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탄뽀뽀 Mar 16. 2022

질투의 반대말은 성장이다

나보다 앞서가는 사람을 보면 질투가 나요



나는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을 이미 이룬 사람을 보면 질투가 난다. 생전 한 번도 보지도 못한 사람이든 제일 친한 친구든 그게 어떤 사람이 됐든 마찬가지다. 진심으로 축하해주고 싶지만 그렇게 못하는 내 모습을 보며 자책한다. 어떻게 하면 이 못난 마음을 없앨 수 있을까. 



인간은 누구나 비교를 한다. 하다못해 삼성도 애플이랑 비교를 한다. 이처럼 모두가 가질 수 있는 감정이라는 점을 명심하면 지나치게 죄책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걸 깨달을 수 있다. 



오히려 질투라는 감정을 잘 이용해볼 수 있지 않을까? 질투를 한다는 것은 상대방의 어느 부분이 부럽다, 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는 선망이 깔려 있다. 그러면 그 사람한테서 배울 점을 관찰해보고 본보기로 삼는 건 어떨까. 



인스타그램에 나보다 팔로워 수도 3베나 많고 댓글창이 항상 바글거리는 이웃님이 있었다. 특별할 것 없어 보이는데 도대체 그 이유가 뭘까 골똘히 생각해보았다. 결론은 내가 먼저 다가가서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후로 다른 사람에게도 관심을 가지고 먼저 팔로워 신청도 열심히 했다. 결과적으로 예전보다 소통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지만 일일이 답방해주는 게 생각보다 힘든 일이란 걸 알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더 이상 그분이 부럽지 않았다. 되레 멋져 보였다. 이렇듯 직접 따라 해 보면 부러움이 아닌 존경심으로 감정이 변하게 된다. 



질투하는 대상이 생겼다는 건 성장하고 있다는 신호일지도 모른다. 나도 그를 이길 수 있다는 생각, 더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 이것이 마침내 인간을 성장하게 만든다. 



이제는 남들과 비교하는 나를 미워하지 않기로 다짐했다. 차라리 그 감정을 잘 이용해서 나를 성장시키는 도구로 쓰기로 마음먹었다. 



작가의 이전글 다시는 회사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