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리셋

[리셋 버튼]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

마흔 더 늦기 전에 생각의 틀을 리셋하라

by 박근필 작가
image (3).png




“내가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는 다섯 명의 평균이 나다.”

― 짐 론 ―


많은 사람이 인간의 본성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익숙한 습관, 뿌리 깊은 성격, 오랫동안 형성된 사고방식이 바뀌기 어려운 건 사실이죠. 하지만 세상에 변하지 않는 건 없습니다. 환경이 변하면 사람도 변하고,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누구든 성장할 수 있어요.


미국의 심리학자 캐럴 드웩은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의 개념을 통해, 인간의 능력과 성격적 특성 일부는 유연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능력은 노력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실제로 더 성장하고 발전해요. 사람은 원래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 ‘고정 마인드셋’의 사람들은 현실에 안주하며 변화를 거부하죠. 결국 변화의 가능성을 믿는 것 자체가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사람을 변화시키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


사람이 변하는 데는 세 가지 요소가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3간, 즉 시간Time, 공간Space, 인간People이죠.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 어떤 환경에서 살아가느냐, 누구와 어울리느냐에 따라 사람도, 인생도 달라져요. 매일 SNS를 보며 시간을 흘려보내는 사람과, 하루 한 시간이라도 독서와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사람의 미래는 크게 다를 겁니다. 공간 또한 중요해요. 환경이 달라지면 행동이 변하고, 행동이 변하면 사고방식도 달라지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관계입니다. 유유상종類類相從, 근묵자흑近墨者黑, 끼리끼리라는 말이 있듯, 어떤 사람과 어울리는지가 결국 나를 결정합니다.


동기 부여 전문가 짐 론Jim Rohn이 말한 것으로 알려진, “내가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는 다섯 명의 평균이 나다.”라는 말을 흘려듣지 마세요. 파리와 어울리며 쓰레기 주위를 어슬렁거리지 말고, 꿀벌과 어울리며 꽃밭에서 지내야 해요. 누구와 함께하느냐가 여러분을 결정합니다. 삶의 태도가 저급한 사람들과 어울리면 발전할 수 없어요. 불평과 불만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 속에서는 성장할 수 없고, 계속해서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오히려 후퇴하게 됩니다. 긍정적이고 성장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면 자연스럽게 좋은 영향을 받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죠.


전직 PD였던 주언규 인플루언서가 강연 등에서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풍요의 세상에서는 목표를 이야기하면 도와주는 사람들이 생긴다. 결핍의 세상에서는 목표를 이야기하면 방해하는 사람들이 생긴다.”

여러분이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노력할 때, 주변 사람들이 부정적인 말을 하며 발목을 잡는다면 그 환경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변화하고 싶다면, 이미 변화한 사람들과 어울려야 해요. 좋은 사람들과 어울리면 좋은 영향을 받고, 성장할 기회도 생깁니다.


배우 윤여정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누굴 만나더라도 고급하고 노세요.”

여기서 ‘고급’이란 꼭 학벌이나 경제력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삶의 태도와 가치관까지 포함해요. 긍정적인 사람, 배울 점이 많은 사람, 서로를 응원해 줄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하세요. 남을 깎아내리고 부정적인 기운을 퍼뜨리는 사람들은 멀리하세요.


환경이 변하면 행동도 변합니다. 행동이 변하면 사고방식도 바뀌죠. 사고방식이 바뀌면 결국 사람이 변합니다. 이는 수많은 심리학 연구에서도 뒷받침되는 주장입니다.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의 심리학 교수인 필립 짐바르도Philip Zimbardo는 스탠퍼드 감옥 실험Stanford Prison Experiment, SPE을 통해 환경이 인간의 행동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 주고자 했습니다. 처음엔 평범했던 실험 참가자들이 교도관과 죄수 역할에 몰입하면서 점점 교도관은 잔인해지고, 죄수들은 무기력해지는 현상이 나타났어요. 실험은 윤리적 문제로 조기 종료되었지만, 이 연구는 환경이 사람을 어떻게 바꾸는지 극명하게 보여 줍니다.


사람이 변하지 않는다는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라고 믿는 사람, 변하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 변하려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은 변하지 않아요. 그러나 변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행동하는 사람은 변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환경과 태도,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누구든 변할 수 있어요. 변화의 시작은 스스로 변할 수 있다고 믿는 겁니다.

변화를 원한다면 시간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돌아보세요. 머무는 공간을 점검하세요. 여러분을 둘러싼 사람들을 살펴보세요. 거기에 답이 있습니다.


- <마흔 더 늦기 전에 생각의 틀을 리셋하라>, 박근필.


image (2).png



필레터에서 <마흔 더 늦기 전에 생각의 틀을 리셋하라> 미수록 원고를 매주 한 꼭지씩 구독자 전용 보너스로 공개합니다.

구독자는 이메일로 전체 내용을, 미구독자는 웹에서 일부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근필 작가의 뉴스레터 <필레터> 구독하기

https://pilletter.stibee.com/subscribe


� 구독 완료 방법

① 이메일 입력 후 구독 신청 → ② 받은 이메일에서 '구독 확인' 클릭 → ③ 구독 완료!


★ 필아카데미 바로가기 (독저팅 / VOD 특강(1분 미리보기 등) / 필북 / 상담 신청)

https://tothemoonpark-cpu.github.io/pilacademy/index.html


★ 박근필 작가의 단톡방 (비번 2222)

https://open.kakao.com/o/gLKiGDB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리셋 버튼] ‘꼰대’는 나이 많은 어른에게만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