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기 코골이에 잠 못드는 밤

by 곰아빠

*상담 사례를 각색했습니다.


4살 아기가 갑자기 잘 때 코를 너무 골기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귀엽고 푹 자는 것 같아서 괜찮았는데 반복되고 소리가 점점 커지니까 같이 자는 저는

너무 곤욕이네요.


이제 4살 아기라고 믿기지 않을만큼 우렁차서 제가 매번 잠에서 깨고 심지어 본인도 본인 소리에 깨서 투정부리기도 해요.


사실 제가 잠 못자는거야 괜찮은데 갑자기 아기의 코골이가 심해져서 혹시 건강에 무슨 문제가 있나 그게 더 걱정입니다.






우선 아기 코골이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아기의 코와 목구멍이 아직 성장 중이라 좁고, 콧물이나 비염 등으로 인해 코가 막혀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아데노이드(아데노이드 비대증)나 편도선이 비대해져서 기도를 좁히는 경우도 있고요.

잠잘 때 자세가 좋지 않거나, 침대에 먼지나 진드기가 많아도 코골이가 심해질 수 있답니다.


하지만 드물게는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심각한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으니, 코골이가 심하거나, 숨을 쉴 때 힘들어 보이거나, 낮에 과도하게 졸거나, 잘 놀다가 갑자기 숨을 멈추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해요.


코골이를 완화하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도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 습도 조절: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주세요. 건조한 공기는 코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어 코골이를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 잠자는 자세: 아기가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보다 옆으로 돌려서 재우는 것이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베개의 높이도 적절하게 조절해주세요.


* 코 청결: 아기의 코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생리식염수를 이용해서 코를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단, 너무 자주 하면 코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니 적당히 해주세요!)


* 환경 개선: 침구류를 깨끗하게 관리하고, 먼지나 진드기가 없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침실 온도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너 나랑 친구 안할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