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취업 상담센터 활용을 이야기했는데, 당신이 30대에 취준을 한다면 구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다 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두드리면 열린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일단 제도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들 중에서 ‘국민 내일배움카드’, 면접 정장 대여, 면접실 대여 등을 충분히 활용하자.
국민 내일 배움 카드 관련해서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알아볼 수 있다: https://www.moel.go.kr/policy/policyinfo/reclamarion/list2.do
다음의 통로를 추가로 활용해보자.
1. 학교 취업 게시판
고학번이라는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들어가서 어떤 얘기들이 올라오는지 보고, 사람들이 어떤 기준으로 기업을 선택하는지도 알 수 있다.
만약 학교 취업 게시판 접근이 어렵다면 네x버 카페에도 여러 취업 카페들이 있다.
기업, 직무, 취준생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2. 오픈 카톡방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또 현직자의 이야기를 들어볼 기회를 얻게 될 수도 있어 유용하다. 학교 취업 톡방에 들어가거나, 혹은 카톡에서 검색을 해서 들어가거나, 다양한 루트로 들어갈 수가 있다. 취업이 워낙 어려운 사회다보니 세상에 정말로 친절하게, 정성스럽게 취준생을 도와주는 사람들이 참 많다. 나도 익명으로 많은 분들께 조언도 구하고 다른 분들이 하는 얘기도 들을 수 있었는데 이 자리를 빌어 그들에게 진심으로 고마움을 표한다.
3. 현직자의 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기업, 그 직무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말을 듣는 것 말이다. 내가 꼭 가고 싶은 기업이 있다면, 혹은 꼭 하고 싶은 직무가 있다면 최소 3명의 현직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직접 만나기 어렵다면 내 이력서에 대한 피드백이라도 부탁하면 정말 도움이 된다.
현직자의 말은 서류 전형 이후의 단계에서도 정말 중요하다. 만약 면접이 매우 중요한 회사라면 용기를 내어 그곳에 다니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거나 궁금한 점들을 물어보는걸 추천한다. 면접 때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힌트라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부끄럽고, 예의 없는 것 같고, 일방적으로 부탁하는 것 같지만 그래도 세상에 한번뿐인 기회이고, 내가 취업을 잘 해서 충분히 보답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4. 링크드인
한국에서 링크드인 이용을 많이 안한다고 들었지만 난 LinkedIn을 활용하는게 국내 취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업계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유익하고 좋은 글, 일하면서 느낀 것들과 커리어 이야기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런 사람들의 글을 읽으면서 많이 배울 수 있다
또 커리어 지향적으로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동기 부여를 받을 수도 있다.
5. 주변 사람들
친구들, 지인들에게 용기를 내어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다. ‘네가 일하고 있는 회사 어때?’ 혹은 ‘이 회사 어떤 것 같아?’ 라고. 쉽지 않겠지만, 생각보다도 사람들은 누군가 어려울 때 기꺼이 도와주려고 한다.
6. 유튜브
취업 관련 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유튜브들이 많은 것 같다 그런 유튜브들, 특히 면접에 도움을 많이 받았다 또 경력직, 중고신입, 30대 취준생 등에 대한 면접관의 생각 이야기도 도움 되었다.
뿐만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이나 관련 기업을 검색해서 나오는 유튜브들도 많다 현직자들이 직접 이야기하거나 브이로그 같은 것에서도 '아 이런 일을 하겠구나' 라고 알 수 있었고, 이런 것을 면접때 말하면 어필이 되겠구나 파악할 수 있다.
7. 책
취준 자체를 위한 책도 있고, 업계 인사이트에 대한 책도 도움이 되었다. 요즘 그 업계에서 중요시하는게 뭔지, 어떤 것에 주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취업 상담의 효과>
1. 자기 객관화에 도움이 된다.
상담 선생님은 나의 친구, 가족보다도 훨씬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보고 그에 알맞은 조언을 준다. 내가 '한 명의 취준생' 또는, 노동 시장에서 '한 개의 상품'으로서 얼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2. 무기력, 무의욕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30대인 당신이 지금 재취업을 생각한다고 할 때, 당신은 사실 취업이 목표가 아닐 수도 있다. 인생에 다른 문제들이 있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또는 유일한 수단이 취업이 되어버린 것일 수 있다.
그럼에도 당신은 지금 취업을 해야한다. 그럴 때 취업 상담을 받으면 당신의 복잡한 인생이 조금은 간단하고 단순해진다. '문제: 미취업 - 해결: 취업'의 이분법적 방식으로 당신 인생을 바라볼 수 있다. 사실 취업이 당신 문제의 해결 방법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그러한 이분법적 접근법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잘 모르겠는 상태일 때, 혹은 인생의 본질적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태일 때 간단한 해결책을 줌으로써 의욕적이게 몰두할 수 있는 목표를 준다.
주의해야할 것들도 있다.
- 누군가는 취업 시장에서 절박한 이의 마음을 통해 장사를 한다. 취업 컨설팅, 과외 등 돈을 쓰는 데에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는 것 정말 중요하다. 동시에 당신의 개인정보도 중요하다.
주의할 것을 주의한 채로,
용기를 내고 딱 한 발 자국 나아가고 손을 내밀면
생각보다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제도가 많다.
가능한 모든 것을 충분히 활용하자.
다음 화에서는 면접을 통해 삶을 돌아본 얘기들을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