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 파트너 이석재 Aug 05. 2020

주의력 통제와 떠도는 마음

떠도는 마음 사용법

떠도는 마음의 세 가지 특징
자생성, 자유성, 표류성


떠도는 마음의 대표적인 특징은 세 가지이다. 내부 자극이나 외부 자극이 없이도 한 가지 생각이 떠오르고 또 다른 생각이 연속해서 저절로 생겨나는 ‘자생성’, 떠오른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자유롭게 옮겨가는 ‘자유성’, 그리고 이리저리 다양한 주제로 떠다니는 ‘표류성’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떠도는 마음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최근에 경험했던 그때로 돌아가 보자. 그리고 다음 질문에 답을 해보자. 


     떠도는 마음에 대해 어떤 생각을 했는가?    

     떠도는 마음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졌는가?    

     긍정적인가 아니면 부정적인가?    

     떠도는 마음에 머물러있지 못하게 하는 영향 요인은 무엇인가?   



떠도는 마음에 수반하는 부정적 감정, 어떻게 다스리고 있나?
긴장된 주의를 이완시키는 심리 프로그램들
모두 실행 중심의 활동이다


  사람들은 떠도는 마음으로 현재 수행하던 일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마음의 중심을 잡지 못하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무력감과 우울을 느끼기도 한다. 변동성이 높고 예측하기 어려운 현실 상황, 일에 대한 성과를 이루어내야 하는 부담감, 안정적인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 인생의 후반에도 생산적인 활동을 지속해야 한다는 심리적 긴장감과 스트레스, 강박적 사고 등으로 마음이 떠돈다. 


  오늘날 떠도는 마음을 부정적으로 보고 생겨난 프로그램은 마음의 안정을 찾도록 도와주는 명상, 마음 챙김, 멍 때리기와 같은 마음 훈련이다. 이러한 활동이 갖는 공통점은 일상에서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주의력의 긴장을 풀게 하는 것이다. 


  이와 반대되는 프로그램도 있다. 집중력 강화 훈련, 극기 훈련, 민첩성을 훈련시키는 리더십과 성과지향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컨설팅이 대표적이다. 성과주의가 팽배한 조직의 경영자나 리더들은 일터에서 사람들의 주의력을 최대한 끌어내어 일에 집중시키고, 탁월한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조직 구성원의 마인드와 업무 환경을 점검하고 조성한다. 




실행 중심보다 존재 중심의 삶을 살아라
원하는 결과를 얻는 방법을 바꿔라


  두 프로그램의 접근은 모두 관심을 존재보다 실행에 둔다. 마음을 다스리는 프로그램의 바람직한 방향은 관심의 초점을 실행 보다 존재에 두는 것이다. 원하는 결과를 얻는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실행을 강화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이 아니라, 존재의 힘을 활용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을 높이는 실행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이전 03화 하루를 마감하며 던지는 질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