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에서 자유로워지기
글을 읽기 전에 잠시 멈추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눈을 감고 딱 세 번만 숨을 깊게 들이쉬고 내쉬는 겁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세요.
지금 나는 어떤 기분이지?
그리고 지금 느끼는 감정을 설명하는 단어를 하나 꼽아봅니다.
어떤 단어들이 떠오르는지 주목해 보세요. 끌리는 단어가 한 번에 떠오를 수도 여러 단어가 떠오를 수도 있어요. 즐거우면서 불안할 수 있듯이 반대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들이 한 번에 떠오를 수도 있고요.
그냥 지금 이 순간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주목해 보는 겁니다. 나의 감정을 인지하는 데에는 정답도 오답도 없으니까요.
어떤 때는 내 감정을 자각하는 것이 아주 쉬워요. 머리끝까지 화가 났을 때는 오히려 그 감정을 간과하기가 더 어렵죠.
보통은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에 전혀 무지합니다. 그러나 감정은 언제나 늘 거기에 있어요. 생각이 감정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역으로 감정이 생각과 태도를 지배하기도 하죠. 화가 나있을 때 긍정적인 생각을 하기 힘들고 좋은 태도를 유지하기 불가능한 것처럼요.
내 감정을 인지하는 데에는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1. 나 자신을 더 잘 알게 된다.
2. 삶에 대처가 쉬워진다.
3. 자기비판을 덜 하게 된다.
4. 어려운 감정들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기보다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다.
5. 남들과 더 잘 지낼 수 있다.
1. 감정을 알아차리고 이름을 붙인다
일단 지금 기분이 어떤지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그 기분에 이름을 붙여봅니다. 일이 잘 풀릴 때는 뿌듯한 기분을 느끼고 실수를 했을 때는 자괴감이 들겠죠. 친구들과 한 잔 할 때는 편안함과 즐거움을 느낄 거예요. 면접 전에 드는 감정에는 불안, 초조라고 이름을 붙일 수 있어요.
감정에 이름을 붙이기 어렵다면 위 감정의 바퀴를 참고해보세요.
2. 감정을 하나 골라 추적한다
'기쁨'이라는 감정을 골랐다면 하루 종일 그 감정을 추적해봅니다. 얼마나 자주 기쁜 감정을 느끼는지 주목해 보는 거예요. 좋은 일이 생긴다면 당연히 기쁜 감정이 들겠죠. 좋아하는 친구를 만나도 기쁘고 낯선 사람이 친절하게 문을 잡아준다거나 도와줘도 기분이 좋아질 수 있어요. 단순히 금요일이라 기쁘기도 하죠.
기쁜 감정을 느낄 때마다 기록을 해봅니다. 기쁜 감정의 강도는 어땠나요? 기쁜 감정을 느낀 이유는 뭐였나요?
3. 감정일기를 써본다
하루에 딱 5분만 투자해서 내 기분과 그 이유에 대해 기록해봅니다. 인지하고 기록할수록 감정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어요. 감정과 친근해지면 그 감정이 시나 음악 같은 예술작품을 탄생시킬 영감을 줄 수도 있지만 감정을 표현하지 않고 쌓아두며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판단 없이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여보세요. 자신에게 좀 더 친절해지는 것도 잊지 말고요.
모든 감정은 정상적이고 인간적이라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감정에 어떻게 반응하고 대응하는지에요. 일시적인 감정에 의해 인간관계나 일을 망치지 않고 현명하고 건강한 대처를 할 수 있게 되면 인생도 조금 더 수월해질 거예요.
우리의 삶은 우리가 느끼는 감정의 색깔들로 물들어요. 감정과 친해지고 나면 감정에 끌려다니는 대신 감정의 팔레트로 내가 원하는 삶을 그릴 수 있을 거예요.
*사진 출처: Feelings Wheel, Domingo Alvarez E, Andre Tan, Senjuti Kundu on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