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 엔젤 Aug 21. 2024

밴쿠버  중국부자들

 집주인들은 죄다 중국인

지금 살고 있는 집주인은 중국 여자.


중국인들이 돈이 많은지 보러 간 집 집주인 5명 중 3명이 중국사람이었다.


지금 온 곳이 리모델링해서 신식에다가 방도 넓고 가격도 나쁘지 않아서 선택하게 되었다. 렌트비는 비싸도 5군데 중에  비하면 좋은 편에 속한다.


처음 본 곳은 한국분 집주인이었는데 베이스먼트인데 '덴'이라고 하는 아주 작은 방이었다. 여성 전용인 집인데 룸메이트 중 한 명이 토론토에서 co op 하러 가서 방을 내놓은 거라고 했다.


여자가 총 3명이 있는데 다른 룸메이트들은 워홀 와서 카페에서 아르바이트하고 있고 또 다른 한 명은 ECE로 영주권 따려고 하고 있다고 했다.


웃긴 건 그 집주인이 여성전용인 집이라면서 이모부랑 아빠도 못 들어가게 했다. 방 사진도 찍으면 안 된다고 했다. 그런 주인 밑에서 여자 5명이랑 화장실을 같이 써야 하는데  집 엄청 깨끗하게 써야 할 것 같은 압박감이 들었다. 냉장고 문에 붙어있는 청소담당, 날짜 표를 보니 숨 막혀왔다.  청소도 돌아가면서 정해진 날 해야 한다는 소리에 이 집은 아니다 싶었다.  집주인아주머니는 좋아 보였는데 가끔 필요하면 같이 장 보러 가준다고 하고 주방식기도 다 공유할 수 있다는 말을 들으니 프라이팬, 냄비 같은 식기류는 각자 쓰는 걸 선호하는 나는  이 집에선 프라이버시가 잘 안 지켜질 것 같아 다른 방을 보러 갔다.


두 번째 방은 남자 4 여자 2명이 사는 집이었는데 역시 중국분이었다. 쿨해보이는 외국인 남자 애 한 명도 껴있어서 자유로운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다. 다 학생들이라고 했다. 여자들 무리보다 남자들 무리에 껴서 지내면 더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는 안 받을 것 같긴 한데 아쉽게도 그 방은 즉시입주가 안된다고 했다. 7일 동안 다른 곳에서 지내기엔 기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아쉬운 마음으로 세 번째 집을 보러 갔다.


세 번째 집은 고시원 같았다.  이탈리아 남자 한국남자 인도남자 일본 여자  각국 사람들이 같이 쓰는 집이었다. 사람은 많지만 화장실도 두 개라 좋았고  각국 여러 나라 사람들과 지낼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았고 거실과 식탁이 없어 서로 터치 안 하고 개인주의로 사는 점은 마음에 들었지만 공유한다는 식기들이 낡 방은 넓어도 집 자체가 어수선하고 좀 오래된 느낌을 받아서 그 집을 선택하기 망설여졌다. 렌트비가 싸면 모를까 다른 두 곳보다 100불 이상 비싼 곳을 들어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본 곳으로 계약했다. 역시 집주인은 중국인 아줌마.

신식으로 다 리모델링해서 그런지 방도 깨끗하고 집도 깨끗했다. 총 11명 여자들이 위층이랑 아래 베이스먼트에 따로 살고 있었다.


베이스먼트가격차이가 별로 안 나서 위층 방을 선택했다. 아프가니스탄 여자애, 한국인 한 명,  베트남 여자 한 명, 타이완여자 한 명인데 일본여자애도 곧 들아온다고 했다. 인종구성도 나쁘지 않고 대충 본 룸메이트들도 순해 보이고 집주인도 양심적으로 가격을 받는 같아서 이 집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집주인에게 아이디, 캐나다 워크퍼밋을 보여주고 정식으로 계약서 쓰고 보증금을 내고 방 문 열쇠를 받았다.  부모님이 짐 푸는 거 도와주고 대충 짐을 정리하고 나서 한국식당에서 밥을 먹었다. 부모님은 다시 시애틀  한국으로 귀국할 준비를 하러 돌아가셨다.


*

밴쿠버에서 첫날밤이다. 밴쿠버 지역을 정하기에 앞서 다운타운 vs 광역 밴쿠버 중 선택이 어려웠었는데 이곳에 와서 보니 나름 번화한 동네라서 밴쿠버가 왜 차 없어도 살기 좋다고 하는지 알 수 있는 것 같다.  walking distance안에 있을 건 다 있어 복잡한  다운타운에서  직장이 있는 것 아닌 이상 굳이 너무 번잡하고 복잡한 지역에서 살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이삿짐 옮겨주는 이모부 이모,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킴스마트라는 한국 마켓에서 장보고 먹을 것을 채워놓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밴쿠버에 올 수 밖에 없던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