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빠나무 Nov 09. 2020

커피, 몇 잔 까지 마셔도 될까?

오늘은 돌아오지 않을 것 같던 논문 읽어주는 의사 두 번째 시간입니다. 


한 주를 힘차게 시작하려면 카페인을 한 잔 쪽 빨아줘야죠. 


현대 한국인들은 이 카페인을 주로 씁쓸한 아-아로 섭취하고요.


그런데 몇 잔까지 마셔도 되나? 그리고 이거 좀 태운 것 같은데 암은 안 걸리나?


하고 갑자기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찾아보고 공유해보는 시간입니다. 




커피와 건강에 관한 Reivew 논문은 2006년에 엄청 크고 인용도 많이 된 것이 있네요. 

(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10408390500400009)


그렇지만 너무 오래되었고, 제가 이번에 고른 논문이 대부분의 내용을 업데이트했네요. 


오늘 읽을 논문은 Coffee, Caffeine, and Health입니다. 


저자는 van Dam RM, Hu FB, Willett WC 이렇게 3명이네요. 


맨 앞에 사람은 찾아보니까 하버드 대학 출신이네요!


잡지도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이면 엄청나게 좋은 잡지입니다. 


여기다 교수가 한 번 논문을 올리면 뭐 평생 할 일은 거의 다 한 정도? 일 겁니다. 


자자 이제 잡설은 마무리하고 핵심 내용만 좀 골라볼까요.




먼저 카페인이 얼마나 들어있나~ 살펴봅시다. 

논문에 있는 표입니다. 크구먼요. 


미국 놈들 파운드 쓰는 것은 짜증 나는 데, 1oz = 28g입니다. 대충 30g으로 치면 계산이 편하겠죠.


아-아 한잔에 카페인이 150mg!


차는 같은 양이면 홍차는 75mg 녹차는 45mg인데, 보통 뜨겁게 먹으니까 좀 덜 먹는 경향이 있죠. 


콜라는 같은 양에 30mg! 걱정할 수준의 카페인은 아니지만 상당하네요. 


가끔 젊은 분들 중에 잠 깨려고 먹는다는 약은 200mg이니까 아메리카노 한 잔 보다 더 강하네요. 




자 우리가 커피를 쪽 빱니다. 


그러면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45분이면 흡수가 완료된다고 합니다. 


빠른 사람은 15분 만에 카페인이 피크를 칩니다. 


그러니까 마시자마자 으어! 카페인! 하면서 머리가 깨어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그냥 맛이 써서 각성되는 것이겠죠 ㅋㅋ


카페인은 보통 3~5시간이면 몸에 있는 양이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고 하네요. 


6시간 지나면 1/4만 남아있으니 효과는 대충 이 정도 간다고 보면 되겠군요. 


커담 (커피 + 담배)의 경우, 담배가 커피를 몸에서 분해되는 것을 촉진합니다. 


그러니까 커피 마시면서 담배 피우면 커피 약빨은 줄이는 것이 되지요. 


담배는 백해무익하니, 끊도록 합시다. 




여하튼, 이 논문에서는 대충 아-아 2잔의 카페인인 300mg을 중간 정도 섭취로 보고 있네요. 


앞으로 나오는 내용은 대충 그 언저리를 마실 때 내용입니다. 


먼저 커피의 효능을 보면...


각성시켜서 뇌의 기능을 잠시 올려주는 것은 증명이 되었군요. 


그냥 느낌상 그런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실험에서도 실제로 올라갔다고 합니다. 


우울증 발생 위험도 좀 줄여준다는군요. 


그런데 불면증, 불안증은 야기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불안증이 심해지면 결국 우울증이 돼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불안도가 높은 분들은 조금만 드시는 게 좋겠네요. 


두통이 있는 분들은 진통제와 커피를 같이 마시면 진통효과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이거 꿀팁 같네요. 


그 외에는 보면...


간은 간경화나 암의 위험을 낮춰준다니 간에 부담될까 봐 커피 조금 마실 필요는 없겠네요. 


쓸개에 돌 생기는 것도 막아준다니 간에는 나쁠 것이 없네요.


갑자기 많이 마시면 소변을 많이 보게 만들고 약간의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네요. 


그런데 이건 꾸준히 마시면 몸이 금방 적응해서 탈수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랍니다. 


혈압도 비슷하게, 처음 마시면 잠깐 올리지만 오래 마셔서 몸이 적응하면 원래대로 돌아간데요.


파킨슨 병이라고 엄청 힘든 병이 있는데, 그 병에 대한 예방 효과가 기대된다는군요.


다만 생식능력, 특히 여성 쪽에서는 좀 안 좋네요. 아기 준비하시는 분들은 카페인 자체를 줄이거나 끊어봅시다. 




그런데 카페인 끊으면 금단 증상이 옵니다. 


이게 끊으면 다음날 ~ 그다음 날 제일 심했다가 한 1주일 정도 가다가 괜찮아집니다. 


그래서 많이 드시던 분들은 (아-아 두 잔 초과) 한방에 끊지 말고 줄여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여하튼 하루 두 잔 정도가 적절한 양이라네요. 


카페인 1200mg, 즉 아-아 8잔 이상 드시면 독성이랍니다. 이게 한 번에 들어가야 독성이기는 하겠습니다만, 그래도 하루 8잔 이상은 안 좋다... 정도는 말할 수 있겠네요. 


10000mg은 죽을 수도 있다는데, 67잔이니까 그전에 위가 터져서 죽겠군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커피 2~5잔 마시면 오히려 오래 살더라! 가 결론이군요. 


5잔 초과가 안 마시는 사람보다는 더 좋다는 연구도 있는데, 이건 좀 애매하군요. 


여하튼 5잔을 기준으로 잡고 그 이하는 괜찮다...로 결론을 내면 되겠군요. 의외로 많이 마셔도 되네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매운 것 많이 먹으니 위장관에 관련된 내용도 있으면 좋을 텐데 그건 없네요. 


여하튼 커피 적당히 잘 드시고 힘내는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故 박지선님을 기리며, 남은 분들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