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다 Aug 08. 2024

85년생 동갑 난임부부입니다

1. 노산의 기준

2023년. 12월 8일.

임신 13주 0일(태아크기 11주 5일)




"1차 결과는 12월 12일 저녁 6~7시에 원장님께서 직접 전화로 알려드릴 거예요.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터너증후군 등 46개의 염색채 중 수의 이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만 미리 검사해서 알려드립니다.

2차 결과(46개 염색채 모두)는 늦어도 29일까지 나오고, 미세결실검사 결과는 내년 1월 2일에 ... ..."




융모막 검사가 끝나고 난 후 간호사의 설명이었다. 다운증후군을 제외하고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여러 증후군들의 언급을 멍하니 듣고만 있었다.





남편 손을 잡고 집으로 가는 길..

서러운 마음에 원망할 수 있는 모든 을 원망해 보고, 또 나를 자책하며 울고 또 울었다.








우리는 85년생 동갑 신혼부부이다.

'어릴 때 결혼했더라면 신혼생활 3년 정도는 더 즐길 수 있을 텐데'라는 아쉬움을 토로 한 적도 있었다. 신나게 웃으며 상상바구니 속에 다시 넣어두는 처사를 했지만 말이다.

우리는 생물학적 나이에 못이겨 23년 9월 난임 병원으로 향했다.  (2023년 9월 결혼 10개월 차)





이전에 이미 산전검사를 했었고, 둘 다 정상판정을 받았으며 심지어 남편은 모든 게 평균보다 훨씬 좋은 수치였고, 나는 AMH(여자난소나이) 5.16ng/ml으로 25세였다. 생리주기도 30일로 규칙적이었으며, 다낭성을 의심해 볼 수도 있지만 난임과 관련 있다는 사인으로 보기 힘들고, 오히려 시험관을 하게 된다면 유리할 수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검사 결과 둘 다 문제가 없는데 왜 아기가 빨리 생기지 않을까?

원인불명 난임이라고 했다. 난임부부들의 30%가 원인불명이고, 그래도 이유를 찾아보자면 여성의 나이 때문이란다. 만 35세 이상(노산의 기준) 여성이고, 특별한 피임 없이 결혼한 지 6개월이 지난 후에도 아기가 생기지 않으면 난임으로 분류된다고 했다.





이런 나님 덕분에 우리는 난임 부부가 되었다.


이전 01화 프롤로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