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정은 Jul 14. 2021

가족 내 동족혐오에 대하여


아빠를 꼭 닮은 딸로서, 난 아빠를 썩 좋아하는 편이 아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사랑하지만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할 수 있겠다. 내가 아빠를 흉보거나 아빠와 투닥거릴 때마다, 엄마는 둘이 정확히 똑같다고 말한다. 동족혐오라고. 그럴 때면 나는 더 화가 나서, 아빠 때문에 엄마가 힘들고 답답할 때마다 위로해주고, 마음을 헤아려주는 유일한 사람인데 한번 나도 아빠랑 정확히 똑같이 해봐? 하고 으름장을 놓는다.




아빠는 순하지만 다소 욱하는 기질이 있고, 제대로 된 환경과 '기회'만 있었더라면 훨씬 더 성공했을 거라고 믿는, 내면에 열등감이 꽤나 차있는 사람이다. 기복이 있기는 하나 대체로 열정적이고, 스스로 동기부여를 잘 하며, 말보다는 행동으로 움직이는 사람. 은행 CD기에서 출금한답시고 가서는 돈을 그대로 두고 와서 다시 간다던가, 송금할 때 0을 안 붙인다던가, 하여간 숫자나 계산에는 영 취약하지만, 운동 신경 하나는 대단한 사람. 매번 말실수, 잘못을 하고는 자책하고, 때로는 그 화살을 남에게 돌리는 사람. 가슴에 어마어마한 사랑을 품고 있으면서도 내색하기 어려워하는 사람.




내가 어렸을 때, 밖에서 아빠를 마주친 적이 있다. 우리는 서로 엄청 반가워서 웃음이 나왔지만, 그걸 표현하기는 서로 영 쑥스러워서 각자의 반가움과, 그것을 서로 알아챘다는 것을 모른 체 넘겼다. 또 한번은, 가족 여행을 가서 아빠와 단둘이 사진을 찍게 되었는데, 나는 아빠가 나를 너무 사랑한다는 것은 알지만 내게 무뚝뚝한 아빠랑 잠깐이나마 붙어있어야 한다는 게 못마땅해서 부루퉁한 채로 사진을 찍었다.




성장기에 들어서면서 아빠와 갈등은 더 커졌다. 내게 욕심이 어마무시하게 많은 아빠와, 그 아빠의 기대에 못 미쳐서 번번히 부정당하고 남들이 있든 없든 혼났던 나는 아빠에 대한 증오를 그득그득 품으면서 성장했고, 덕분에 웬만한 트라우마에도 회복 속도가 빠른 단단한 사람으로 성장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빠가 나의 아빠여서 좋은 점들, 쏙 닮은 아빠의 면면 덕에 내가 지니고 있는 장점 같은 것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까지 오래 걸렸다.




내 친구는 아빠가 꼭 성인같다고 존경해 마지않는데, 그런 아빠를 두었더라면 내 인생이 얼마나 달라졌을까 늘 부러웠다. 왜 나의 아빠는 도드라지는 단점과, 어린 내 눈에도 보이는 무수히 많은 결점들을 가지고 있는 평범한―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평범에 못 미치는 것처럼 보이는― 인간인지. 그래, 결국은 그도 나의 아빠이기 이전에 하나의 인간인 것이다.




서로를 꼭 닮은 가족끼리는 애증의 관계가 되기 더 쉬운 것 같다. 내가 미워하는 나의 모습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는, 너무나 가까운 저 사람을 사랑하기에는 내가 너무 어렸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빠가 받아들일 수 없었던 나의 면면들 때문에 나도 나 자신을 멀리 밀어내느라 아빠와의 관계를 원활하게 가꾸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결국 타인과의 관계는 나와의 관계라는 말이 정말 맞다. 그 어떤 성격적 단점보다 표현하지 못하는 성격을 빼닮은 서로가 가까워지기란 정말 어려운 일임을 실감하면서, 나는 아직 나를 거울처럼 비추어내는 가까운 사람을 사랑하기에는 이른걸까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퇴사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