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oro Sep 09. 2021

빨간 카드 보낸 사람

이사가 코앞이라 언니와 옷장 정리를 했다. 이십 년도 더 전에 즐겨 입던 미니스커트며 통 큰 바지 나팔바지를 번갈아 입어보며 낄낄댔다. 이걸 어떻게 입고 다녔지 미쳤다 소리를 열 번도 더 했다.


언니가 갑자기 옆구리를 쿡쿡 찌른다. 빨간 봉투의 손바닥 반 만한 엽서다. 언니는 놀리는 표정이고 나는 어리둥절하며 그걸 열어본다. 카드는 언제 적인지 몰라도 그때 그대로 인 것 같다. 꽃 몇 송이가 촌스럽게 그려져 있다.


보고 싶다는 말, 오늘 연락이 안 와 불안하다고, 어제 내가 혹시 무슨 말실수라도 했나 걱정이라고, 얼른 꼭 안아주고 싶다며 사랑해를 여러 번 덧붙이고 익숙하지 않은 자의 비뚤어진 하트가 그려진 글을 읽고 괜히 얼굴이 빨개진다. 그건 너무 유치했다. 나는 키득키득 웃고 언니는 큰 소리로 웃는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다. 나에게 썼다는 것은 To 하고 내 이름이 있으니 알겠는데 From이 없다.  공간 배치에 실패한 건 아닌 게, '천재의 악필을 알아볼 수 있으려나.'라고 추신은 또  쓰여있다. 누구의 글씨일까. 대충 세 사람의 얼굴이 떠오른다. 이십 년에서 십 년 전까지, 그러니까 내가 의욕적으로 연애 활동을 하던 시절의 젊고 씩씩했던 그 얼굴들. 모두의 글씨를 잘 알았을 텐데도 그걸 기억하지는 못하다니. 그렇게 좋다고 사귀어 놓고. 어쩐지 내가 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든다. 천재의 악필. 그 천재가 누구인지 모르겠다. 갑자기 몹시 아득해진다.


언니가 "버려? 가져?"라고 물어 뭐라고 당장 대답은 못하고 도로 봉투에 넣었다. 딱히 챙길 이유도 없는 것 같아 "버리지 뭐."라고 답했다. 언니가 친히 가져가 쓰레기통에 넣고 뚜껑을 탕 닫는다.


카드는 사라졌는데도 나는 계속 그것을 떠올린다. 누구였을까. 누가 그렇게 단 하루의 연락 두절에도 그리움에 손편지를 적어 주었을까. 쑥스러운 듯 그저 말하듯이, 어서 이 말이라도 여기에 해놓아야 동동거리는 이 마음이 가라앉을 것 같다는 듯이, 어린 사랑의 말들을 적어주었을까. 생각할수록 쓰레기통에 들어간 카드가 눈앞에 다시 보이는 것 같다. 너무 답답하니 속이 좀 울렁거린다.


잠자리에 누워서도 뭔가 잘못한 일인 것처럼 마음이 불편하다.

추려낸 셋과의 꼬깃꼬깃한 기억들을 좀 꺼내본다. 그게 누구인지만 알아도, 그와의 끝이 얼마나 별거 없이 별로였는지, 우리가 서로의 마음을 얼마나 흥청망청 탕진하고 탈탈 비운 뒤 무심하게 헤어졌는지, 모두 떠올릴 수 있게 되어 이 미안한 마음은 사라질 것 같은데.

천재의 악필, 이라고 덧붙인 그가 누군지 도저히 모르는 채 나는 계속 뒤척인다. 그러나 내가 알든 모르든 아무 상관도 없이 멀거나 가까운 곳 어딘가에서 그는 곤히도 잠들었겠지 생각하니 나도 깊이 생각할 일이 아니다. 침대는 작은데 세상은 갑자기 너무 넓고 너무 조용하다. 이런 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난 들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 큰 일들은 작아지고 작은 일들은 없어진다.


어떤 날에 엄청나게 다급히 솟구치던 마음은 카드에 몇 줄의 글씨를 남기고 흔적도 없이, 전혀 없이, 사라졌다. 사라진 사실조차 모르고 시간이 간다. 사라짐의 한참 뒤에 불현듯 내가 있다.

잊혀진다는 것은 이런 것이구나 나는 처음 배우는 사람처럼 알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도 함부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