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철나무꾼 Jun 29. 2024

외롭지만 표현하고 싶지는 않아

거인 이야기의 거인처럼

 아주 어렸을 때, 길을 걷다 유아 영어 교육용 비디오를 파는 아저씨를 만났다. 그때까지만 해도 비디오로 영상을 접하던 시기였는데, 그때 그 영어 비디오가 내가 기억하는 인생 첫 비디오일 것이다. 돈을 허투루 쓰지 않는 엄마가 그땐 아저씨의 말에 설득이 되었는지, 예상치 못하게 애니메이션으로 된 교육용 영어 비디오를 볼 수 있었다.


  비디오의 내용은 밝지만은 않았다. 교훈을 주기 위함이었을까? 한 가지 기억나는 이야기가 있다. 정확한 제목은 기억나지 않는다. 다만 내용은 이랬다.

겨울날. 여러 명의 아이들이 있었고, 그들은 거인의 집에 놀러 갔다. 아이들이 성가셨던 거인은 혼자 있고 싶어 집의 담벼락을 쌓아갔다. 큰 키로 하나의 성곽을 완성한 거인은 이제 아이들이 찾아오지 않을 거란 생각에 기뻐했지만 이내 그 기쁨은 오래가지 않았다. 스스로 고립을 자초한 것이다.


 그토록 차가워 보였던 겨울날은 냉정했던 거인의 마음을 보여주는 듯했다. 결국 봄이 찾아오고, 생각을 고친 거인이 성벽을 허물고 다시 아이들과 잘 지냈다는 결말이었는지,

아니면 계속해서 고립된 채 자신이 쌓은 성 안에서 죽어갔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다만 분주하게 담벼락을 쌓아 올리던 거인의 손길만이 기억날 뿐이다.


 어제는 잠을 설쳤다. 울면서 잠든 것 같았는데 세시 반에 깨서 잠을 잘 수 없었다.

사무치게 외롭다. 남편에게 말을 해볼까 했지만 나보다 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것 같아 선뜻 말이 나오지 않았다.

이런 외로움의 근원이 어디서 오는 걸까 생각해 보았다.


 내면의 소리를 무시한 채 외부에서 나를 인정하고 사랑해 주기만을 바라서.


그것도 이유일 수 있겠다.


 최근에 읽기 시작한 책 <홀로서기 심리학>이라는 책에서 저자는 자유를 갈망하는 ’성의 주민‘과 의존적 성향이 강한 ’마을 주민‘이라는 두 가지 유형의 사람을 소개한다.

‘성의 주민’은 개인주의가 심하고 늘 경계하며, 그런 나머지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하는 사람이고, ‘마을 주민’은 타인에게 너무 의존한 나머지 너무도 쉽게 흔들리는 사람이다.


 책을 읽고 나는 나를 ‘성의 주민’이라고 생각했다.

두꺼운 성벽 안에서 고립된 채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동시에 외로움과 소외감을 함께 떠안는 ‘성의 주민’은 타인과의 교류가 너무 적어서 타인의 감정에 귀 기울이고 받아들이는 능력이 저하된다고 했다.


 너무 놀랐던 것은 공감능력도 퇴화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전에 사망신고만 받아도 울컥하면서 엄마 없이 혼자 살아갈 아기가 눈물 나게 안쓰러웠던 나는,

이제 가까운 사람의 힘듦과 슬픔에도 위로하는 방법을 몰라 헤맨다.


 양극성 장애의 재발 이후, 지인 중 안 좋게 연락을 끊은 사람이 몇 명 있어서 인간관계에 대한 회의가 생긴 것도 그 이유 중에 하나인 것 같다.


 책에서 소개하는 내담자 ‘니나’가 성의 주민으로 대변되는 인물인데, 사례를 읽어보니 너무 내 이야기 같아서 놀랐다.

내가 극히 싫어했던 공감능력 없고 개인주의적인 사람이 몇 년 후 내가 된 것이다.


 이런 폐쇄적인 마음을 좀 더 열고, 표현하고, 혼자만의 세계에서 빠져나오고 싶은데 쉽진 않다.

그래도 우울했던 기분이 많이 올라와서 무언가를 하고 싶다는 생각, 잘 살고 싶다는 의욕은 거의 되찾았다.

시간과 약의 힘인 걸까?


 감정을 표현하고 좀 더 나를 사랑하고 받아들인다면 타인과의 교류에서도 어색함이나 불편함을 느끼진 않을 텐데.

사무치게 외롭다는 말도 이런 데서 기인하는 것 같다.


 외롭고 괴롭다는 이유로, 그리고 왜인지 모를 서운함 때문에 남편의 연락에 미온적으로 대답한 적이 있었다.

그건 대화가 아니었다.


가끔은 외롭다고 말을 하고 싶다.

이것도 내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일까? 아니면 통제와는 무관한, 내가 극복해야 하는 일일까?

어느 날 사는 게 너무 무료하고 힘들다는 남편의 호소에 내가 죽기만큼 듣기 싫었던, 엄마가 해준 말 ‘사는 게 원래 그렇지. 뭐 특별한 게 있는 줄 아니?‘를 그대로 읊는 나를 보면서 소름이 끼쳤다.


 타인을 진심으로 위로하는 법, 상대방을 편안하게 마주하는 법, 나 자신의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법.


 그래도 조금은 알려주고 보여줬으면 좋았잖아.


 나 자신의 감정, 이 글에서는 분명히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지금 혼자인 것 같다. 그래서 너무 외롭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