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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교감하는 HRDer Jun 21. 2024

기업교육의 특수성과 교육 퍼실리테이션

전통적인 교육이 일방향적인 연설이라면, 교육 퍼실리테이션은 대화이다. 
연설이 청중을 수동적으로 만드는 반면, 대화는 모두를 참여자로 만든다.


전통적인 교육 방식은 주로 강사가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강사는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자는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정보 전달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학습자들의 참여와 몰입을 이끌어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 대화를 하는 교육 퍼실리테이션은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그렇다면, 기업 교육의 특수성을 통해 이러한 대화 형태의 교육 퍼실리테이션이 왜 중요한지 살펴보자.


기업 교육의 특수성  


기업교육의 특수성은 크게 대상자와 상황의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기업교육의 대상자는 일반적인 교육과 달리 성인만을 대상으로 하기에 성인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파악해야 한다.


성인 학습자는 자율성과 자기 주도성이 높다. 이들은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목적이 명확하며, 이를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기대한다. 예를 들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선호한다. 


또한 성인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한다. 이들은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경험과 연결시키며, 이를 통해 더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한다. 그렇기 때문에, 토론과 사례 연구는 성인 학습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학습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울러 성인학습자는 교육을 듣고 즉시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을 중요시한다. 그렇기에 프로젝트 관리 교육에서는 실제 프로젝트 사례를 다뤄야 하고, 새로운 디지털 기술에 대한 교육은 나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여 배운 내용을 바로 적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즉, 성인학습자는 이론보다 실제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실제 업무에서 직면하는 수많은 문제를 교육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해결에 도움이 된다면 교육에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이를 위해 문제 일반적인 교육의 형태의 수동적인 학습 방법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미국행동과학연구소(NTL : the National Training Laboratories)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 방법에 따른 학습 효과가 높은 순으로, 가르치기>실제 해보기>집단토의>시범강의 보기>시청각수업듣기>독서>강의듣기 순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퍼실리테이션을 적용능동적 학습방법을 적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기업교육의 특수성을 이해하기 위한 두 번째 측면으론 상황에 대한 측면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기업 교육은 교육적인 목적 외에 조직의 문화와 가치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기업의 미션과 비전을 이해하고 동기부여를 받는다. 신규입사자 교육에서 회사의 역사, 문화, 비전 등을 교육하여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강화하고, 새로운 제도나 정책에 대한 안내를 워크숍 및 교육 형태로 전달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그렇기에 기업교육은 기업의 내부 상황과 사업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교육의 현실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최근 들어 외부 강사가 아닌 내부 전문가를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하여 기업의 특수한 상황에 맞춘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하려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다. 예를 들어 사업에 대한 특정 이슈에 대한 문제해결이나 새로운 직원들을 위한 온보딩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하고 피부로 느끼고 있는 내부 직원인 사내 퍼실리테이터를 통해 교육과 퍼실리테이션을 진행하게 하는 것이다.


기업 교육의 특수성을 이해하면 이를 기반으로 더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 퍼실리테이션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성인 학습자의 자율성과 자기 주도성을 활용하여 더 깊이 있는 학습을 촉진한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업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이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통해 교육을 진행하면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며, 학습한 내용을 바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이는 기업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중요한 요소다.


다음 챕터부터는 이러한 기업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해서 실제 교육에 퍼실리테이션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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