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것에 대하여

The Source of Energy: Some Like It Hot

by 서태원 Taewon Suh

종종 열정과 에너지에 대한 언설을 사회 곳곳에서 듣습니다(예컨대, "열정 페이"란 논리적이지 않은 단어 등등). 모든 일에는 열정과 에너지가 필요하지요. 이 당연한 이야기를 자세한 맥락 없이 반복하거나 그 조건에 대한 성찰 없이 일방적으로 타인에게 요구한다면, 그야말로 요즘 말하는 꼰대가 되겠지요.


아마도 일이 만들어지는 것에 대한 다른 구조적 조건이 순순하지 않기에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조건인 열정에 대해서 말하게 되는 경우게 많지 않을까 합니다. 상황이야 이해가 가지만 이러한 열정의 무분별한 강요가 열정의 중요성을 오히려 감소시키게 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대개 열정은 일관적이지 못한 변수로 치부되곤 하지요. 그러나 열정 없이, 학습된 프로페셔널리즘에서 나오는 결과는 일관적이지만 비범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열정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더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열정은 추진력에 대한 것이고, 거부할 수 없는 열망과 관련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한편, 지속하는 행동에 대한 내면적인 조건을 의미하기도 하지요. 이것이 다만 심리적인 특질이라고 한정해서 말하지 않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열정은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인간 심리의 수준을 넘어서는 원천이 있습니다. 종종 우리는 열망, 충동과 같은 단어를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하지만, 사실 중립적임에 유의하십시오. 열망과 충동은 다만 그 원천의 차이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과정과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열망과 충동이 없는 삶은 오히려 무미건조합니다.


가슴[heart]으로부터의 열정이라고 말할 때 , 열정이라는 영어단어는 passion입니다. 어원을 보면 라틴어 patior 곧 고난을 의미합니다. 열정과 고난, 뭔가 모순적이지 않습니까? 이에 대한 가장 뛰어난 설명은 성경에 있습니다. 성경을 보면 예수는 거부할 수 없는, 강렬한 열망으로 인하여 죽음이란 인간이 겪을 수 있는 가장 큰 고난을 택합니다. 성경은 사실 가장 높은 수준의 우주적인 열정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이러한 열정을 갖게 되기는 어렵겠지요. 사람들은 다양한 수준의 열정을 갖게 됩니다. 열정을 가져오는 것은 어떤 (새로운) 이상이며, 그 이상이 높을수록 고난은 큽니다.


우리는 어떤 이상 혹은 비전이 열정을 일으키는지 우리의 내면을 잘 관찰하고 인식해야 합니다. 그리고 열정에 대한 해석은 그 원천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됩니다. (경험을 통해 잘 아시듯이) 육체적이고 감정적인 열정은 지속하지 못합니다. 연애에 관련되는 뜨거운 열정의 유효기간은 매우 짧습니다. 반면,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것은 상대적으로 차가워서 시간이 경과해도 뜨거운 것에 이르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열정 자체가 부족합니다. 이러한 경험이 쌓이다보면, 우리는 지속하는 열정은 인간 심리에 기반하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게 됩니다.


우리 내면의 복잡한 관계 구조와 다이내믹스에 대해 좀 더 깊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성과 감정, 육체 그리고 완전한 설명이 불가능한, 초자아적이고 영적인 부분이 따로 분리되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그 존재를 인정하든 하지 않든 우리 내면의 모든 요소들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만 내면의 어떤 부분이 중심이 되어 통제를 하고 있는가가 관건이 됩니다.


형이상학적인 논의는 어렵지만 필수 불가결합니다. 특히 우리가 완전히 알지 못하는 실재를 이야기할 때 말입니다. (얘기가 심오한 단계로 진입하기 직전입니다. 여기서 멈추고, 다음에 이어서 논의할 기회가 있으리라고 봅니다.)


우리가 뜨거운 열정을 이야기할 때, 이것은 뜨거운 감정과 연관성을 갖기는 하지만 열정 자체가 감정은 아닙니다. 감정은 에너지를 전달하는 전도체[conductor] 혹은 용매[solvent]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열정은 에너지에 가깝습니다. 열정이 감정적으로 전달되기도 하고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하지요.


헛된 에너지도 있을 수 있지만, 헛된 감정은 더욱 흔합니다. 우리가 [지나치게 감정적]이라고 표현할 때는, 헛되게 표출되는 감정의 빈도가 증가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열정은 뜨겁게 감정은 되도록 차갑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감정의 표출은 에너지의 손실을 의미합니다. 이상에 의해 발생한 에너지는 이상의 목표를 향해 소비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점의 발견은 최근 편파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감정에 대한 전혀 새로운 차원의 논의로 진전될 것입니다. 감정은 단지 심리적인 표현의 한 종류일 뿐입니다. 이성과 사고가 중심적으로 행동을 결정한다는, 20세기 중반까지의 심리학과 경영학의 주류적 사고는 20세기 말에 이르러 감정을 논의의 중심에 둠으로써 전기를 맞이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는 인간성의 더욱 깊이 숨겨진 한 부분을 보다 일반적으로 밝혀내기 직전에 있습니다. 필자는 이것을 대중보다 조금 일찍 말하고 있을 뿐입니다.


미지근한 태도보다는, 아예 찬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를 만드는 것은 뜨거운 에너지입니다. 우리는 가슴의 뜨거움을 찾고 그 온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뜨뜻미지근해지지 않도록 항상 이상의 연료를 투입해야 합니다. 이러한 에너지의 투입 혹은 변환의 과정은 대개 사람 사이에서 일어납니다. [매우 강한 팀]은 뜨거운 가슴을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게 되는, 필수적인 단위입니다.




[Burning down the house] by Talking Heads, Live in LA, 1983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