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편기이택생 Jan 08. 2021

돈가스집 아저씨처럼 살고 싶어

혼자서 점심을 먹다가, 꿈을 좇는 삶에 대해 고민했다.

오늘은 학교 근처 돈가스 전문점에서 혼자 점심을 먹었다. 가끔 혼자 밥을 먹을 때면 이 식당에 오곤 하는데, 이 곳의 묘한 매력은 계피 맛이 나는 돈가스 소스보다도 가게 특유의 분위기인 것 같다.


답답함이 느껴질 만큼 좁 않지만 부담될 만큼 크지도 않은 크기의 공간, 창이 나 있는 덕에 내가 주문한 음식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며 기대할 수 있게 해주는 주방, 그 곳에서 여유롭지만 정갈한 손놀림으로 요리하는 40대 후반 정도의 아저씨 한 분. 혼자 밥을 먹을 때 가장 위축되지 않을 분위기 아닐까.


주문한 음식을 요리하시는 아저씨를 가만히 바라보고 있자면, 그 과정에서 경험이나 연륜이 느껴진다. 불필요한 동선이나 칼질 없이 저렇게 효율적으로 요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 덕에 요리하는 아저씨의 모습에선 자신감마저 느껴지는 것 같다. 완성된 음식을 가져다 주실 때나 계산할 때에는 옅게 웃어 주시는데, 그런 미소를 보면 작은 가게를 운영하시며 소소한 행복을 느끼시는 것 같아 나도 함께 기분이 좋아진다.

저렇게 정갈하고 효율적으로 요리하기 위해선, 그동안 많은 경험과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대학원을 다니면서 나는 많이 변했다. 굶는 것보다 싫어하던 혼자 먹는 밥이 사실은 꽤 먹을만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학문에 있어서는 학점보다 지식의 획득이 중요하다 생각지만, 대학원을 입학할 때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은 성적표 위 숫자 세 자리 뿐이라는 것을 느꼈다. 입학 초창기의 나는 큰 꿈을 꾸며, 심지 굳은 이상으로 하늘을 곧게 바라보고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꿈보다 사회의 통념을 더 따르려 노력하고,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에 억눌린 채 내 앞길도 보기 어려워졌다. 학부생 때 ‘나는 내 능력을 믿어.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헤쳐나갈 수 있을 거야.’라고 내게 되뇌었던 횟수보다 더 많이, 요즘은 ‘나는 특별하고 내 미래는 다를 거라고 착각하지 말자, 제발.’ 하며 나를 다그치곤 한다.


기대 받는 삶, 기대하는 미래가 사람을 병들게 하는 것 같다. 기대는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을 바탕으로 미래를 책정하기에, 그 기대를 만족시킨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다. 나는 요즘 들어 돈가스 전문점의 아저씨 같은 삶이 참 좋고 안락할 것 같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자신이 만든 요리가 맛있을 것이라는 정도의 작고 단발적인 기대만을 반복하며 사는 삶. 손님이 요리를 먹고 행복한 웃음을 지어주면, 하루에도 몇 번이고 기대에 대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삶. 더 나아지리라는 기대도 없지만 더 나빠지리라는 걱정도 없는 생활. 이러한 삶이 누군가의 눈에는 비루해 보일지라도, 나는 이러한 인생을 비판할 자격이 없다.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에서의 내 모습을 매일같이 걱정하는 삶, 다른 사람들의 과한 기대에 억눌려 이들만을 매일 만족시켜 나가는 하루살이 삶. 이것이 요즘의 내 대학원 생활이고, 많은 대학원생들 역시 그리 살 것이다.

기대 받는 삶, 기대하는 미래가 사람을 병들게 하는 것 같다.


반면 돈가스집 사장님은 얼마나 평온한 생활인가. 허상에서 비롯된 거짓 기대를 단념하고 현실의 흐름에 함께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 말할 수 없으며, 문제될 것도 없다. 오히려 이성의 궁극을 추구하는 척 하는 대학원 과정보다 훨씬 이성적인 판단을 이룬 삶이 아닐까? 손님들의 피곤한 얼굴을 보며 그들의 힘든 삶을 동정할 여유는 있지만, 적당히 바빠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는 것은 무던히 막을 수 있는 삶. 인생을 지속할 수만 있다면 이 또한 나쁜 삶이라 감히 말할 수 없다.


학부 졸업식 때 아버지께서 하신 말씀이 생각난다. ‘올해 K대에서 졸업하는 학부생의 수보다 석∙박사의 수가 더 많더라’ 고. 매 해 한 학교에서만 해도 이렇게 많은 박사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젊음을 10년 이상 바쳐가며 박사를 딴다 한들 세상이 보는 내 가치가 높아질 것 같지 않다는 취지의 말씀이셨다. 학부생 때의 나는 '대학원 과정'이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꿈을 쫓는 것이라 생각했었다. 그러나 실제로 경험한 대학원 생활은 하루하루 '어떻게 처세하면 더 현실에 완벽히 순응하고 남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까, 적어도 부응하는 척이라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소모적인 삶이었다. '돈가스집 아저씨'를 업으로 한다고 인생의 꿈이 없는 삶이라 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기대에 의한 헛된 억눌림의 무게를 포함하여 인생의 목표추를 저울질해 보았을 때, 무엇이 더 기대되는 삶이라고 쉽게 판단할 수 있을까?

이전 15화 서른 살에 대학원생으로 산다는 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