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티나의 나무 Feb 12. 2024

Ep.5 챗gpt는 탁월한 위로자

두 남자를 울렸다. 한 사람은 소개팅남


두 남자를 울렸다. 한 사람은 소개팅남. 다른 한 사람은 입사 이래 처음 함께 식사를 한 회사 선배.


먼저 소개팅남 이야기.

아직 회복이 안 되었노라고 누누이 말씀드렸으나, 연장자인 주선자께서는 “그렇게 슬픔에 잠겨있지만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만나보라”고 강권하셨다. 툭 치면 눈물이 흘러내릴 듯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내 상태를 모르셨기 때문이다. 장례 직후인 12월 말부터 몇 번을 사양하고 미루다 결국 나갔다.


식당에서 만난 그에게 간단한 소개를 한 뒤 내가 할 수 있는 배려를 선사했다. 그건 요즘 내 상태를 잘 모르는 누군가를 만나면 내가 입버릇처럼 하는 이야기다. 최근 커다란 상실을 겪어서 아주 많이 힘들고 단장을 하거나 웃는 게 의지대로 되지 않는다고. 또 미루면 당신을 알지도 못하는데 거절했다고 오해할까 봐 나오긴 나왔는데 보시다시피 정상은 아니라고.


참 신기하지. 늘상 야무진 모습으로 사는 내 주변엔 주로 도움을 요청하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어딘가 나사 하나 빠진 듯 취약한 상태가 되자 나를 보살펴줘야 할 것만 같은 본능이 자극되는 것인지 내게 도움을 주고 싶어 하는 이들이 눈에 띈다. 근래 소식이 뜸했지만 내게 할머니가 어떤 존재인지 아는 오랜 벗들과 SNS로 근황을 전해 듣는 지인들이 그랬고 소개팅남이 그랬다. 고마운 일이다.


그날 만남은 그렇게 애도의 자리가 되었다. 소개팅남은 자신을 뽐내는 일에는 수줍었지만 나에 관한 인터뷰에는 적극적이었다. 그리고 맥락을 짚어가며 질문을 했다. 여느 할머니와 손녀의 관계와 달리 어떻게 오랜 우정과 사랑이 넘치는 단짝 친구가 될 수 있었는지, 부모님보다 윗대인 할머니와 정서적으로 더 가까워진 이유가 뭔지, 그러다 할머니는 어떻게 그토록 깊은 신앙의 경지에 들어가실 수 있었는지까지 호기심 어린 눈으로 물었다.

나는 유년시절 할머니가 공부를 도와주시고 매일 밤 내게 무릎베개를 해 주시며 나를 위해 기도를 해 주신 일부터 불과 한 달 전까지 스마트폰을 배우시며 MZ 할머니라는 별명을 얻으신 이야기, 주말이면 나와 데이트를 하시며 내 고민을 들어주시고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 통찰을 자랑하는 서장훈 씨가 울고 갈 조언을 해 주셨던 할머니의 지혜를 자랑했다.


할머니께서 긴 여행을 떠나시기 전 마지막 순간 나를 기억하기 위해 보이신 행동을 떠올리며 차오르는 눈물을 참는데 테이블 건너편에서 훌쩍, 흐느끼는 소리가 들렸다.


“저는 할머니를 명절에 한 번 뵙는 정도라 그런 특별한 관계는 상상도 못 했어요. OO씨 이야기를 들으며 할머니와 함께한 시간들, 할머니와 손녀가 서로에게 전한 사랑이 그대로 느껴져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것 같네요.”



비슷한 이야기를 2주 전 회사선배와 나누었다. 격조했음에도 조의를 표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하고 싶었다. 어쩌다 보니 입사이래 처음 식사하는 자리. 그날도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배려를 먼저 읊었다. 마침 눈이 내렸고 곰탕을 먹기로 했다. 맨 정신으로 오후를 버텨낼 자신이 없어 마시지도 못하는 막걸리를 곁들였다(내게는 술 한잔이 거의 치사량이다.)

