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자아해방 02화

네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무언가를 '왜' 원하는지 알 때 비로소 진짜 나를 발견합니다

by 휘바

자아를 발견하는데 중요한 두 번째는 나의 이상을 아는 것입니다. 이상과 가치는 쌍둥이처럼 얼핏 보면 별 차이가 없을지라도 완전히 똑같진 않아요.


가치는 가치관처럼 이미 나를 대변하는 것들이지만 이상은 내가 얻으려 분투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가치는 우리의 행동과 결정의 지침이 되는 일반적 원칙들입니다. 이상은 우리가 어떻게 살고 싶은지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이고요. 플라톤을 이를 미덕이라고 정의했습니다.


더 나아가 단어의 뜻을 살펴볼까요?


가치: 인간의 욕구나 관심의 대상 또는 목표가 되는 진, 선, 미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이상: 생각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가장 완전하다고 여겨지는 상태.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완전한 상태. 절대적인 지성이나 감정의 최고 형태로 실현 가능한 상대적 이상과 도달 불가능한 절대적 이상으로 구별할 수 있다.


영어 뜻도 살펴봅시다.


Value: Quality that renders something desirable or valuable (바람직하거나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자질, 특성)

Ideal: Optimal; being the best possibility (최적의; 최상의 가능성)


간단히 말하면 좋아하는 것은 value지만 최애는 idea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가치보다 더 포괄적이라고 하는 의견도 있지만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나에게 중요한 가치가 사랑이라고 할 때 나의 이상이 ‘늘 서로를 이해하려 노력하는 무조건적인’ 사랑이 될 수는 있어도 ‘그냥' 사랑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이상은 좀 더 구체적이고 개인적이기 때문에 이상적인 직장, 배우자상은 모두 조금씩 다 다릅니다. 가치처럼 한 단어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또 이상이 가치와 다른 점은 인생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는 나만의 이상이 있다는 거예요. 이상적인 컴퓨터, 신발, 나라, 햄버거, 취미, 몸무게 등등… 모든 것에 대한 나만의 이상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가치가 되었든 이상이 되었든 이 둘은 우리의 원칙에 영향을 미치고, 무의식에 자리 잡힌 원칙들은 우리의 행동을 지배합니다.


보통 이상이라고 하면 누구나 다 쌍수 들고 환영할만한 것들을 말하죠. 화목한 가정, 모자랄 데 없는 건강, 빵빵한 지갑, 보람을 주는 직장 등등.. 그러나 사회나 다수가 말하는 이상이 늘 나의 이상이 되지는 않아요. 나의 이상을 모르고 남들의 이상을 좇으며 행복하기를 꿈꾸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한 번도 나의 이상에 대해 고민해본 적이 없거나 나의 이상이 남들에 의해 심어진 것은 아닌지 의심해본 적이 없다면 이 연습을 해보는 게 좋아요.


1. 나에게 가장 이상적인 하루를 아주 자세하게 묘사해보자.


ex) 8시쯤 아주 편안하고 포근한 침대에서 일어나서 사랑하는 배우자에게 입을 맞춘 뒤 레몬을 띄운 물을 한 컵 마시고 스트레칭을 한 다음 … 점심은 친구를 만나 좋아하는 카페에서 치킨 샌드위치와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고.. 자기 전 배쓰밤을 푼 따뜻한 물에서 반신욕을 하며 판타지 소설을 읽고 등등…


2. 내가 생각하는 나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묘사해보자. (더 구체적으로 가고 싶다면 나의 이상적인 모습을 5년 뒤, 3년 뒤, 1년 뒤로 나눠 자세하게 적어봐도 괜찮아요)


ex) 건강한 식생활을 하고 기분에 따라 행동하지 않으며 원하는 일을 하며 보람을 추구하고.. 등등


3. 나의 100세 기념 생일파티에서 사람들이 나에 대해 해줬으면 하는 말을 적어보자.


ex) 구보는 늘 친절하고 따뜻했어요. 가장 힘들 때 생각나고 기대고 싶은 사람이 구보였을 정도로요.

ex) 살면서 기정 씨처럼 부지런한 사람을 본 적이 없어요. 시간을 절대로 허투루 쓰지 않아요.


