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1) '지금' 너무 행복해.

4장: 시작은 새롭다!

by 르미오네

- 눈 뜨는 게 행복해.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행복하다. 즐거운 감정과는 다르다. 평화와 안정감이 느껴지고 따뜻한 느낌이 든다. 행복한 하루를 계속 만들다 보면 행복한 인생이 될 거라는 단순한 마음가짐으로 산다. 어떻게 하면 오늘도 행복하게 보낼지 생각한다. 낮과 밤이 뚜렷한 삶을 살려고 한다. 복잡한 나라서 단순한 삶이 잘 맞다.



- 온전한 내가 되는 게 목적 아닌가요?

이 세상에 태어났으면 난 어떤 사람이고 가진 능력이 뭔지, 세상에 이로운 방식으로 자신을 쓰고 싶지 않은가? 나중에 후회하지 않게 스스로를 잘 이해하는 사람이 되려 한다. 나 하나 정도는 온전히 알아야 죽기 전에 덜 억울할 거다.



- 걸어가는 힘

아무것도 안 하는 백수의 삶이란, 감사하면서도 공허하다. 속박받지 않는 삶을 지독하게 원했고 현재 무한한 자유와 시간을 누리면서 그 무한함에 잠식당하는 느낌이 없진 않다. 그래도 좋긴 하다. 계속해서 돈이 줄어드는 하루지만 내겐 돈 벌 날이 더 많이 남아있다는 믿음에 웃는다. 무한한 시간에 삼켜지지 않으려면 규율이 필수다. 그래서 프리랜서들은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고 더 부지런을 떠나보다. 자기 관리가 더 중요해졌다.



- 인생 단어

나만의 단어로 짧은 명사 3가지를 정했다. 스트레스 상황, 부정적 기분에 휩싸일 때 급하게 꺼내 쓰는 날 도와주는 단어라 할 수 있다.


1. 편안

2. 평정심

3. 긍정


예전엔 유명한 위인이나 인사가 하는 말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였다. ‘아 저게 중요하구나. 그래 외워둬야겠다. 잊지 말아야지'하며 적어 놨다. 아니다. 사실 그건 말씀하신 그분한테 적용되는 거다. 필요한 순간엔 그분이 뭐라 했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더라. 남의 것은 참고만 하자.


위의 3가지 키워드도 나에게 최적화된, 일종의 맞춤 제작 키워드라고 볼 수 있다. 각자 나만의 것을 만들자. 심사숙고해서 본인을 위해 선별했으니 필요한 순간에 생각날 거다. 중얼거리며 쉽게 되새길 수 있는 짧은 단어인 게 중요하다. ‘인생 단어’라는 것도 필요한 때 사용할 수 있어야 효용 있는 거니까.

keyword
이전 11화3장- 4) 끝이 좋으면 다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