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지영 Jun 11. 2021

<해리포터 7>, 해리포터가 가진 '진짜' 마법의 비밀

게임 체인져, 관계 속'부활의 돌' 작동 시키기

우리는 종종 '새로운 세계'로 나아간다는 표현을 쓰곤 한다.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고자 할 때, <구체적으로 바뀌는 것의 실체>는 무엇인가. 

'무엇이 바뀌어야'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것인가


해리포터 시리즈의 완결편, <해리포터 : 죽음의 성물>에서, 해리포터는 볼드모트를 무찌르고 드디어 '새로운 세계'를 여는데 성공한다. 해리는 어떻게 볼드모트를 무찌를 수 있었을까. 해리가 가진 그 어마어마한 힘은 도대체 어떻게 가능한 것이었나.


'새로운 세계'를 열어준 해리포터의 '진짜 마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부활의 돌'을 어떻게 깨웠는지부터 살펴야 한다.

'부활의 돌'이 담긴 '스니치'

부활의 돌은 세 가지 죽음의 성물 가운데 하나이다. 천하무적 지팡이, 투명망토, 그리고 부활의 돌, 이 세가지 성물을 가진 자가 가장 막강한 마법의 힘을 갖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지팡이나 투명망토는 일단 얻기만 하면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지팡이는 휘두르면 되고, 망토는 뒤집어 쓰면 된다.


그런데 부활의 돌은 다르다. 부활의 돌이 '작동'이 되려면, '나는 끝에서 열린다(I open at the close)'라는 말을 이해해야만 한다. 나름 작동설명서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작동설명서를 이해하지 못해 해리포터는 오랫동안 부활의 돌을 작동시키지 못하고 스니치 안에 보관만 하고 있었다.  


해리포터 힘이 완성되는 핵심 키는 바로 이 부활의 돌을 깨우는 것이다. 세 가지 성물의 진정한 주인이 되어야 가장 강력한 마법의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지팡이, 투명망토의 사용은 쉽지만, 부활의 돌의 사용은 가장 까다롭게 되어 있다. 그래서 부활의 돌을 깨우는 것이 해리포터 마법의 완성에 가장 핵심 열쇠가 되는 것이다!!


절대절명의 위기의 순간, 해리포터는 드디어 부활의 돌을 작동시킨다!


해리가 '나는 끝에서 열린다'라는 말의 의미를 깨닫기 직전, 무슨 일이 있었나.

해리포터는 어느 지점에서 이 까다로운 부활의 돌 작동 설명서를 이해하게 되었나.


죽기 직전 해리포터에게 자신의 '눈물'을 담아가게 하는 '스네이프'

해리포터는 스네이프와 오랜 원수지간이었다. 해리포터는 스네이프를 진심으로 증오하고 있었다.

볼드모트에 의해 스네이프가 죽게 되는 장면을 지켜보던 해리포터는, 스네이프의 소원대로 죽어가는 스네이프의 눈에서 눈물을 담아간다.


스네이프의 '눈물'을 '펜시브'에 넣어 스네이프의 '기억'을 보게 되는 해리포터

해리포터는 원수같은 스네이프지만, 죽어가는 스네이프의 마지막 부탁을 모른척 하지 않는다. 해리포터는 스네이프의 눈물을 펜시브에 넣어, <스네이프 관점의 이야기>를 오롯이 체험하게 된다.

(*펜시브 : 특정 사람의 기억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마법 도구, 그 사람의 머릿속에서 직접 추출한 기억이나 눈물 등을 넣으면, 그 사람의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어가게 된다)


해리포터의 엄마 릴리를 진심으로 사랑한 스네이프

해리포터는 '스네이프의 이야기'를 체험하게 되면서, 스네이프가 자신의 엄마 릴리를 얼마나 진심으로 사랑했는지, 자신이 절대 선이라고 믿고 있던 아빠 제임스가 스네이프와의 관계에서는 악당이었다는 것, 스네이프가 자신의 엄마와 자신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내걸고 가장 어려운 임무를 맡고 있었다는 것,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해리포터를 항상 지켜주고 있었다는 것 등을 알게 된다.


