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호 May 27. 2024

베트남 팁 없어요

베트남 팁 물가 상승에 일조하는 한국 사람들

 베트남 물가가 참 많이 올랐다. 평가절하된 한화 환율까지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다. 그런데 베트남 물가를 올리는데 한국인도 한 몫하고 있다면 믿겨질까?


 베트남어를 공부하기 위해 한국어 학과 학생을 소개받아 개인교습을 받은 적이 있다. 수업료는 매회 1시간 30분에 30만동(약 1만 5천원). 수업료가 적지는 않지만, 한국에 비하면 저렴하고, 한국에선 그렇게 할 수도 없기에 진행하였다. '공부에 돈을 아껴서야!'라는 생각도 함께.

 학생인 과외선생님은 수업 없는 날에는 시내 호텔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과외도 한다고 한다. 시내에 있는 일본계 5성급 호텔의 레스토랑 쪽에서 근무를 하는데 시급은 24,000동(약 1,200원)이라고 한다. 학생이 과외를 하는 것은 약 10배 급여의 일을 하는 것이었다. 공부보다 과외가 더 소중한 이유를 알게 되었다. 한국인에게 베트남어를 가르치는 것이니 자기도 한국어 공부도 되고 돈도 버니 일거삼득인 셈이다. 


 외국인들이 시내 임차료와 아파트 임차료를 다 올려 놓았다는 말이 떠돌았었다. 베트남에 롯데리아, KFC, 졸리비가 시내 매장 임차료 가격 다 올려 놓았고, 한국 사람들이 골프장 캐디피, 가라오케, 마사지 팁 가격 다 올려 놓았다고 하는 말도 많았다. 외국인에게 파는 아파트도 한국사람, 중국사람들이 가격 올려 놓았다고 하는 소리도 많이들 들었다. 중국인들이 제주도의 땅값을 다 올려놓았다고 했었던 것처럼.

 

 관광차 또는 업무차 잠시 베트남에 오신 분들이 한 번 필드에 나가서 캐디들에게 팁을 주는 것, 노래방, 마사지에서 건네주는 팁을 뭐라 할 수는 없겠지만, 그걸 현지인들이 이용해 다음 손님들에게 강요(?)한다는 것이 아쉬운 것이다. "다른 한국 사람들은 얼마를 줬는데..." 빈정 상하게 만드는 그 한마디에 베트남 팁 물가는 또 한 번 오른다. 사실 베트남은 한국처럼 공식적으로 팁이 없는 문화인데 말이다.

 

 '내 기준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기준으로 나를 돌아 볼 필요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자원하는 징병 군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