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짐 삐짐 삐짐

분위기와 일상적인 감정의 경영

by 서태원 Taewon Suh

삐진 사람 덕분에 일을 망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삐진다는 것은 뭔가 부정적인 감정입니다. 뭔가를 싫어하고 배척한다는 느낌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느낌은 외부를 향해 뚜렷하게 표현되지 않습니다. 결과로 삐진 사람은 협조적이지 않으며 활력이 없습니다. 삐짐의 특징은 대개 다음과 같습니다.


감정은 제한적으로 표현된다.

감정은 그 대상에 대해서 부정적이다.

감정이 해소되지 않고 내면에 머문다.

감정은 주변을 향해 모호하게 전달된다.

감정은 본인의 행동적인 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감정은 주변인의 행동적인 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당신이 잘 삐지는 사람이라면 미안하지만 당신은 [매우 강한 팀]에 속하기 어려운 사람입니다. 매우 강한 팀은 비즈니스 팀입니다. 이상이 없는 당신을 개조하기 위해 긴 시간 동안 다른 자원을 투여하는 데에는 분명한 제한이 있습니다. 매우 강한 팀에게 있어 이상이란 매우 뜨거운 가치를 의미합니다. 다른 하위의 가치를 다 불태워버릴 만큼 뜨겁습니다. 이상이 없기에 당신은 아직 다른 사소한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것이 아닐까요.


즉, 삐지는 것에는 이기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자신의 의견 혹은 어젠다가 관철되지 않거나 무시되었다고 느낄 때 갖게 되는 불만족, 질투, 시기 등이 삐짐을 가져옵니다. 비전이 있다면 상당히 주변적이고 사소한 감정입니다. 그리나 비전이 없을 때 이러한 가벼운 느낌들은 상당히 유의미한 감정이 되어 그 사람을 점유하게 됩니다.


삐지는 사람은 대개 당당하지 않습니다. 당당하다면 불합리한 사안에 대해 당당하게 대처하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당당하게 의견을 얘기하지 못하는 것은 대개 어떠한 비겁함의 발로일 것입니다. 아마도 당신은 누구에게 제압당하고 있거나 아부를 해야 할 상황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혹은, 사실 당신에게 잘못이 있었겠지요. 어찌 되었건 그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되지 않고 결과적으로 당신은 삐지게 됩니다.


삐진다는 것은 상당히 유아적인 행동입니다. 성숙하지 못한 감정이며 팀에는 일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주변 사람들의 힘을 빼버립니다. 삐짐이란 "팀에 대한 이상은 중요치 않으며 나 자신 만이 중요하다"는 의식 혹은 무의식으로 인해 생성되는 부정적인 느낌에 대한 모호한 표현인 것입니다. 삐지는 당사자에게 있어서 비전 혹은 이상은 사실 중요치 않다는 점이 필자가 말하려는 핵심입니다. "차라리 화를 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큰 이상을 추구한다면 잘 삐지는 사람을 경계하십시오.



Sulky girl by Elvis Costello (1994)

keyword
이전 13화찝찝함이란 위대한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