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연 Oct 18. 2023

불혹의 성장통 1

1. 불혹의 성장통 1

 마흔은 불혹이라 하여, 마흔이 되면 나는 누구나 자연스럽게 흔들리지 않는 성인이 되는 줄 알았다.     


  그러나 2020년 12월. 이제 곧 내 눈 앞에 마흔은 그저 30대의 연장선에 불과했다. 여전히 세상은 어렵고 자주 흔들렸으며, 경제적으로든 커리어든 달린다고 달리는데 멀리 와 있지 못했다. 아무것도 이뤄 놓은 것이 없는데 40을 마주하고 보니 덜컥 위기감이 몰려왔다. 그날 이후 무작정 새벽 네시 반 기상을 시작했다.     

 

 열심히 산다는 기분에 취하는 것만으로 충분했던 스무살 때 와 달리 두번째 찾아온 스무살은 열심히 사는 것 + 결과를 내야 한다는 강박 같은 게 있었다. 나는 대부분의 새벽 시간동안 코로나 시대의 트렌드에 맞게 디지털 세상에서 돈이 되는 강의를 들었다.      

 

 그 중 가장 열심히 들었던 것이 스마트 스토어였다. 겸직이 허용되지 않는 직장이기에 나는 동생에게 동업을 제안했다. 우리는 꿈에 부풀어 '자매몽'이라는 이름을 짓고 동생 이름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냈다. 강의를 들으며 매 챕터마다 선생님들이 하라는데로 느리지만 꾸준히 했다. 결국 물건 하나를 올렸다. 10개월이 걸렸다. 그리고 그 후 한달도 안되어 폐업을 결정했다.     

 

 그것이 나의 결과였다. 돈 안되고 재미없는 것을 꾸준히 한 결과 나는 '번아웃'을 얻었다. 열심히 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탁월하게 하는 것이라 했는데  디지털 세상에서 나는 어떤 탁월함도 발휘하지 못했다. 우등생은 아니어도 모범생처럼 성실하게 임했는데 결과는 열등생이었다.     

 

 이 일기는 그 시기의 열등했던 나에 대한 기록들이다.     


  어떤 잔꾀도 부릴 줄 모르는 열등생의 일기가 너무 재밌다. 그때 그렇게 아팠던 것들이 지금 이렇게 웃길 일이냐 마는... ...     

 '불혹'이 아닌 40대를 맞이하는 아줌마의 성장통이 사춘기의 방황만큼 날 것 같고 신선하다.      

  절박한 마흔. 그 절박함과 디지털 세상에서 승승장구하는 또래의 여자들에게 느끼는 묘한 질투심이 더해져 한없이 초라해지던 어느 시기, 휴가를 내고 다시 인생 만세를 외치며 다시 삶을 열정적으로 사랑하기 까지의 여정을 담은 일기들이다.

이전 10화 생계형 워킹맘 8년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