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SH Dec 20. 2021

존버는 꼭 승리하는 걸까?

#PSH독서브런치108

사진 = 에스콰이어 코리아 21년 12월호


1. 다이나믹듀오 개코는 잡지 에스콰이어 코리아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쇼미더머니10에서 공개한 신곡(논해)이 좋았다는 인터뷰어의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합니다.

.

"대중의 취향에는 흐름 같은 게 있는 것 같아요. 저는 항상 제가 하던 걸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이게 (돌고 돌아) 시대의 흐름이랑 다시 맞아떨어져서 좋아해주시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

2. 래퍼 산이는 최근 래퍼 베이식의 유튜브 채널 Basick TV에 출현해 본인의 근황을 묻는 베이식의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합니다.

(영상 제목: 팀선택 리뷰 @San E 형과 함께 얘기나눠봤습니다)

.

"제일 중요한 건 놓지 않아야 하는 것 같아요. (힙합 레이블을 설립하고) 아무리 힘들고 겨울도 되게 긴데, 다 견뎌냈어, 그리고 놓지 않았거든. 정말 어떨 때는 포기하고 싶고 그만하고 싶을 때도 많았는데, 놓치 않았어. 놓치 않으면 언젠가는 봄이 오겠지 했는데, 이번 쇼미더머니10이 좋은 계기가 될 줄 몰랐었지."

.

3. 넷플릭스 드라마 디피(D.P.)에서 군탈체포조 조장인 한호열 상병(구교환 분)에게 직무의 핵심 역량을 묻는 안준호 이병(정해인 분)에게 "실망하지 않는 거"라고 대답해줍니다.

.

4. 슈퍼개미로 알려진 이정윤 세무사는 본인의 유튜브 채널 슈퍼개미 이세무사TV에서 '가치 투자의 핵심은 재무제표 좋은 기업, 하방이 단단한 기업 주식을 장기 보유하고 있다가 단기 이슈로 급등하면 팔고 나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

.

'존버는 승리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

성과가 당장 나지 않더라도 꾸준히 지속하면 어떤 분야에서든 빛을 보게 된다는 의미에요.

.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거의 대부분 '존버 시기'가 있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승리한 존버' 이야기만 들리는 이유는 어쩌면 '실패한 존버'는 조용히 묻혔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

또 '실패한 존버'는 '조금 더 버텼으면 성공했을 것'이라는 설명이 붙을 수도 있고요.

.

즉, '존버는 승리한다'는 그것이 맞는지 틀리는지와 별개로 쉽게 변호될 수 있는 말이라는 거죠.

.

그렇다면 '존버는 승리한다'는 말에 대한 맹신은 위험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

'모든 존버가 승리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존버는 대부분 존버의 시기를 거쳤다' 정도의 마음가짐은 어떨까요?

.

그런 마음가짐을 가졌을 때 내가 가는 방향이 맞는 방향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 이 방향이 아니라는 확신이 들 때 되돌아나올 수 있는 용기를 갖출 수 있는 길이 열리지 않을까 생각해요.

.

.

'성공 가능성이 높은 존버 영역을 고르는 법'은 이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brunch.co.kr/@thepsh-brunch/113

https://brunch.co.kr/@thepsh-brunch/139

https://brunch.co.kr/@thepsh-brunch/194


작가의 이전글 욕은 나쁘기만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