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은경 Oct 03. 2020

(8) 다시는 안해


"잘 먹었습니다."

"아니에요."

"저쪽에 아는 커피숍이 있는데, 거기로 가실까요?


식당에 있는 내내 긴가민가 했다. 남자에게 나는 필 충만한 여자였는가, 그 남자는 나에게 한 번은 더 만나고 싶은 사람이었는가. 자유분방한, 불 같은, 감정에 더딘, 성형남은 분명 내 취향과 깡깡 멀다. 그럼에도 말이 통하는, 소통이라는 게 가능한 몇 가지 주제가 있어 조금 더 지켜보고 싶었다. 그때까지 나는 소개팅남3이 나를 어떤 시선으로 바라 보는지도 캐치하지 못했다. 즐거우면 크게 웃고, 공감되면 백번 맞장구 치며, 내가 좋을 땐 눈에 하트가 줄줄 흘러 나오는 게 사내라 알고 있는데. 명명백백한 게 남자라던데, 소개팅남3은 내내 묘했다. 내가 괜찮은 여자인가보다,확신 하다 그 생각 도로 집어 넣게 만들기도. 그게 마성의 매력은 아니었지만, 내가 느낀 나는 호구같긴 했다.



따뜻한 아메리카노 두 잔을 시켜 테이블 사이 남자와 마주보고 앉다.

식당과는 또 다른 느낌이 들었다. 약 1시간의 대화로 간신히, 아주 까스로 분위기 맹글어 놨는데 이곳에 와 모든 게 리셋이다. 남자는 다시 입을 닫았고, 먼저 질문할 에너지와 소재가 고갈 된 나는 옆 테이블만 멍하니 응시하고 있었다. 가장 소모적인 크리스마스날이다. 그러다 본인이 안되겠는지 먼저 이야기를 꺼냈다. 기억에 남는 건 그 분 취미 이야기다. 취미가 다양했다. 커피에 빠져 한동안 학원을 다녔고, 집에 커피숍에나 볼 수 있는 머신도 들여놨다 했다. 그러다 커피가 지겨워 뭘 했고, 뭘 했고. 요즘 하는 건 책 읽는 것과 연기라 했다. 반면 나의 취미는 아주 심플했다. 운동을 좋아하고, 짬을 내 책을 읽고 글을 쓴다고. 할 말이 다시 동 나고, 이번엔 나도 한 마디 꺼냈다.


"저는 사실 소개팅하는 거 꺼려했어요. 자연스런 만남이 저랑 제일 맞더라고요."

"그렇죠. 그렇긴 한데 주변에 기회가 없으니까. 그래서 소개팅이라도 하는 거 아닐까요?"


소개팅에 대한 주제에 가장 열을 내 대화 했다. 기억나는 건 나와는 조금 다르던 소개팅관이었다는 거. 그리고 말의 뉘앙스에서 남자는 눈치 챈 모양이었다. 어느 순간, 말이 없어 지더니 "일어 날까요?" 한 마디만. 남자나 여자나 사회생활이 늘며 눈치가 자란. 능구렁이가 자리잡는 다는 우리 차장 말은, 진리다. 서른 넷의 남자는 확실히 알았을 거다. 커피 마시는 동안 명확해진 내 입장을. 마지막 세번째 소개팅에서도, 연애는 할 수 없을 거 같다는 걸.



조심히 가라는 인사도 아니었다. 안녕히 가세요,한 마디 남기고 남자는 뒤도 돌지 않고 제 길로 갔다. 지금에 와 남자도 나와 같은 마음이지 않았을까,한다. 서로가 내키지 않았겠지. 그래도 조심히 가라는 메세지는 건넬 줄로 알았다. 그럼 나도 쿨하게 답장해 주려 했다. 만나서 반가웠다고, 조심히 가시고 좋은 분 만나길 바라겠다고. 그래도 인연이었고, 적어도 김언니와 김언니 남편을 생각해서라도 그래야 되는 거라 생각했다.


남자는 카톡 프사를 자주 바꾸던 사람이었다. 나와 만나기 전에도 하루에 두 번은 바꼈던 거 같은데, 나보다 옷이 많은 남자다. 매번 다른 옷을 입고 프사에 등장했다. 아참, 나를 만나러 오는 30분 전에도 한 번은 더 바꼈다. 그리고 요란스럽기도 해보이던 그의 프사가, 나와 헤어지고 20분도 지나지 않아 또 바꼈다. 본인의 등을 배경으로 카톡에서 제공하는 천사 날개 모양의 일러스트가 그려있다. 당신은 그럴 수 있는 사람이었다. 헤어짐의 인사 대신 카톡 프사를 교체하는 사람. 그렇구나, 그랬었구나. 남자로부터 어떤 메세지도 받지 못하고 그게 끝이다. 남자 등에 달린 천사 날개가 마지막으로 본 그의 모습이다.


종교는 없어도 습관처럼 특별한 크리스마스 날, 기가 쪽쪽 빨려 기진맥진한 상태로 버스에 올랐다. 몸살이 날 것 같다. 버스 유리창에 기대 다짐했다. 오늘 저녁은, 지난 이틀간 참았던 고칼로리 음식을 양껏 먹겠다. 쏘맥도 한 잔 걸치고, 그렇게 남은 내 크리스마스를 회복하겠다.


세번의 경험으로 더는 하고 싶지 않은 게 소개팅이 되었고, 더는 할 일이 없어졌다.



시간내어 글을 쓰고 여러분께 보입니다.

그런 내게

좋아요,구독은,사랑이겠지요?


이전 07화 (7) 자유분방하며 불같은 세번째 만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