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은경 Mar 16. 2021

원규2

소설

아침 식사로 삶은 계란 괜찮다 일러준 건, 사실 원규였다.


원규는 그런 친구였다. 달걀엔 어떤 성분이 있고, 우리 몸 어디에 좋으며, 그리하여 하루 섭취는 어느 정도가 적당해 내게 추천해 주는 것이라는. 쓸모없는 것부터 쓸모 있는 것까지 아는 것이 많았다. 그래서인지 그 애와 있을 때면 늘 배우는 입장이곤 했다.


“야, 야. 비행기 날개 끝에 위로 살짝 접혀 있는 부분 알지? 그게 뭐야? 왜 있는 거야?”

“그거 윙렛(winglet)이라고 하는 건데, 우선 이건 알아? 비행기 날개 위랑 아래로 압력이 다른 거.”


나는 그 날로 비행의 시작과 끝을 배웠다.

원규는 알려 주기를 좋아했다. 그보다 어쩌면, 자기의 앎을 나누기 좋아했는지 모른다. 단지 나눌 게 많아 말이 길어진 거였고, 듣는 내가 가끔마다 지루했을 뿐이다. 그저 윙렛(winglet)이 궁금했던 것뿐이었다.


그럼에도 원규와 대화하는 시간은 끝내 즐거웠다. 그 애 대화엔 배려가 있었다. 중간 중간 하품하는 나를 보며 “재미없니? 그만할까?” 물으면, “아니야. (하암) 괜찮아.” 한 건 나였다. 신이나 이야기 하는 원규 흥을 깨뜨리고 싶지는 않았다. 더욱 깊이 있는 사실은, 말이 많은 건 나였다. 원규는 나의 해우소였다. 번뇌로 가득 차 근심 있는 날이면 원규를 찾았다. 특히 고등학교 3학년 내내는 그런 날들의 연속이기도 했다.

내가 부르면 원규는 언제나 시간 내주었다. 수학문제를 풀다가도, mp3 음악을 듣고 있다가도, 엎드려 자다가도, 전부 내 앞에 양보해 주었다. 때로 30분에 걸친 원규‘s 비행이론은 참을 수 있었다.


아침을 거르지 않는 게 두뇌 회전에 좋다는, 고등학교 학창시절 입시 전문가 조언에도 아침은 대충 때우기 일수였다. 전 날도 밤 12시를 넘겨 잠들었다. 그것도 책상에 앉아 문제 풀다가. 졸았던 모양이었다. 눈 뜨니 전방 5cm도 안 되는 곳에 생물2 기출문제가 보였고, 앞으로 꺾어진 목은 빳빳하게 굳어 아파 있었다. 그제야 침대로 몸을 옮겨 짧은 단잠에 들었다. 이른 아침 보충수업에 짧게 자는, 단잠일 수밖에 없었다. 다시 눈을 떠 감긴 눈으로 머리 감고, 마르지 않는 긴 머리로 짐짓 가방 하나 들쳐 메 등교했다. 집을 나서던 시간은 07시가 안 된 시간이었다.


거의 매일이 이 생활이었다. 

피가 모자라 피를 찾는 구미호처럼, 잠이 모자라 잠 찾아 헤맸다. 아침밥을 쪽잠 10분에 양보했던 것도 그 때문이다. “밥 먹고 가야지” 하는 엄마 말에 “학교 가서 먹을 게” 하는 것도 그래서였다. 배 안 고프면 거르고, 배고파지면 매점 가 뭐라도 사 먹으면 되었으니까. 고3이 굳이 챙겨야 할 것은 잠이지, 밥은 아니었다. 특히 오늘은 밥 먹고 가라는 엄마 말에 못들은 척, 대놓고 무시할 수밖에 없었다.


등교를 핑계로 원규부터 찾았다.


“이원규! 대박. 나 집 앞에서 남자친구랑 키스하다 엄마한테 걸림. 그런데 더 대박이 뭔지 알아? 엄마가 살짝 자리 피해줬다는 거. 엄마 되돌아가는 모습보고 내가 다 식겁 했네. 후.”

“아침은 먹었어?”

“아침? 우유 배달 온 거랑 희진이가 싸온 빵 조금 먹었나.”

“그게 아침이냐. 여기.”


교복 주머니에 손을 넣더니, 주저 없이 들린 오른손엔 삶은 계란 두 알이 들려 있었다. 생경한 계란에, 알을 품고 있던 원규만 빤히 쳐다봤다.


“아침 굶지 말고. 삶은 계란 두 개씩이라도 챙겨 먹어 버릇해. 몸 상할라.”


십 오년도 더 된, 원규가 건네주던 계란 두 알이 올 해 첫부터 떠올랐다.

고이 간직해온 기억은 때로 꺼내볼 수 있음에 마음이 뭉근해졌다.

작가의 이전글 원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