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스히 Apr 10. 2021

매일의 내일 그리고 지나간 오늘


시간은 누구에게나 매정히 공평하다. 외부적인 모든 것들은 어떤 이에 따라 다르고 어떤 상황에 따라 공평하지 못하지만 시간은 누구에게나 정확하다. 그래서 난 시간이 지나가는 것이 무섭다. 시간이 흐르는 것은 그 누구도 멈출 수 없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하루는 빠르게 흘러간다.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 일수록 중요하다는 걸 우린 직접 체감해야지만 통감한다. 나는 그 익숙하게 주어진 오늘이라는 시간이 의미 없이 지나가는 것이 두렵다. 그래서

나는 내 자신에게 자주 검열을 하도록 주시한다. 그렇다고 내가 하루를 쪼개어 열심히 살지도 않는다. 그렇게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자책을 할 뿐이었다. 시간도 내게 매정하고 나도 내게 매정하다. 일기장인지 반성문인지 모를 글들을 보며 이렇게 살지 말자고 다짐하며 반성했다.


어른이 되고 싶다며 꿈꾸던 내가 벌써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몇 해가 지났는지 모른다. 취업난을 겪으며 나이라는 숫자가 내 자신을 움츠려 들게 한 적이 있었다. "벌써 20대 중반인데 그동안 뭐 했어요? 몇 년 일하면 결혼할 나이도 될 텐데 우리 회사 오래 다닐 수 있겠어요?" 그놈의 나이. 그냥 시간이 어느덧 지나 나이를 먹었을 뿐인데 그 시간에 맞는 내가 돼있어야 했다. 그래서 나는 나름의 방식으로 열심히 살려고 발버둥 쳤다. 그 집착들이 쌓여 나를 조금씩 갈아먹었고 결국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병들어 있었다.


이 생각들로 뒤엉켜 산다면 더 이상 시간도 내게 공평한 것이 될 수 없겠다는 생각에 많은 자기 개발서와 심리학 책들을 살고자 읽게 되었다. 그 안의 많은 문장은 위로가 되었고 나 자신을 내려놓는 연습을 하기 시작했다.


오늘은 곧 지나간 하루가 되고 매일의 내일이 온다. 우리는 그 내일을 언제까지 맞이 할진 모르지만 곧 다가올 내일을 어제로 남기며 살아간다. 수많은 어제의 기억에 더 이상 자책을 담아두지 않으려 한다.


한 번에 무언가를 얻으려 하지 않고 단 시간에 무언갈 해내려 하지 으며 그냥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하나하나 차근차근 올바른 시간을 쌓으려 한다. 오늘 하루를 건강히 마주했다는 것 자체로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 돼야지 하며 하루를 마친다.


시간이 지나가는 것이 두려운 그런 마음으로 오늘을 흘려 보내는 것보단 지금을 즐기며 사는 유연한 어른이 되고 싶다.


이전 02화 꿈과 미련 그 사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