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윤섭 Dec 06. 2019

직업 고민 이거 하나면 끝!

글로벌 창직 활용분야- 천직 찾기

"좋아하는 직업을 택하면 평생 하루도 일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라고 공자가 말했다. 일하지 않고 살 수 있는 날이 온다니 꿈만 같다. '카르페 디엠' 매일이 소풍이고 축제인 삶이다. 현재를 즐기고 비상하는 일만 남았다. 완성된 인생이다. 그 방법도 좋아하는 직업만 선택하면 된다니 쉽다. 그렇지 않은가?


직업은 크게  3가지 부류가 있다.

먼저 생계직이다. 소위 밥벌이를 위해서 하는 일이다. 돈 버는 것이 목적이고 마지못해할 때가 많다. 일에서는 큰 의미를 찾지 못하고, 별개의 취미, 여가 생활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돈만 많이 주면 어떤 회사라도 상관없다. 미래 비전이나 배움, 성장하고 거리가 멀다. 현실에 안주해 다람쥐 쳇바퀴 돌 듯한다. 열정이나 성과도 사라진 지 오래다. 그저 시키는 일만 그럭저럭 하는 데 만족한다.

 

다음은 전문직이다. 돈도 벌고 실력을 키우는 일이다. 명예나 사회적 지위를 얻는 데 관심이 많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자격 면허 등을 가지고 독점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다. 많은 교육훈련을 필요로 한다. 재능을 발휘하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일에 몰입하지 못하고 열정과 재미를 잃는 경우도 많다.


마지막은 천직이다. 일 자체가 좋아서 사명감을 가지고 한다. 타고난 재능을 발휘하고 이웃과 세상에 공헌한다. 자아를 실현하고, 일에서 즐거움과 행복, 보람을 얻는다. 스스로 만족한다. 생계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꿈으로 그치기도 한다. 하지만 평생 승부를 걸어볼 만한 가치가 있다.


직업 생활의 단계는 보통 생업에서 전문직, 천직으로 발전한다. 돈 벌어 생계 문제를 해결한 뒤, 전문성을 키우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반대로 먼저 좋아하는 일을 할 수도 있다. 신나서 모든 것을 쏟다 보면 자연히 실력도 는다. 돈도 따라온다. 물론 후자의 경우 인내가 필요할 수도 있다. 좋아하는 일이 바로 돈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같은 일이 누구에게는 생업도, 전문직도, 천직도 될 수 있다.


결국 마음먹기에 달렸다. 자기 일을 하늘이 준 것으로 받고 좋아하면 천직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천직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천직은 사전적 의미로 타고난 직업이나 직분이다. 영어로 하면, 'vocation', 'calling'이다. 천직(vocation)의 어원은 라틴어 'vocare'으로 '부르다'이다. ' calling'도 마찬가지로 '부름', '소명'을 뜻한다. 천직을 찾는다는 것은 이 하늘의 부름에 따르는 삶이다. 선물로 받은 타고난 재능을 발휘한다. 세상에서 오직 하나뿐인 자신의 역할을 다한다. "널리 세상을 이롭게 다스리고 인간을 복되게 할지니라"는 홍인 인간의 정신을 실천한다. 이렇게 자신의 존재 이유와 본질에 맞는 일을 하면 천직이 된다.


천직으로의 부름은 하늘의 음성, 영적인 체험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요구나 새로운 직업 기회, 특별한 사건이 그 계기가 되기도 한다. 자기 내면의 세미한 목소리가 말해 준다. 진정한 자기를 찾을 때 비로소 천직도 발견할 수 있다. 헤르만 헤세는 '데미안'에서 "진정한 소명은 오직 자기 자신에게 도달하는 것"이라고 했다.


천직은 만들 수 있다. 창직이 그 방법이다. 진짜 자신이 원하는 기존 직업 찾기는 만만치 않다. 심한 경쟁을 뚫어야 할 수도 있다. 좋은 직장에 줄 선다고 청춘을 다 허비할 수 있다. 들어간 회사가 생각 같지 않아 당황하기 일쑤다. 이 직장 저 직장 기웃거려 봐도 천직과는 거리가 멀다. 결국 천직은 내 안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과 정말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것을 바탕으로 하는 일을 재정의하면 천직이 된다. 직장에서 이런 일을 할 수 있다. 아니면 자기 스스로 좋아하는 직업을 만들면 된다. 원하는 직무, 역할, 보수, 조건 등도 직접 정할 수 있다. 창직으로 가장 나 다운 일을 찾고, 자신만의 경력 대로를 열 수 있다.


천직 창직의 방법은,

이제까지 해온 자신의 모든 일 경험과 경력, 사업 포트폴리오를 모으고,

매 순간 몰입하고 기쁨과 활력, 만족을 느끼며 지배할 수 있는,

미래의 비전과 가치, 나눔을 실현할 일을 찾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최대한 일치하는 분야를 찾는 것이 관건이다.


창직의 범위를 세계로 넓히면 천직의 의미를 더 잘 살릴 수 있다.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다. 우주에서 단 하나뿐인 자신의 재능을 세계 차원에서 인식하고 발휘할 수 있다. 즐거움의 범위가 늘어난다.


글로벌 창직에서 활용 가능한 분야는 다음과 같다.

활동별 : 국제교류, 개발협력, 외국인지원, 지역연구, 시민국제화 등

대상별 : 통번역사, 외국어/한국어강사, 해외여행자, 다문화/이주민, 외국인, 커뮤니티 운영자  등

영역별 : 정치외교, 경제비즈니스, 문화예술, 교육학술, 사회체육스포츠, 과학기술 등

요소별 : 교통, 숙박, 음식, 문화체험, 사업지원 등

성과별 : 물품, 서비스, 취창업, 콘텐츠, SNS마케팅, 브랜딩, 자기계발 등

시점별 : 과거 역사 지리, 현재 이슈, 미래 트렌드 전망 등

연령별 : 대학생 청년, 중장년, 은퇴자 등

개인별 : 비전, 가치, 적성, 취향, 흥미, 경험 등


이 활용 분야에서 창직의 기본 4원리인 창조와 발견, 세분화, 융합의 방법으로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글로벌 창직 추가 3원리(확장, 일치, 네트워킹)를 적용하면  효과를 세계로 확대할 수 있다. 이웃과 세 모두의 행복을 돕는 것이 직업 생활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존 글 참고.


창직의 기본 개념 (기본 4원리 + 글로벌 3원리)


글로벌 창직의 세부 방법


매일 죽기 살기로 일만 할 것인가? 평생을 즐기며 살 것인가?

내가 태어난 순간은 온 우주에서 또 하나의 직업이 탄생한 날이다. '나'라는 천직을 찾고 사랑하자. 일에서 자유하며 복된 인생을 누리고 전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회화 없이 외국어 천재 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