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든키위 Nov 11. 2023

성공을 위한 관계 정리

새롭게 꾸리는 주변인

나만의 향기, 내가 원하는 성공을 위해 나 스스로 혼자가 되기를 선택했다. 나랑 제일 가까운 5명의 수입이 내 수입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며칠을 깊게 생각하며 내린 결론이었다. 수입뿐 아니라, 삶의 목표나 마음 가짐, 태도 등도 가까운 이들의 영향을 받는 듯했다. 그러다 문득, 어느 날부터인가 이게 맞는지 모르는 삶을 하루하루 열심히 사는 게 두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시간이 제일 아까웠다. 주 5일, 약 15시간을 회사에 투자하면서, 오히려 일에 집중하는 시간은 괜찮았다. 그렇지만 점심시간, 티타임 시간, 바쁘지 않을 때 흘려보내는 시간 등 이런 시간들이 너무나 아까웠다. 어떤 날은 2시간이면 끝낼 수 있는 일을 하루에 걸쳐서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점심시간을 과감히 버리고, 그때는 혼자 시간을 보냈다. 간단히 끼니를 챙기고 유튜브 채널을 보면서 공부하거나, 책을 읽었다. 운동 다니는 시간이 아끼기 위해 점심시간에 오디오 북을 들으면 회사 주변을 걸었다.


그러면서 점차 내가 접하는 책의 저자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책 속의 저자들은 늘 나에게 큰 교훈을 주었다. 그들로부터 깨닫는 것이 즐거워서 점심시간과 출퇴근 시간이 소중해졌다. 저녁 약속은 없앴다. 주말에 남편이 늦잠 자는 시간을 활용해 혼자만의 시간을 만들어 책을 읽었다.


내가 선택한 책 속의 주변인들은 나의 마음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든든한 지지자기 되었다. 그들은 나에게 흔들리지 않는 법을 알려주고, 목표를 세우는 법을 상세히 설명해 주었다. 목표로 가려면 어떠한 마음 가짐을 지녀야 하는지, 어떤 문제들이 있었는지 극복은 어떤 식으로 했는지 등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사회생활을 하려면 조직과 함께해야 한다는 조언하는 이들의 선한 의도를 알고 있지만,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점심시간이 아까운 나를 위해 내 시간만큼은 확보하여, 나에게 온전히 투자하기로 했다. 내 인생의 변환점의 주축이 되어준 새로운 주변인들과 함께 말이다.


친구, 가족이 필요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원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모든 현상을 그대로 둔 채 변하기만을 바라는 수동적인 자세는 우리를 제자리에 있게 한다. 바라는 대로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변화의 시너지를 위해 주변인을 바꾸면, 성장하는 내 모습을 스스로 지켜볼 수 있다.


지금, 어떤 사람들 사이에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라. 굳이 내가 바꾸지 않아도 될, 충분히 내가 원하는 이들 사이에 있다면 잘 가고 있다. 아니라면, 원하는 주변인으로 내 세계를 다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의식하지 못한 채 내 주변에 있었단 이유로 희희낙락, 조언이라는 포장지에 싸인 책임감 없는 말들이 우리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게 만들지 말자.


성공을 위한 성장은, 단순한 배움이 아닌 깨달음의 연속이다. 훌륭한 주변인의 사고방식과 조언을 아낌없이 받아들여 더 많이 깨달을 수 있다. 이들은 우리의 열망에 불을 지펴 그것을 재화로 바꿔줄 것이다. 


*켈리 최 회장은 저서 <웰 싱킹>을 통해 성공을 위해 저녁 약속을 끊었다고 말했다. 나폴레온 힐도 그의 저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에서 조력 집단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야기했다. 나의 시간을 확보해서 주변을 정리하는 것은 단단한 내면과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전 04화 인생을 자유롭게 쓰는 성공의 삶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