해리는 자신이 지금까지 진실을 왜곡해왔다는 것을 깨닫는다. 보이는 것만을 전부라고 믿으며 그 속에 감춰진 또 다른 진실에 대해서는 외면해 왔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지금껏 스네이프와의 관계에서 고수하고 있던 '관계에 대한 이해 체계'를 완전히 바꾸게 된다. 스네이프와의 관계를 새롭게 이해하게 된 것이다.


상대방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체계에 '왜곡'이 일어났음을 알아차리고, 그 왜곡을 '수정'했을때, 비로소 자신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 새로운 세계가 열릴 수 있는 길에 대한 '확신'이 서게 된다.


부활의 돌을 깨우고, 볼드모트에게 자발적으로 '죽임'을 당하러 가는 해리포터  

해리포터의 죽으려는 결심, 스스로 볼드모트 앞에 나아가겠다는 결심은 좌절'이나 절망'이 아니었다. 그 길만이 유일한 희망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끝이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고,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죽음이 아닌 새로운 삶임을 증명하는 일인 것이다.




해리포터는 스네이프의 기억을 통해, 스네이프의 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이 볼드모트를 무찌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확신이 서게 된다. 해리포터가 그토록 미워하고 증오하던 '스네이프'의 이야기를 통해, 볼드모트를 무찌르고 새로운 세계로 나아갈 진짜 힘을 얻게 되었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하면서도 의미심장하다!


'진실'을 알아볼 수 있는 힘, 더이상 진실을 왜곡하지 않을 힘, 진실을 감당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이 어디로부터 기인하는 것인지, 깊이 생각해 볼 일이다. (내가 외면하고 있던 서사를 이해하려는 시도, 내가 왜곡시키고 있던 관계에 대한 이해 체계를 수정하는 것)


해리포터가 가진 진짜 힘의 비밀, 바로 '원수라 여기는 사람의 이야기를 왜곡없이 온전히 이해하고, 그 관계에 대한 부정적 측면을 넘어서 새로운 경지에 도달'할 수 있었던, "진짜 사랑"이다.



해리포터와 덤블도어

언젠가 덤블도어는 해리포터에게 말했었다. 너의 가장 큰 힘은 바로 '사랑'하는 마음이라고. 그것이 너와 볼드모트의 결정적 차이라고. 해리포터는 실망했었다. '무슨 사랑이 나의 가장 큰 힘이란 말인가'. 어떻게 사랑으로 볼드모트를 무찌른단 말인가.


해리포터는 아직 몰랐었다. '진짜 사랑'이 얼마나 하기 어려운 것인지! 그것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근본 힘이 된다는 것을!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사람, 호감가는 사람, 나와 문제가 없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런 사람에 대해서는 나는 얼마든지 그 사람의 사정, 그 사람 관점의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다.


문제는, 내가 싫어하는 사람이다. 내가 미워하는 사람이다. 내가 비호감이라고 여기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 이야기는 듣기 싫다. 관심도 가지 않는다. 궁금하지 않다. 입을 떼기도 전에 비하하고 싶다. 의심하고 싶다. 평가절하하고 싶다. 왜곡시키고 싶다. 어떻게든 나쁜놈으로 몰고가고 싶다.


보이는 것만 보아서는 '진짜 사랑'할 수 없다.

내 눈에 보고 싶은 것만 보아서는 '진짜 사랑'할 수 없다.

내 눈에 보이지 않던 것, 내가 보고 싶지 않던 것, 내가 외면하던 것,

그것을 볼 수 있는 용기가 있을 때, '진짜 사랑'도 가능해 진다.


부정적인 측면을 넘어서 새로운 경지를 볼 수 있을 때,

관계 속 '부활의 돌'을 작동시킬 수 있을 때,  

'진짜 사랑'을 할 수 있을 때, 새로운 세계도 열린다.



이전 08화 <스위트홈>, 괴물화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