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RYSTAL KIM Jun 04. 2020

93년생



슬픈 기사를 보았다. 93년생 무연고자에 대한 글이었다.
가족도 이름도 모르는 생으로 태어나 28년을 보낸 이.
존재하지만 존재 하지 않은 듯 살았던 그의 생은 어땠을까.
그래도 감히 짐작해 보자면, 한 평생의 병원 생활 속에서도 친구나 지인으로 지칭할 타인은 존재하지 않았을까. 단 한 사람이라도.

J와 이야기를 나눴다.

-참 슬픈 일이야. 사실 무연고자 일이나 쓸쓸하게 생을 마감하게 되었다는 이런저런 이야기를 접할 때마다 무언가 우리와는 다른 아주 먼 어른의 이야기라고만 생각했는데, 우리 나이 체계 속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가 있지. 나이가 중요한 건 아니지만, 파란 세월 속에서 그가 그렇게 져 버렸다는 게 너무 마음이 아프더라. 어디서부터 잘 못 된 거지? 누구의 잘 못이야 이건.

-나도 온종일 마음이 좋지 않았어. 그 혹은 그녀는 태어나고 싶어서 세상에 존재하게 된 것이 아닌데 왜 내쳐지는 삶을 살 수밖에 없었을까. 솔직히 돈 없으면 교육도, 대학도 다 그냥 남의 일이 되어버리는 건 사실이잖아. 왜 그 책임을 그가 전부 져야 하는 건데.

각자 이야기를 이리저리 흘려 놓다가 J는 다시 연수원 수업으로, 그리고 나는 문서 작업을 이루었다.
모니터 창으로 쏟아지는 명랑한 햇살은 현실과는 도무지 동 떨어져 보였다.  무감히 바라 볼뿐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배려와 세심의 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