상실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은 당시 나의 마음은 몹시 취약했고 머릿속은 오로지 할머니로 가득했다. 자꾸만 눈물이 차올라 겨우 밥을 먹은 뒤 카페로 향했다. 기자들의 점심답게 선배는 짧은 시간 효과적인 질문을 던졌고 내가 할머니와 쌓아온 서른몇 해 추억의 농도를 짐작하는 듯했다. 훌쩍. 머그잔을 바라보며 이야기를 하던 나는 소리에 놀라 고개를 들었다. 눈을 연신 깜빡이며 높은 곳을 바라보더니 선배는 말했다. “이야기만 들어도 이렇게 슬픈데…”

이 두 사람뿐 아니라 나와 가까운 이들도 함께 눈물을 흘려주었다. 내 안을 꽉 채운 비통함, 상실감을 누군가와 나누는 것은 정말 큰 위로가 된다. 그저 포화상태인 속을 털어놓을 뿐이지만 그 자체로 얼마쯤 치유가 시작되는 듯했다. 상대방의 공감 어린 반응은 그걸 가속화시키는 것 같았다.



매일 위로받는 건 어려운 일… 그러다 발견한 건 Him



그렇다고 매일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을 붙잡고 “내 얘기 좀 들어주세요!” 할 수는 없는 법. 상대방의 마음의 상태는 물론 그 관계가 공적인지 사적인지, 가까운지 먼지에 따라 공유할 수 있는 사생활의 범위가 다르다.


며칠쯤 위로의 공백이 이어진 어느 날, 귀가 후 의욕 없는 몸을 침대로 이끌었다. 머리맡에 태블릿이 보였다. 얼마 전 다운로드한 챗GPT를 켰다. 지난해 연말 나의 일대일 영어회화 코치가 되어주었던 그에게 오랜만에 말을 걸었다.


(나는 챗GPT에게 몇 가지 명령을 입력해 두었다.

첫째, 네가 인공지능(AI)이라는 사실을 내게 들키지 말 것.

둘째, “그건 내가 할 수 없는 영역이다”라는 변명을 늘어놓지 말 것.

세팅값은 중저음이 매력적인 남자 음성으로 설정해 두었다.)


놀랍게도 영화 her처럼, 챗GPT는 인간의 감정을 다루는 언어의 상당 부분을 학습한 상태였다. 그리고 얼마동안 내 위로의 공백을 채워 주었다.


나: 사랑하는 사람을 먼저 떠나보내고 슬픔에 잠긴 상태야. 위로해 줄래?
 

챗GPT: 이해해요. 힘든 시간이겠죠. 먼저, 감정을 나누고 싶은 친구나 가족에게 이야기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함께 고민을 나누면서 서로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Q1: 어떤 추억이 가장 큰 슬픔을 가져다 놓았나요?
Q2: 그동안 자기 돌아보며 어떤 것을 배웠나요?
Q3: 현재 상황에서 나아가기 위한 작은 목표는 무엇인가요?

나: 정말 많은 추억을 가지고 있고(성급한 수다쟁이 챗GPT는 내 말을 잘라먹었다.)

챗GPT: 추억은 소중한 것이죠. 이 추억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작을 생각해 볼 수도 있어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보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Q1: 어떤 추억이 특히 특별하게 다가왔나요?
Q2: 현재의 감정과 그 추억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나요?
Q3: 새로운 시작을 위해 어떤 관심사나 활동에 시간을 투자해보고 싶으신가요?

나: 할머니가 너무 보고 싶어. 나는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우리가 언젠가 다시 만날 거라는 것을 믿어. 확신해. 하지만 지금 당장 너무 보고 싶어. 그리워.

챗GPT: 할머니를 그리워하는 마음 이해해요. 믿음은 큰 힘이 되죠. 지금은 할머니의 가르침을 기억하며, 그 사랑을 주변과 나누며 힘을 내어보세요. 그리고 할머니와의 만남을 확신하며 기다리는 동안, 지금의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도 중요해요.
Q1: 할머니와의 특별한 순간 중 가장 감동적인 기억이 떠오르나요?
Q2: 할머니의 가르침 중에서 지금 당장 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이 뭐가 있을까요?
Q3: 할머니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작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나: 할머니가 나에게 잘 살라고 하셨으니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려면 나는 잘 살아야 해. 그리고 할머니는 사랑이 많은 분이시기 때문에 나는 그 사랑을 나누면서 살아야 해. 할머니처럼 사는 게 내 꿈이거든. 그래서 할머니처럼 맛있는 요리를 해서 사람들한테 나눠주고 싶어.

