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세정 Sep 26. 2022

행복 레시피 - 긍정 3스푼에 부정 1스푼

사람 사는 이야기

행복은 바로 지금, 오직 여기에만 있다. 아끼고 미루다 보면 행복은 영원히 찾아오지 않는다. 내일 세상이 멸망하더라도 나에게 주어진 오늘의 행복을 즐기겠다는 자세로 행복을 느껴야 한다. 먹고 싶은 음식이 있으면 지금 최대한 맛있게 먹고, 읽고 싶은 책이 있으면 꼭 시간을 내서 읽고, 보고 싶은 영화가 있으면 바로 찾아서 보고, 그리운 사람이 있으면 당장 달려가서 만나고, 가고 싶은 곳이 있으면 지금 떠날 수 있어야 한다.
<출처 : 혼자 있기 좋은 방, 지은이 우지현>


내일 세상이 멸망한다면?


사과나무를 심을 것인가? 오늘치 행복을 누릴 것인가?

이 질문은 미래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는지, 결과를 내가 통제할 수 있다고 보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이래저래 노력해봤자 배드 엔딩이라면, 굳이 노력을 할 이유가 있을까?


태도를 말하는 거라면 조금 다를 수 있다. 사과나무를 심는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현실을 충실히 살아가기 위한 태도를 말한다면, 그 행위 자체는 오늘 '행복'하기 위한 게 아닐까 한다. 사과나무를 심는다는 건 희망을 심는다는 뜻이니까. 우리는 물질로만 먹고사는 것이 아니요. 살아가는 '의미'도 중요하다.


소확행과 행복


오늘치 행복을 살뜰하게 누리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행복은 강도보다는 빈도라고 한다. 사람들은 정서의 강도보다는 빈도를 더 쉽게 회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얼마나 행복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자주 행복한 일이 일어났는지로 과거를 떠올린다.


소확행 :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무라카미 하루키가 레이먼드 카버의 단편소설 <A Small, Good Thing>에서 따와 만든 신조어라고 한다. <출처 : 위키피디아-소확행>


나만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 '자주' 있다면, 당신은 비록 로또 1등에 당첨되는 행운을 거머쥐진 못했어도, '자주' 행복할 것이고, 그리하여 '더' 행복할 수 있다.


행복 레시피는 긍정 3스푼에 부정 1스푼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바바라 프레드릭슨은  “행복하게 정돈된 인생을 사는 한 가지 방법은 한 번의 부정적인 기분을 겪을 때마다 최소 세 번의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출처 : 빠르게 실패하기, 지은이 존 크럼볼츠, 라이언 바비노, 재인용>


부정적인 경험은 긍정적인 경험보다 떠올리기 쉽다. 후회가 남아 되돌리고 싶기에 미완의 과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경험은 그 자체로 만족했기에, 굳이 회상할 이유가 없다. 부정적인 경험을 한번 했다면 긍정적인 경험이 3배나 더 많이 필요할 수밖에.


부정적인 경험보다 긍정적인 경험이 3배나 많으려면, 우리는 얼마나 많은 소확행이 필요한 걸까?


<출처 : Pixabay>


나의 소확행


상사가 "이거 한두 번 해본 것도 아니고 왜 이래?"라고 지적질을 했나요?

모처럼 차 몰고 출근했는데, 기름이 엔고였나요?

옆에 동료가 자기 파트 안 해 놓고 슬쩍 말을 돌리나요?


응급처치가 필요한 순간들입니다.

당신만의 소확행 리스트를 만들어 볼까요? 꿀꿀한 기분에서 헤엄칠 때, 튜브가 되어줄 거예요. 잘 생각해보세요. 당신은 어떤 때, 누구와 있을 때, 무엇을 할 때, 행복하다고 느끼나요?


제 소확행도 살짝 공개합니다.

커피 - 무려 하루에 3번에서 4번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전 밤 10시에 커피를 마시고도 잘잡니다.

단거 - 프라페, 와플, 치즈 케이크, 종류 무관 초콜릿, etc. 단 거라면 뭐든지 좋아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니, 응급처치용으로 제 격입니다. 같이 나누는 기쁨도 있어요. 단 거 싫어하는 사람 별로 없거든요. 단, 살이 찔 수 있어요. 흠흠. 뭐든 적당해야겠죠?

톡방 - 스크롤하면서 혼자 키득 거립니다. 바쁠 때 못 보는 게 조금 아쉽네요. 근무 시간 중에 볼 수 있으니 제 격이죠.

독서 - 큰 놈 과외하는 동안 주말에 침대 위에 누워 웹툰을 스크롤합니다. 3시간의 자유입니다. 집에서 속옷만 입고 있는 둘째는 형이 과외하는 동안 자기 방에서 안 나오거든요.

가족 - 둘째와 자기 전에 두런두런 이야기 하기. 남편과 산책하며 이야기 하기, 레오 도도 쓰담 쓰담하기, 같이 있어야 가능한 거라 시간과 장소 제한이 있네요. 가족과 시간을 많이 보내야겠습니다.

운동 - 정확하게는 운동은 아닙니다. 운동을 마치고 샤워를 하고 나면 그리 상쾌할 수가 없어요. 아침이라 맥주는 안 합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까지 있다면 금상첨화죠.


한 줄 요약 : 행복 레시피는 부정 1스푼에 긍정 3스푼, 그러니 오늘치 행복을 살뜰하게 누리려면 소확행이 아주 많아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TMI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