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대여하는 공간을 넘어 도서관 이용 기회와 문화. 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독서흥미 증진 및 독서습관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도서관 이용 기회 확대와 도서관 역할에 대한 인식을 확산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의 도서관의 독서. 문화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1. 독서 진흥 및 평생 학습을 지원하고
2. 지역 사회 구성원 간 소통과 교류 촉진시키며
3. 문화적 다양성 증진하여
4. 정보 리터러시 향상한다.
독서. 문화프로그램의 기획은 다음과 같은 2단계를 거친다.
1단계, 프로그램 기획
1-1. 요구 분석 :
이용자의 연령, 관심사, 문화적 배경 등을 분석하고 지역사회의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과거 프로그램 참여율 및 만족도를 분석한다.
1-2. 목표 설정: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단기 및 장기 목표 구분하여 설정한다.
1-3. 프로그램 주제 선정:
연령대별 관심사 고려하고 시의성 있는 주제 선택한 후 지역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한다.
1-4. 가용 예산 및 운영 방식:
가용 예산 확인하고 효율적인 자원 배분을 계획하되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 파악 하여 다양한 형식의 운영방식을 내용에 맞게 선택한다.
(예: 전문강사 섭외, 자원봉사자, 특강, 워크숍, 토론회, 공연).
2단계, 프로그램 운영
2-1. 홍보 :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 활용하고 타깃 이용자층에 맞는 홍보 전략 수립한다.
평소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자들과의 관계 증진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을 한다.
2-2. 참가자 모집 및 관리:
우리나라 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용자와 도서관 활동가 간의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프로그램 참여를 자연스럽게 촉진하다. 도서관 이용자들의 연령대별 친숙한 방식을 파악하고 SNS, 게시판 또는 안내문을 활용한다.
도서관 이용자와 도서관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문화프로그램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좋은 관계 유지와 관리는 프로그램의 성공과 도서관의 발전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2-3. 프로그램 실행:
예산에 맞는 전문 강사 섭외하고 필요한 자료 및 기자재 준비한다.
참가자 출석 관리한다.
2-4. 평가 및 피드백 :
참가자 만족도 조사 실시하고 프로그램 운영 결과 분석 한 후 개선점 도출 및 차기 프로그램 계획에 반영한다.
독서. 문화프로그램 (예시)
* 성공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팁
1. 이용자 피드백을 적극 수렴하고 반영한다.
2. 지역 내 다른 기관과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
3.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지속성을 유지한다.
4. 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질을 높인다..
5. 정기적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이용자의 관심을 촉진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틀을 바탕으로 각 도서관의 특성과 지역 사회의 요구에 맞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면 성공적인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사례 1.
2020년 SH단지 내의 작은도서관에서 활동할 당시 자원활동가 (아파트 주민)과의 프로그램 실행 협업의 예를 들어본다면, 활동가 (2인)이 작성한 프로그램 기획안을 자원활동가와의 검토회의에서 도서관 이용자들의 선호도에 따라 가감하여 시행한 결과 호응도가 좋았다. (첨부: 자치모임 회의록 양식)
사례 2.
현재 내가 활동하고 있는 작은도서관의 오전은 한산하다. 도서관의 쾌적한 공간, 존재와 역할에 대하여 알리고 싶었다. 활용하고자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 인근 기관과의 연계를 추진한 결과 정기프로그램으로 어린이집과 장애인 복지관과 협업을 이끌어 냈다. 2023년 인근 보건소와 협업하여 지역의 시니어들을 위한 문화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실행했다. (첨부: 독서문화프로그램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