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돈의 유혹, 견딜 자신 없으면 가까이 말라

CEO가 들려주는 '뻔하지 않은' 성공 레시피㊹

by 이리천


인간을 만든 건 신이지만, 인간을 완성하는 것은 돈이다. 칼린 지브란의 말이다. 지브란의 얘기가 아니더라도 돈이 얼마나 매력적이면서도 위험한 물건인 지는 다 알 것이다.


조직에서 사람을 평가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돈을 맡겨보는 것이다. 열이면 아홉이 손대고 싶은 유혹을 떨쳐버리지 못한다. 돈은 바닥 없는 바다와 같아서 한번 빠지면 양심도 명예도 다 삼켜버린다. 돈은 악마의 손길이다. 유혹해서 당신을 망치고, 버릴 것이다.


명심할 게 있다. 세상엔 비밀이 없다. 횡령이나 유용 사실이 얼마간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언젠가는 드러나게 돼 있다. 그리고 그 일은 당신이 가장 믿고 아끼는 사람을 통해 일어날 것이다. 대부분의 횡령 비리가 그렇게 세상에 폭로된다.


절대 공금에 손대지 마라. 리베이트도 챙기지 마라. 어쩔 수 없이 돈을 받아야 할 상황이라면 다른 동료들과 함께 나눠라.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돈 앞에서 초연해야 한다. 일은 잘해도 못해도 상관없다. 인간관계가 좋든 나쁘든 그것도 큰 문제가 안 된다. 그러나 돈 문제에 관해서만큼은 투명해야 한다.


그럴 자신 없다? 처음부터 돈 문제는 믿을 만한 사람에게 일임하고 관리 감독만 하라.



#직장 #회사 #직장인 #직장생활 #회사생활 #고민 #현실 #조언 #일잘러 #돈 #관리 #악마 #초연

keyword
월, 화, 수, 목, 금 연재
이전 03화출세하고 싶은가, 가려운 곳을 긁어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