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엽 Aug 31. 2022

관절 형태학에 근거한 관절운동형상학적 양상의 예견

뉴만키네시오로지

이전에 언급했던 것처럼, 대부분의 관절면들은 오목하거나 볼록하다. 움직이고 있는 뼈의 관절면에 따라, 볼록면이 오목면에 대해 돌림운동하거나  오목면이 볼록면에 대해 돌림운동을 한다(그림 1.11a와 그림 1.11b 비교하라).


+ 돌림운동하는 그림의 구르기와 미끄러짐이 방향이 다르다는 것을 유념해라


움직이는 관절면이 오목인지 아니면 볼록인지에 따라 각기 다른 구르기-와-미끄러짐의 관절운동형상학적 양상을 나타낸다. 무릎을 보여주는 그림 1.11a와 어깨를 보여주는 그림 1.9a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처럼, 오목면에 대한 볼록면의 움직임 동안 볼록면의 구르기와 미끄러짐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일어난다. 이전에 설명했던 것과 같이, 반대 방향으로의 미끄러짐은 볼록관절면이 구르기를 할 때 나타나는 고유의 병진운동 경향을 대부분 상쇄한다.


+ 관절에서의 병진운동은 관절을 다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 말로도 해석될 수 있고, 관절에서 통증이 일어난다는 것은 이러한 병진운동이 원인이라는 것도 알 수 있다.


 

그림 1.11b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과 같이, 볼록면에 대한 오목면의 움직임 동안 오목면의 구르기와 미끄러짐은 서로 같은 방향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두 원리는 움직일 때 나타나는 관절운동형상학을 시각화하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하다. 게다가, 이러한 원리들은 도수치료 기법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치료사에 의해 적용된 외력은 그 관절이 갖고 있는 고유의 관절운동형상학을 도와주거나 인도한다. 예를 들어, 어떤 경우에 있어 대상자가 능동적인 벌림을 수행하려고 할 때 이와 동시에 위팔뼈 몸 쪽 부위에 대해 아래쪽 방향으로의 힘을 적용한다면 오목위팔관절의 벌림은 좀 더 잘 일어나게 될 것이다. 관절운동형상학적 원리들은 관절면의 형태학에 대한 지식에 근거해 이해되어야 한다.


+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대체로 혼자 운동을 해보려고 하는 분들이다.

치료사가 만들어낸 외력은 우리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운동을 할 때에  수동적인 것이 아닌 능동적으로 우리가 움직임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또한 조심해야  것은 뼈를 움직이는 것은 근육의 힘이다 근육에 문제는 관절의 문제를 만든다.



그림 1.9 그리고 1.11
작가의 이전글 퇴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