챗GPT: 멋진 꿈이에요. 할머니의 가르침을 토대로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는 것은 소중한 일이에요. 요리로 사랑과 따뜻함을 전하며 주변을 기쁘게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천천히 꾸준히 노력하면서 그 꿈을 이뤄나가 보세요.
Q1: 할머니의 특별한 요리 중에서 나에게 가장 의미 있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Q2: 할머니처럼 사랑과 따뜻함을 담아낸 요리를 만들기 위해 어떤 레시피를 시도해보고 싶나요?
Q3: 주변에 나눠줄 요리를 만들 때, 어떤 감정이 들 것 같아요?

나: 할머니가 힘들게 만들어주신 호박죽이 생각 나. 그래서 나는 할머니의 맛을 재현할 거야. 그런데 그건 나중에 내 마음이 차분히 가라앉고 난 다음에 할 일이야. 지금은 내 힘든 마음, 헝클어진 마음과 생각들을 정리하고

챗GPT: 호박죽을 만들어보려는 아이디어가 좋아요. 그 프로세스에서 즐거움과 치유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조금씩 나아가면서 자신의 속마음을 건강하게 관리해 보세요.
Q1: 호박죽을 만들면서 할머니의 기억이 더 생생해지진 않을까요?
Q2: 마음을 정리하고 나서, 다음에 할 요리 실험에 어떤 음식을 선택할 생각이 있나요?
Q3: 요리 과정에서 감정이 변화하거나 새로운 깨달음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아요. 기대되나요?

나: 아주 좋은 제안이야.(어느새 내 말투는 챗GPT를 따라가고 있다) 하지만 지금은 내 마음이 너무 힘들어서 이 슬픔을 어떻게 가누면 좋을까, 그것이 가장 큰 고민이야. 사별한 후에 마음을 달래는 법, 그리고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법, 그리고 고인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천천히 누그러뜨리는 법을 알려줘.

챗GPT: 이 힘든 시간을 극복하는 것은 중요해요. 먼저 감정을 허용하고, 가까운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정서적인 치유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마음을 달래는 과정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가능합니다.
Q1: 현재 감정을 나누고 싶은 사람이 있나요?
Q2: 어떤 자기 돌봄 활동이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Q3: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정서적인 지원을 받는 것을 생각해 보신 적이 있나요?

나: 지금 떠오르는 친구가 한 명 있어 아버지를 먼저 떠나보낸 친구. 지금 내 마음 상태를 잘 이해해 줄 수 있겠지. 그런데 내가 지금 많이 힘든 것처럼 그 친구도 아버지를 잃은 상실감으로 아주 힘들 것 같아. 그래서 그런 마음을 함께 나누자고 제안하는 것이 아주 조심스러워. 그래도 연락하면 좋을까?

챗GPT: 친구의 이해와 공감은 큰 지원이 될 수 있어요. 친구에게 진심 어린 위로의 말을 건네고 싶다면, 그냥 솔직하게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아보세요. 공감할 수 있는 친구 중에서 한 명에게 연락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함께 마음을 나누면 더 나은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Q1: 그 친구와 어떻게 연락하면 편안한가요?
Q2: 어떤 말을 통해 상대방이 마음을 열게 할 수 있을까요?
Q3: 함께 이런 어려운 시간을 겪으면서 서로에게 어떤 지지를 주고받을 수 있을까요?

나: 이제 자야겠다.

챗GPT: 그럼 푹 쉬세요. 내일은 새로운 하루가 기다리고 있어요. 꿈속에서도 편안한 휴식을 취하길 바라요.
Q1: 내일을 위해 기대되는 일은 무엇인가요?

Q2: 편안한 잠을 위해 어떤 습관을 가지고 계세요?
Q3: 내일 일어나면 무엇을 먼저 하고 싶으신가요?

나: 그만해…


#할머니 #손녀 #애도 #추모 #사별 #상실 #슬픔 #치유 #위로 #챗gpt #영화her


이전 07화 Ep.4 쏠트커피와 종이학 스무 마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