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첼쌤 May 23. 2024

자식을 위해 어디까지 해봤니?

느린 아이 엄마에게 필요한 의외의 역량

같은 동네에서 하루에 많으면 서너 번까지도 마주치는 동네 엄마가 있다. 그 집 아이와 내 아이가 같은 학년이기도 하고 그 집은 다자녀인 탓에 엄마는 하루종일 등하교, 등하원 시키느라 늘 바빠 보인다. 단지 내에서뿐만이 아니라 동네 빵집이나 마트, 학원 앞에서도 동선이 워낙 자주 겹치는 편이다.


그런데 그 엄마는 늘 설명할 수 없는 이유로 뭔가 불편했다. 어쩔 때는 반갑게 인사를 하다가도, 또 어떤 날은 투명인간처럼 나를 무시하고 간단한 목례조차 하지 않는 적도 있었다. 어느 장단에 맞춰야 할지 알 수가 없었다고 해야 하나. 나도 처음에는 밝게 인사하다가 그런 모습에 질려서 나중에는 봐도 모른 척하기도 하고, 그 엄마가 애들 데리고 앞에 가고 있으면 괜히 다른 먼 길로 돌아서 가기도 했다.


아무튼 마주치면 뭔가 불편하고 부담 가는 느낌의 사람이라서 내가 피하고 말지 하는 심정이었다. 다행히 이런 인상을 받은 건 나뿐만이 아닌 것 같았다.


뭐 어차피 친해질 일도 없고 딱히 친해져야 할 이유도 없다고 생각했으니 그냥 그렇게 지냈다.



그런데 그 집 아이와 내 아이가 같은 반이 되었는데 최근에 부쩍 그 집 아이와 함께 하교하는 일이 잦아졌다. 전에는 애들끼리도 봐도 서로 소 닭 보듯 인사도 안 하는 사이였는데, 확실히 같은 반이 되니 어떤 소통이 좀 있었는지 몰라도 함께 어울리는 것 같기도 했다.



안 그래도 또래관계의 어려움으로 등교거부가 이어지고 있는 마당에, 거기다 반에서 친하게 지내고픈 친구를 찾지 못해서 불안정한 시간을 이어가고 있었는데 잘됐다 싶었다. 가만 생각해 보니 그 집 아이도 좀 차분하고 저학년 답지 않게 점잖은 성향으로 보이고 듣자 하니 책도 굉장히 좋아한다고 하니 내 아이랑 성향이 좀 맞을 것 같았다. 같은 반에 마음 기댈 친구 한 명 생기는 게 얼마나 큰 축복이란 말인가.



그 엄마가 좀 마음에 걸리긴 했지만 그래도 그 집 아이가 아이랑 친해진다면 집도 가깝겠다 여러모로 좋을 일이었다. 하루는 그 친구와 같이 하교를 하기에 내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우리 집에 놀러 가자고 제안했더니 흔쾌히 응했다. 학원 가기 전 30분 정도 집에서 같이 놀았는데 그 친구는 정말 까불지도 않고 예의 바르고 점잖아서 약간 애어른 느낌이 났다. 아이들끼리 앉아서 보드게임을 하고 노는데 그 모습이 얼마나 예쁘던지..



아이도 즐거워하면서 노는 모습에 그간의 스트레스가 좀 풀리는 것 같았다. 신바람이 나서 간식도 준비해서 먹이고 그 친구에게 집도 가까우니까 자주 놀러 오라고 일렀다.


다음 날 또 그 엄마와 마주치게 되었다. 그전에는 간단한 목례만 하거나 아니면 봐도 아예 모른 척하고 지나가던 게 일상이었는데 나는 마음을 다르게 먹었다. 미친 자가 한 번 되어보자..



"어머, 우리 동민이 진짜 예의 바르고 차분하고 애가 정말 착하더라고요. 우리 집에서 잠깐 놀았는데 말도 잘 듣고 너무 예뻤어요. 언제든지 우리 집에 놀러 와도 된다고 해주세요. 우리 애가 동민이 착해서 좋아하는 것 같거든요. 가까우니까 자주 오며 가며 놀게 해 주면 좋을 것 같아요..!^^*"



나는 없는 사회성을 내 바닥 깊은 곳에서까지 긁어모아 십분 발휘했다.

나의 근본 없는 들이댐에 그 엄마도 처음에는 약간 당황한 듯싶었으나 자식 칭찬에 몸 둘 바를 모르겠는지 이내 밝은 미소를 보여주며 그랬군요 알겠다고 했고 다른 엄마의 등장으로 상황은 급하게 마무리되었다.



사실 그 엄마가 웃는 얼굴을 본 것도 그때가 처음인 것 같다. 지나가다 마주치면 늘 무뚝뚝한 표정이었는데 웃기도 하는구나.. 속으로 생각했다.



내 성격도 그다지 외향적이지 않고 낯가림도 심한 편이고 일단 친해지면 편해지지만 그 시간이 꽤 오래 걸리는 편이다. 사람 만나는 걸 싫어하지는 않지만 아이 키우면서 집에 있다 보니 동네엄마들 만나서 수다 떠는 시간보다 집에서 조용히 책 읽을 읽는 게 더 내 에너지를 충전해 준다는 걸 알았다.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나도 모르게 지친다고 해야 하나.



더군다나 나에게 별로 우호적이지 않은 사람에게 먼저 적극적으로 다가간다는 건 더 상상해 본 적도 없는 일인데 그 엄마에게 친한 척하는 내 모습은 나조차도 낯선 것이다.

나도 참 자식을 위해서 별 일 다하는구나 싶고.



아이에게 그날부터 주입했다. 학교에서 친구 없다고 속상해했는데 주된 이유는 외향적이고 활달한 인싸 남자아이들 무리에 끼지 못해서 인 것 같았다. 좋게 말해 외향적이지 그 친구들은 상당히 까불고 말썽도 심심치 않게 피우는 아이들이라서 내 아이가 그 분위기에 끼기에는 한창 역부족이다. 눈치도 봐가면서 장난도 치고 비속어도 적재적소에 섞어가며 노는 그 친구들과 어울린다는 것은 처음부터 어려운 일이다.


아이도 이제 포기했는지 쉬는 시간에 그냥 그 친구들 노는 거 지켜보는 정도로 만족한 것 같다. 동민이는 완전히 외향적이지는 않지만 놀 때는 또 잘 노는 것 같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모습도 보였고 잘만하면 아이랑 좋은 친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았다. 어설프게 잘 노는 친구들 사이에서 새우등 터지느니 자기랑 성향 맞는 친구 하나 얻는 게 얼마나 필요한 일이란 말인가.



그 친구와의 관계가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를 일이지만 일단은 최선을 다해 도와주고 싶다. 어제는 그 친구 형제까지 다 불러서 집에서 놀게 했는데 다 보내고 나서 청소하느라 혼이 났다. 그래도 애를 위해서라면, 애가 웃으면서 놀 수만 있다면.. 사회성 느린 아이들은 성향 맞는 친구 집에 불러서 노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 그 도도한 동네엄마에게 추근대는 한이 있더라도 계속 시도해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치료는 점점 늘어가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