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일영 Apr 10. 2018

아무도 문밖에서 기다리지 않았다

매슈 설리반, 유소영 옮김, 나무옆의자, 20180305

서점에서 일을 한지 

올해로 10년째다. 


고등학교 때부터 서점, 출판사, 도서관등 책 관련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으니 어찌 보면 꿈을 이룬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해서 입사한 첫해부터 마음껏 책을 볼 수 있다는 생각에 가슴이 벅찼고 즐거웠고 매일의 출근길이 그렇게 신이 날수가 없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겪는다는 월요병 따위도 없었다. 어서 출근해서 서가 앞을 서성여야지, 또 오늘은 어떤 책을 만나게 될까, 오히려 두근거림이 더 컸다고도 하겠다. 기자나 편집자처럼 텍스트를 다루는 업무가 아닌 완성된 책을 만나는 업무여서 더욱 좋았고 그래서 더 책에 빠져들었다. 


내가 일하는 공간 이어서일까. 책을 주제로 한 작품들을 좋아하고 눈에 띌 때마다 읽어냈다  

마커스 주삭의 [책도둑], 발터 뫼어스의 [꿈꾸는 책들의 미로] 같은 작품들. 

출퇴근 길에 읽을거리가 없이 지하철을 타는 건 생각도 못한 일이었고, 어디를 가든 가방에는 항상 한 권이상의 책은 구비해 다녔더랬다. 


그렇게 한동안을 지내다 보니 읽는 것에 싫증이 났는지 요 근래에는 거의 읽기를 중단했었다. 

점점 힘들어지는 출근길 때문이기도 했고, 덮쳐오는 텍스트가 어느 순간 숨이 막히게 지겨웠다. 

그렇게 한동안 손을 놓고 스마트폰으로 드라마만 보다가 서가에서 발견한 책 한 권이 바로 이 작품이다. 




[아무도 문 밖에서 기다리지 않는다] Midnight At The Bright Ideas Bookstore (2017년)

서점 서가 2층에서 책 개구리 한 사람이 목을 메어 자살한다. 

 매일 서점에 머무르는 사람들을 책 개구리라고 표현한 작가는 여주인공과 자살한 책 개구리 조이를 서점 안에서 만나게 해 조이의 죽음을 풀어가는 상황을 묘사한다. 끔찍한 사고를 겪은 리디아와 소꿉 친구 라지. 어릴 적 살인사건에서 유일한 생존자였던 그녀를 데리고 도망치듯 마을을 떠난 리디아의 아버지와 라지의 부모님. 

 그리고 자유분방한 서점의 자유로운 직원들. 

  자살한 조이의 바지에서 리디아의 어린 시절 사진이 나오면서 그녀는 조이의 죽음을 알아보기로 한다. 책 개구리였던 조이는 딱 들어맞는 규격의 책들 2권을 짝을 지어. 한 권은 칼로 창을 내어두고 다른 책으로 비춰보면 단어가 나오게끔 해서 그녀에게 편지를 써두었다. 리디아는 그 편지를 해독해가면서 그녀의 어린 시절의 사고와 조이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고, 20년간 모른 척 지내왔던 아버지를 찾아가게 된다. 

 그리고 그녀가 발견해 낸 것들의 결과는... 

 결국 모든 것이 사람이었고. 사랑이었다. 




 나의 회사는 매장이 아니고. 

 그렇게 자유롭지도 않지만 

 이 작품을 읽는 동안 내가 서점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상기하게 되었다. 

 일은 지루하고 매일의 시간은 더디 간다. 

 그러나 한 달은 빠르고 계절은 순식간이다. 

 어느새 10년이었다. 

 정신없이 달려오지도 않았고 매일의 지루함을 견디면서 여기까지 온 것이다. 

 그래도 내 발로 이 회사를 나가지 않은 것은 이곳에 서점이라는 것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나는 규칙을 매우 잘 따르는 사람이다. 내가 세운 규칙이나 남들이 세운 규칙도 마찬가지로 

매일 내가 출근하는 이 곳 서점의 규칙을 잘 따라서 지금까지 걸어왔다. 


 언제까지 이 곳에 있을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언젠가 나도 이 곳 서점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을 써보고 싶다. 

 책이 소재로 등장하는 작품들을 읽으면서 들었던 생각이 이 작품을 만나면서 또다시 슬며시 고개를 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굿하우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