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눈을 뜨면 가장 먼저 이메일을 확인한다. 그 단순한 행동이 하루의 첫 발걸음이 된다. 세상과 연결되었음을 확인하며, 오늘 할 일들을 정리하는 짧은 시간이지만, 이 뒤에 이어지는 리추얼이 내 아침을 완성한다. 바로 쇼팽의 ‘Nocturne in E-flat Major, Op. 9 No. 2’를 틀어놓는 일이다.
쇼팽의 녹턴이 흐르기 시작하면, 마치 창가로 부드럽게 스며드는 아침 햇살처럼 피아노 선율이 천천히 내 안으로 흘러들어온다. 처음 몇 음은 가볍게 스치지만, 곧이어 마음속 깊은 곳을 어루만지며 내면을 차분하게 정리해 준다. 복잡하게 얽혀 있던 생각들이 그 선율에 맞춰 하나씩 풀리기 시작하고, 고요 속에서 나 자신을 마주하게 된다. 이메일로 현실과 접속했다면, 쇼팽의 음악을 통해서는 내면으로 향하는 문을 여는 셈이다.
음악은 매번 다르게 다가온다. 어떤 날은 위안이 되고, 또 어떤 날은 깊은 생각에 잠기게 한다. 쇼팽의 녹턴은 슬픔과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곡이다. 그 이중적인 감정은 내가 글을 쓸 때 느끼는 고통과 기쁨과도 닮아 있다. 음악이 흐르는 동안 나는 첫 문장을 떠올린다. 피아노의 섬세한 음들이 머릿속에서 문장으로 흘러나오는 듯하다. 마치 글 속의 인물들이 쇼팽의 선율에 맞춰 자신들의 이야기를 조용히 펼치는 것 같다.
리추얼이란 이렇게 일상 속 작은 행동이지만, 그 속에는 안정과 영감이 담겨 있다. 현실적인 이메일 확인과 감성적인 쇼팽의 음악은 대조를 이루지만, 이 두 가지가 어우러져 하루를 완성한다. 빠르고 분주한 세상 속에서 쇼팽의 선율은 나에게 숨 쉴 틈을 주고, 그 순간 속에서 나의 글과 생각은 다시 정돈된다.
음악이 끝날 무렵이면, 현실로 돌아갈 시간이 다가온다. 그러나 쇼팽의 선율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그 여운은 하루의 끝까지 내 마음속에 남아 나를 이끈다. 음악은 끝났지만, 그 소리는 글 속에, 하루 속에 살아 숨 쉰다. 쇼팽의 피아노가 나를 깨우고, 그 울림은 오늘도 나를 더 깊은 곳으로 이끌어 준다.
신세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