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첼쌤 Apr 30. 2024

내가 호구로 보이냐

혼자 조용한 절교 선언

나와의 약속을 별거 아닌 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아무리 허물없이 지내는 사이라지만 이건 좀 너무하다. 이전에도 불만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참았다. 참고 또 참았다. 내가 무조건 아쉬운 입장이었다.


가진건 쥐뿔도 없지만 무시당하는 거 싫어하고 자존심 빼면 시체인 내가 왜 참았느냐고? 애 때문이다.


내 애가 부족해서, 내 애가 좋아하니까, 내 애가 외동이라 외로우니까, 내 애가 손꼽아 기다리니까..


오로지 내 욕구와 의지가 아닌 내 아이 때문에, 사회성 부족하고 발달이 느린 아이를 위해서, 조금이라도 편하게 느끼는 또래들과 어울리게 해 주려고, 마음 편히 스트레스 풀면서 놀 수 있는 그 귀한 기회를 한 번이라도 더 만들어주고 싶어서 수 년째 나는 참았다.


어찌할 수 없는 사정이라는 핑계하에 이전에도 약속을 몇 번 파투 낸 적은 있지만, 이해하려고 애썼다.

사람이 일하고 애 키우며 살림까지 정신없이 살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약속을 지킬 수 없는 일은 생길 수도 있는 거라고.


나는 내 아이가 가장 소중하니까, 느린 아이의 발달문제가 가장 중요하고 우선순위니까 이게 전부지만, 상대방 입장에서는 고려할게 많다 보니 또 애들이 딱히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선행학습시키고 학원진도 맞추는 게 우선순위니까 내가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사회성 문제도 없고 발달 문제도 없고 아무렇지 않은 정상발달의 아이를 키웠다면, 내가 이렇게까지 굽히고 숙이고 들어가면서 한 번이라도 더 만나게 해 주려고 애쓰지 않았을 것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애매하고 철없는 자존심 따위 전혀 내세우겠다는 생각도 안 들었다. 내 새끼 잘 크는 게 우선이었으니까.


그런데 이런 관계를 이제는 끊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호의가 계속되면 호구인 줄 안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온몸으로 체감했다.


웬만하면 상대방이 원하는 대로,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장소로 웬만하면 내가 다 맞추는 게 편하니까, 나는 언제든지 아이를 위해서 이 정도 희생과 헌신은 해줄 수 있는 엄마이고 아쉬운 건 항상 나니까. 그게 관례가 되고 습관이 돼 왔던 것이다.


갑작스럽게 변경된 스케줄 때문에 나는 그야말로 멘붕이 되었다. 아이도 달래야 하고 변경된 스케줄을 어떻게든 경제적 손해 없이 메꾸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만 했다. 다행히 운 좋게 잘 해결되긴 했지만, 생각할수록 열받는 건 어쩔 수가 없다.


서운하고, 화가 나고, 억울하고, 어이가 없고 뭐 그렇다.

조용한 퇴사라는 말이 유행이던데, 이번 기회에 나도 혼자만의 조용한 절교를 이행하기로 마음먹었다.


남에게 싫은 소리 한 번 못하는 글러먹은 성격 때문에 '어쩜 이럴 수 있냐 서운하다, 저번에도 그런 적 있으면서'라는 말 한마디 해보지 못했지만, 그래서 이렇게 글이나 쓰고 있지만 곧 죽어도 싫은 소리는 못하겠다. 앞으로 안 보고 살 사이는 아니기 때문에.


그저 매우 소극적인 방식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먼저 다가오지 않는 이상 조용히 절교하기로. 그리고 애도 나도 이 상황에 적응시키기로.


언제까지나 아이도 스스로 학교나 또래관계에서 채울 수 없는 결핍을 그런 식으로 채울 수 없다. 이제 더 커버리면 더 자주 만나기 힘들고, 전처럼 더 시간 내기도 힘들어진다.


나도, 아이도 좀 더 독립적으로 맞서야 한다.

더 이상 늘 그랬듯 상대방 일정에 오롯이 나와 아이를 맞춰주면서 아쉬운 소리 하지 않겠다.


비록 아이는 나를 들들 볶겠지만 좀 독하게 마음먹기로 했다.

나와의 약속을 가볍게 여기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과의 인연은 그리 오래 두고 싶지 않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급외제차를 탈 자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