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산문의 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솔매 Nov 05. 2023

제목 없음

 

 나는 비가 잦은 가뭄의 계절을 지나고 있다. 향기가 없는 계절. 가끔 행복한 비가 어깨를 적실 때 나는 웃음을 짓기도 한다. 비는 항상 체온처럼 따뜻하다.


 희망을 품을 수 있게 하는 그런 온도이다. 하지만 비는, 갈구할 것이 되지 못한다는 걸 나는 알고 있다. 나는 행복을 원하는 것이지 희망을 원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희망은 그림 속의 탐스러운 떡이다. 희망은 실현되는 순간 희망이 아니게 되니까, 희망으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은 순전히 거짓말이다.

   

 향기 없는 계절. 무감과 무취에 지쳐 한 걸음 밖으로 나오자 콧구멍을 찌르는 가을의 구수한 체취는 세상에 대한 나의 실낱같은 기대를 무력화시키기 충분했고. 짓뭉개진 은행을 피해서 걸음을 옮기는 나. 낙엽이 바람에 죄다 지고 헐벗은 나무가 으스스하다.


 내 지난 과거의 고독한 곳에 그것과 똑같은 모습의 나무가 심겨 있을 것 같다는 오묘한 직감. 애정이 벗겨진 서러운 사람처럼 선 나무의 잔가지가 하염없이 가늘다. 누군가의 운명적인 체취를 싣고 흐르는 바람은 내가 모르는 곳을 떠돌 뿐이고, 나는 관계없는 사람의 관계없는 냄새를 맡는다. 원하지 않는데도.





매거진의 이전글 네가 나를 보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