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뿐인 2월, 효과적으로 시간 활용하세요!
2월은 고객 관계를 강화하기 아주 좋은 시즌입니다. 하지만 짧기 때문에 일정이 빠듯하죠. 이 아티클에서는 다가올 발렌타인데이, 신학기 타겟에 맞춘 메시지를 제안합니다. 시즌에 최적화된 CRM으로 마케팅 효율을 높여보세요!
⚠️ 아티클 하단에 복사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메시지 템플릿도 놓치지 마세요.
2월은 신학기, 발렌타인데이와 봄을 준비하는 사람들로 인해 다양한 카테고리의 소비가 증가합니다. 발렌타인데이와 신학기는 단순 소비를 촉진할뿐만 아니라 선물 거래 역시 증가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본격적으로 봄시즌이 시작되는 3월부터는 광고 경쟁이 심화 되는데요. 비교적 광고 경쟁이 낮은 2월을 노려 3월을 준비해 보는 것도 좋은 접근 방법입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2월 온라인 쇼핑 동향을 살펴보면 거래액은 약 19조 억 원으로 **음식료품이 13.6%, 여행 및 교통 서비스가 11.3%, 음식 서비스가 10.9%, 의복이 8.1%, 생활용품이 7.5%**로 집계 되었는데요. 이는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약 11%p 증가한 수치입니다.
1월과 비교했을 때는 초콜릿, 식당 등이 포함된 음식료품, 여행 및 교통 서비스 거래액이 각각 13.6%, 11.3% 상승했고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등이 포함된 이쿠폰(e-coupon) 서비스 거래액이 8.5% 증가했습니다. 지표를 확인했을 때 어떤 카테고리가 시즌 효과를 톡톡히 받을 수 있을지 감이 오시죠?
발렌타인데이 : 사랑하는 사람, 나를 위한 선물까지 확장되는 트렌드
신학기 : 새로운 시작과 업그레이드 욕구가 강한 시즌
셀프 기프트 트렌드 : “나를 위한 소비”가 중요한 메시지 포인트
2월은 연인과의 기념일(발렌타인데이)과 새로운 시작(신학기)이 겹치는 시즌입니다. CRM을 활용해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인화된 메시지와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면 충성도를 높이고 브랜드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어요.
발렌타인데이와 신학기뿐만 아니라 셀프 기프트 트렌드가 확산되고, 나를 위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2024년 미국 시장조사기관 서카나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약 39%가 발렌타인데이 선물을 직접 샀다고 응답했습니다. 비혼이나 비연애 인구가 늘고, 남보다 내가 중요하다는 가치관이 확산하며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도 자연스럽게 변화했죠. 이런 배경에는 2020년을 전후로 유행했던 Love Myself, 미코노미 등의 소비 트렌드가 확장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월은 가정의 달처럼 한가지 카테고리로 엮을 수 없는 이벤트가 포함된 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의 달 이것도 저것도 해보세요!와 같은 형태로 마케팅하기 어렵죠. 또한 대학생의 방학 시즌이기 때문에 세심한 타겟 선정과 고객 터치가 필요합니다.
발렌타인데이는 방학중인 대학생보다 비교적 일상을 유지하면서도 구매력이 있는 직장인 커플이나 나를 더 생각하는 사람이 타겟일 것이고, 신학기는 개강을 앞둔 대학생 혹은 3월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부모 등이 타겟일 수 있겠죠. 이런 트렌드를 생각한다면 내가 판매하는 제품과 소비자에게 소구해야 하는 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월 마케팅 메시지를 복사해서 활용하고 싶다면 콘텐츠 전문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