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16 4미터 도로는 무조건 확보해야 한다

PART 3. 건축 설계와 관련된 궁금증

by 이동혁 건축가
KakaoTalk_20200521_090546896.jpg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표지.jpg


PART 3. 건축 설계와 관련된 궁금증


3.16 4미터 도로는 무조건 확보해야 한다


전원주택 의뢰가 들어오면 저희들은 이것부터 확인을 합니다.


'4미터 도로'


도로 없으면 맹지이니 최우선으로 도로가 안전하게 건축주님의 땅까지 잘 이어져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서울에 사는 분들은 이 고민이 없을 거예요. 서울은 이미 도로가 정비되어 있으니까요.


하지만 시골의 경우에는? 네, 현황도로가 그냥 포장되어 길처럼 사용되는 곳이 허다하게 있습니다.


문제는 내 눈앞에는 도로가 잘 깔려 있는데, 지적상에는 없는 도로로 나오니 문제인 거예요. 백날 현황도로 이야기하셔 봤자 의미 없어요. 허가 담당자는 지적상의 도로만 기준으로 보거든요.


특히 4미터 도로는 필수입니다. 도심 외 지역이라고 3미터 도로만 확보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도심지역인지 도심 외 지역인지 확인하고 땅을 구매하면 그나마 괜찮지만, 스스로 판단하여 시골이니 도심 외 지역이다라고 자가판단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꼭 전문가에게 검토받은 뒤 땅 구매하세요.


현황도로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이어갈게요. 현황도로의 경우 개인도로(사도) 일 경우가 큽니다. 특히 주인이 누군지 알 수 없는 땅들이 많습니다. 수십 년간 그냥 써 왔던 길이기 때문에 너무나 당연하게 길이라 인식들 할 테지만 행정상으로는 절대 길이 아닙니다.


집 터로서의 제1 조건이 도로인 것은 이미 다들 알고 계시죠? 내 땅까지 진입할 수 있는 도로가 없다면 다른 모든 조건이 만족해도 허가 안 납니다.


또한 도로의 지목이 정확히 '도'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간혹 공용 지분을 가진 도로들이 있어요. 이 도로로 허가를 내려면 공용 지분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도로사용승낙서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여간 골치 아픈 게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4미터 도로만 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닌 포장이 꼭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간혹 개발이 안되어 흙길인 경우들이 있어요. 현재 한국에서 흙길 찾아보기 매우 어렵죠. 대부분 포장이 안 된 곳은 개인도로가 일부 속해서 포장을 못 하는 경우던가, 아니면 현황은 4미터인데 지적상으로는 3미터가 안 되는 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이 모든 도로의 상황을 파악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집 지을 땅이 정해졌다면 최종 계약하기 전 지역의 구청에 들러 건축과 인허가 담당공무원에게 질의를 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많은 것을 안 물어보셔도 되세요. '어느 땅에 집을 지으려고 하는데 인허가 나는데 문제가 없느냐?' 정도를 물어보시면 그 땅에 걸려있는 문제들이나 챙겨가야 하는 사항들을 알려줍니다.


혹 그래도 애매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지역의 설계사무소나, 토목측량사무소에 들려서 소정의 자문비를 내고 컨설팅을 받으세요. 훨씬 명확하게 답을 내려줄 것입니다.


땅을 구매하거나 집을 지을 때 저희들은 스스로 판단하는 것을 매우 경계하라고 합니다. 많은 법규들을 다 챙겨서 해석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지역마다 토지 상황이 달라 동일한 조건으로 분석하기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집을 짓기도 전에 뭐 이리 많은 내용들을 검토해야 하는지 불만을 토로하실 수도 있지만, 집 못지어서 스트레스받는 것보다는 나아요.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이번 글에서 이야기드린 '도로' 문제. 꼭 챙겨가세요.




조직도new(2).jpg
프로필 통합본.jpg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KakaoTalk_20191210_164551850.jpg
KakaoTalk_20200521_090546896.jpg
img.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