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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May 26. 2022

브랜드담당자가 꼭 알아야할 NFT 마케팅 트렌드!

#우리 브랜드랑 가장 잘 어울리는 프로젝트 찾기

안녕하세요 마케터 여러분

메타버스(AR) / NFT 콘텐츠 제작 전문 ‘위에이알’의 기획자 창창입니다.


최근 들어 콘텐츠 회의 시간에 여러분을 가장 긴장하게 한 단어는 무엇인가요?

여름 휴가철 맞이 콘텐츠? 아니면 하반기 정기 프로모션 전략?

사실 이런 건 여러분들을 긴장시키기엔 충분하지 않죠 :)

그럼 이건 어떤가요?

부장님부터 팀장님까지 모두들 외치는 그 단어!

바로 ‘메타버스' ’NFT’ 입니다.

요새 브랜드 마케팅 씬(Scene)에서는 필수적인 ‘그것’이 되어버렸죠.

지난주에 잠깐 다른 의미로 시끌시끌 하기도 했지만요


혹시 아직 NFT를 모르신다면 링크 먼저 읽고 오시죠!

그리고 브랜드가 왜 NFT를 발행하는지 궁금하시다면 링크 도요!


벌써부터 긴장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준비했습니다.

그럼 시작 해볼까요 ~!


성공적인 메타버스 향 브랜드 확장 방법 (feat. NFT a.k.a 대체불가능토큰)

한동안 구찌, 버버리, 코카콜라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들이 자체 NFT 콘텐츠를 발행했습니다.

특히 아디다스의 경우 RTFKT/BAYC 프로젝트와 콜라보하여 다양한 파생 콘텐츠들을 생산함으로써,

MZ 세대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현명하죠!)


[수십만 달러의 거래량을 보유한 아디다스 x B.A.Y.C NFT]


주목할 점은 이후에 국내 다양한 브랜드들도 NFT 콘텐츠 생산에 뛰어들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식품, 패션, 문화 등 여러 분야 브랜드들이 자체 IP를 활용한 NFT 컬렉션을 공개했죠.


BBQ, SEVEN, 매트릭스 : 레저렉션 등 브랜드가 각종 온・오프라인 이벤트 경품으로 NFT를 지급하면서,

꽤나 이슈가 되었고 선제적인 마케팅 캠페인의 일환으로 소비자에게 참신하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브랜드에서 자체적인 IP를 활용해 NFT 를 발행했습니다. ‘얼마전’까지는요.

누가 마케팅 콘텐츠 아니랄까봐 그새 트렌드가 바뀌고 있습니다.

왜냐? 브랜드 NFT는 제작・기획과 관리가 너무나도 어렵거든요

그럼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요?


가장 쉬운 메타버스 향 브랜드 확장 - NFT 콜라보레이션



바로 시장내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NFT 프로젝트와 콜라보레이션 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현대자동차, 현대 건설 등 대기업들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NFT 컬렉션을 발행했습니다.

[기존 NFT 프로젝트들과 콜라보레이션 하는 국내 브랜드들]
          이들 브랜드들은 왜 자체 IP를 활용한 NFT가 아닌 콜라보레이션을 선택했을까요?


아래 장점들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거에요!


시장 내 활발한 커뮤니티 및 소비자 확보 용이

사전 홍보 협업 등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NFT 제작・기획 및 운영 관리 컨설팅 제공

한 마디로 속 편한 ‘믿을맨’ 이 생긴다!!!


이를 위해서는 물론 몇 가지 조건들이 선행되어야 하죠.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브랜드 컨셉 메시지 작성하기

NFT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려는 혜택 또는 서비스 정하기

브랜드와 잘 융합할 수 있는 프로젝트 찾기

이 중 가장 중요한 건 과연 그 프로젝트가 브랜드와 잘 섞일 수 있느냐 입니다.


예를들어 악세서리 브랜드 NFT를 외계인이나, 무서운 동물들이 착용하고 있다면,

브랜드 로열티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다소 난해할 수 있겠죠 :)


그렇다면 브랜드와 잘 융합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도대체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아래 몇 가지 참고할 만한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1. Opensea

[글로벌 NFT 마켓 Opensea]


오픈씨는 전세계에 압도적인 사용자수를 가지고 있는 NFT 거래 플랫폼입니다.
세상의 거의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지만, 익숙해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   


2. NFTier      <-추천

국내 다양한 프로젝트를 여러 기준에 따라 점수화 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운영팀 공개 여부 등 신뢰도와 관련된 지표들도 점수에 포함되기 때문에,

브랜드 입장에서 믿고 맡길 수 있는 프로젝트를 찾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


3. 느프트 카페 (네이버) / NFTz

네이버 카페 '느프트' (좌) / NFT 소셜 커뮤니티 'NFTz' (우)

프로젝트 입장이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커뮤니티 입니다.

초보자들을 위한 다양한 안내를 포함하고 있어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혹시 어떤 프로젝트를 골라야 할 지 아직도 막막하시다구요?

그렇다면 블록체인/NFT 콘텐츠 전문 위에이알과 함께 해보시죠.


너무나도 핫 하지만 아직은 어려운 마케팅 방식인 만큼,

NFT 콘텐츠 업계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보는 것이 효율적이거든요.


국내 증강현실 콘텐츠의 선두주자인 위에이알은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Klayland”와,

라이프스타일 기반 NFT 프로젝트인 “FKT”를 운영하고 있는 실력자들이니까요!

최근 네이버제트(제페토 운영사)와 스노우에서 투자를 유치한 건 공공연한 비밀이죠)


궁금하신게 있다면 아래 링크로 편하게 문의주세요!


위에이알의 NFT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위에이알 NFT 프로젝트(클릭)

텍스트 말고 따스한 휴먼의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 듣고 싶다면? 문의하기(클릭)



*본 포스팅은 국내 프로젝트 진행이 가장 용이한 클레이튼 (klaytn) 체인 프로젝트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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