4. 이상적인 나의 모습이나 하루에 대해 생각해 봤다면 그런 이상을 갖게 된 경위나 이유를 생각해본다.


한시도 허투루 쓰지 않는 부지런한 사람이 이상인 사람은 어릴 때 부모님이 버릇처럼 부지런하게 살아야 된다고 말했거나 게으른 천성 때문에 손해를 본 경우가 많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니면 시간이 한정적이라는 믿음을 가진 사람일 수도 있지요. 각각 사회적 기준, 개인적 경험, 개인적 믿음이 내면의 이상에 영향을 미친 경우예요.



사회에 의해 주입된 잘못된 이상의 가장 명백한 예는 외모지상주의입니다. 애초에 외모에 대한 이상적인 기준이란 절대적일 수가 없는데 많은 사람들이 누군가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 거짓된 기준에 집착하다 행복과 건강을 잃고 있어요. 김태희가 아무리 아름답다한들 8억 명 지구인 모두에게 최고의 미인이 되기란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5. 이유를 살펴본 뒤에도 이 이상이 여전히 나의 이상인지 생각해본다.


가치를 정할 때처럼 그 누구의 눈치도 보지 말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도 말고 나만을 위한 이상이 뭔지 생각해봅니다.


6. 현재의 나를 받아들이는 자세를 가진다.


인생의 이정표가 될 수 있는 이상을 지키며 현실의 나를 보듬고 갈 수 있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상은 비현실적일 수 있어요: 나의 이상이 체지방 0%나 근육량 100%라면 죽을 때까지 영원히 끝낼 수 없는 경주를 달리며 고통받는 것은 필연적이겠죠. 비현실적이고 완벽해서 이상이지만 그 이상이 현재의 나를 괴롭힌다면 생각의 전환이 필요해요. 영원히 이룰 수 없는 이상을 위해 현재의 나를 미워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7. 다음과 같은 말을 반복함으로써 이상의 굴레에 빠져 현재의 나를 고문하는 일을 방지한다.


나는 현재의 나를 받아들인다. 나는 부족해도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나를 사랑한다. 나는 성장과 발전에 충실하지만 불완전한 지금의 나를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상은 별과 같다: 절대 도달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바다의 선원들처럼 이에 의해 우리의 경로를 정한다. _칼 슐즈


나의 이상을 발견했고 그 이유까지 알아냈다면 이제 그 이상에 대한 집착을 놓아주는 연습을 해봅니다. 우리는 밤하늘에 별을 바라보지만 별을 손에 잡을 수 없다고 슬퍼하지는 않죠. 별을 향해 걸으면서 별에 닿을 수 없다고 불행해한다면 아예 별을 바라보지 않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이상에 영향을 준 롤모델들도 사실은 절대로 이상적이지만은 않아요. 애초에 이상적인 사람은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고 그렇기 때문에 아름답고 유일무이한 존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많은 이상주의자들이 보다 큰 이상을 위해 자신의 삶을 바쳤습니다. 에이브라함 링컨은 모두가 자유로운 세상을 그렸고 마틴 루터 킹은 사람들이 피부색이 아닌 도덕성에 의해 판단되는 세상을 꿈꿨죠.


이들은 자신의 이상을 위해 삶을 바쳤지만 아직도 세상은 완벽하게 자유롭지도 도덕적이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이상이, 이상에 대한 그들의 확고한 믿음이 세상을 좀 더 나은 곳으로 바꾸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현실적인 태도를 추구하며 이상에 관대해져라. 별을 바라보더라도 발은 땅에 딛고 있어야 한다. _시어도어 루스벨트


인생의 목적은 완벽이 아니에요. 당장 이상적인 삶을 사는 방법은 이상을 낮추는 것뿐입니다. 그렇게 타협한 이상이란 더 이상 이상이 아니게 되어버려요. 완벽한 이상에 절대 도달할 수 없다 해도 그를 향해 걷을 때 우리는 인생에 힘이 돼줄 큰 보람과 의미를 찾을 수 있어요.


현재에 감사하며 이상을 추구하는 삶을 살다 보면 깨달을 거예요. 아름다움은 한 발짝 더 나아가 바라본 세상이 아니라 그 걸음에 있다는 것을.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