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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한 아이가 먼저 무너뜨리는 건, 자기 자신입니다.

회복은 감정이 아니라 존재에서 시작됩니다.

by 김성곤 교수

“아, 진짜. 짜증ㅜㅜ 나 또 망했어…”


시험을 망쳤다는 아이의 말이었습니다.

문제 몇 개 틀린 건 알겠는데,

그보다 더 걱정스러운 건 그 말투였습니다.


‘틀렸다’는 말이 아니라

‘나는 틀린 사람이다’라는 듯한 말이었습니다.


그날 아이는

성적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지우고 있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실패를 견디지 못하는 게 아니라,

실패한 나를 견디지 못하고 있습니다.


작은 결과 하나에

존재 전체를 던져버리는 아이들.

그건 단지 시험 하나 때문이 아닙니다.

“결과 = 존재의 가치”라는 메시지를

오랫동안 마음속에 쌓아온 결과입니다.


저 역시 그렇게 자라왔습니다.

잘하면 칭찬받고,

못하면 실망이라는 이름으로 벌을 받았습니다.


“좀 더 잘하지 그랬어.”

“그걸 왜 틀려?”

“그러니까 내가 뭐랬어.”


그 말들은 아이에게 던진 것이었지만,

사실은 제 안의 어린 나에게 다시 던지고 있던 말이었습니다.


부모는 자녀교육을 하면서

늘 ‘해야 할 것’의 목록 앞에 서 있습니다.

책, 성적, 습관, 태도, 코칭…

그래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혹시 우리는

성장이 보이지 않아 지칠 때,

당장의 성과로 내 부모 됨을 증명하고 싶은 건 아닐까?


시험 점수가

내 불안에 대한 보상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수록 말이 세지고,

조급해지고,

성장보다 성적을 먼저 보게 됩니다.


그때 우리는

아이의 실패를 걱정하는 게 아니라,

내 존재가 실패한 것처럼 느끼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감정은 그렇게 다루는 것이 아닙니다.


회복은 ‘없애는 것’이 아니라

‘통과하는 것’입니다.


심리학에서는 이를

감정의 소화과정(emotional processing)이라고 부릅니다.


아이들이 실패 앞에서 욕하고 짜증 낼 수 있습니다.

그건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살면서 그런 날,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감정이 존재 자체를 공격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그럴 때, 부모가 해줄 수 있는 말은

정답이 아니라, 방향입니다.


“그럴 수 있지. 너한테 중요한 일이었구나.”

“그렇게 말할 만큼 속상했구나.”

“그게 네 전부는 아니야.”


감정을 흘러가게 하되,

존재에 상처 입지 않도록

‘말의 쿠션’을 대주는 것.

그것이 부모의 역할입니다.


아이들은 실수를 합니다.

그리고 어느 날, 그 실수가 자기를 정의하려 합니다.


그때 부모가 해줄 수 있는 가장 큰 일은,

“그건 네 전부가 아니야”라고 말해주는 것입니다.


저는 아이를 키운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제 안의 조급하고 불안한 어른을

조금씩 회복시키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오늘의 실천 한마디


아이가 실패했을 때,

점수 대신 이렇게 물어보면 어떨까요.


“오늘, 너 스스로는 어땠어?”


이 질문 하나가

아이에게는

결과가 아닌 존재로 기억되는 하루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편 예고

“공부를 잘해도, 왜 아이는 행복하지 않을까요?”

성과중심 정체감, 부모의 인정 욕구,

그리고 아이 마음속 공허함을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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