 

각자 자기 삶 사는 거야. 

식물도 자식도. 

강아지도. 

자기 삶을 살아야 해.


굳이 너와 내가 끈끈한 사슬로 얽혀있어, 그런 식으로 이야기하기보다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게 좋아.

가끔은 신경 좀 안 쓰고 사는 것도 괜찮아. 

그렇다고 죽지도 않고 망가지지도 않아.

이전 05화 4. 일관성은 너무너무 어려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