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숲오 eSOOPo Jan 11. 2023

어쩌다, 시낭송 003

삶의 끝에서 나에게 내민 나의 목소리

I    시작은 절박한 사소함으로부터

그해 1월도 춥고 온기 없는 겨울햇살이 자주 창 너머로 한 줌씩 던져지곤 했다.

아버지의 죽음, 고속도로에서의 교통사고, 팬데믹으로 인한 외부 행사 단절 등을 줄줄이 겪고 난 후의 시간들은 출구 없는 거대한 터널이었다.

공황 장애인지 우울증 인지도 구분이 가지 않는 나날들...

아침부터 밤늦은 시간까지 나의 작은 방에 앉아 멍하니 허공을 심해처럼 느끼며 막막해했다.

한 발도 세상밖으로 내딛지 못하고 허우적거리며 삶의 끝이 있다면 이러하리라 상상하기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이렇게 죽는다면 나의 목소리라도 남겨놓아야겠다는 막연한 의지가 스멀스멀 일어났다.

유언처럼 하루에 한 편씩 시를 소리 내어 녹음기에 담기 시작했다.

오늘이 마지막이라면 나는 어떤 시를 읽을 것인가.

그것만이 하루의 꿈이었고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실천이었다.



II    목소리보다 몸소리에 가까운    

날마다 지문은 달라지지 않아도 목소리의 결은 다르게 나왔다.

목소리는 목에서 나오지만 온전히 몸에서 나오는 몸소리였다.

시인의 의도를 읽어내기보다는 내 안에 들어온 느낌에 집중했다.

무수한 오독의 읽기였어도 무관했다.

수많은 시어들은 소리가 되었을 때 내 몸에서 나에게 새로운 언어가 되었다.

치유의 언어

위로의 언어

삶에로의 언어로 바뀌었다.



III    시를 베고 누워서 물을 바라보아도 좋을 1월의 오후

https://youtube.com/watch?v=oyiVtQrPpjw&feature=shares

물의 베개_박성우


이전 02화 어쩌다, 시낭송 00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