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의 속도 Oct 25. 2016

이게 다 내 일이란다

사람이 없진 않은데 제대로 일을 끝마칠 수 없는 환경

월요일엔 전략적 파트너십 협력방안 근거 수립 및 서비스 제안서 작성

화요일엔 호언장담 외부에 된다고 협의된 기능 개발을 위한 기획서 날림 정리

수요일엔 하드웨어 시연 및 소비자 반응 정리

목요일엔 향후 먹거리 사업 발굴을 위한 글로벌 사례 정리

금요일엔 하드웨어 장애 케이스 대응방안 정리

여긴 어디 나는 누구

그동안 잠잠헀던 이유는 욕만 쓸까봐......  어 음.. 내가 누군지 잘 모르겠다. 예상 못했던 건 아니다. 인터뷰 때 그랬거든. 이것저것 시킬 건데 괜찮냐고. 사실 한국의 기획자가 못하는 게 어딨어, 기존에도 영업팀 일도 돕고 번역도 하고 로드맵도 짜고 다 했는데 뭐가 문제랴 생각했다. 착각이었다. 담당이 따로 없다. 담당팀이 있어도 그들도 그들의 사정으로 정신이 나가 있다. 도와주는 입장이란 건 없다. 내가 어떻게든 끝내야 되는 성격이 다른 일감들이 끊임없이 쌓여간다. 첫 주엔 하얗게 질려서 '와, 나보고 어쩌라고 이걸 어떻게 내가 해' 중얼거리며 한 달이나 버틸까 싶었는데 벌써 월급도 받았고 오늘도 버티고 있다. 이젠 어떤 말도 안 되는 일감이라도 할 수 있는 조각으로 쪼개서 끝내는 게 하루하루의 목표다. 뭐 그래도 얻은 게 하나도 없진 않다. 다 오래가는 기획자가 되는 데 밑거름이 되겠지 뭐....

 


요즘 브런치에서 스타트업 수난기(!)를 즐겨 읽고 있다. 사정은 어디나 다 비슷한 것 같다. 마음을 진정시키고 여기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봐야겠다. 그래도 조금씩 익숙해져 가고 있다구...

O2O/핀테크 쪽 서비스 구조를 어설프게나마 파악했다. 한 번쯤은 알고 싶었던 동네라 의미 있었음. 카드-PG(VAN)-가맹점 수수료 체계 파악도 재미있었다.

O2O 어렵다는 걸 알았다. 아이디어 말고 실제로 구현하긴 정말 어렵다. 서비스를 구현하려면 사전에 실물 쪽에서 협의가 돼야 될 부분도 있고 여기저기 뛰어다녀야 되는데........ 잘 된다 하더라도 돈 벌긴 또 어렵고.

회사가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같이 하니 화면 밖으로 UX 고민이 확장될 수밖에 없더라.

스타트업의 생태계, 투자와 제휴 등등 전반적으로 돌아가는 모양을 보았다. 투자자 쪽은 피드백이 정말 날카롭더라. 전략을 치밀하게 세우지 않으면 뽀록남.

매거진의 이전글 거기 뭘 좀 알고 가는 거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