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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진 곳에서 한적하게 살고자

낙선재樂善齋

by 월하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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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은 권력을 상징하는 건축물로 가득하다. 그런데 조선말 목숨에 위협을 느낀 고종이 재택근무를 선호하여 만든 집이자 집무실인 건청궁과 연경당을 제외하고 궁에 있는 유일한 민가 형식의 건축물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낙선재이다. 8살에 왕이 되어, 23살의 나이로 허망하게 살다 간 헌종의 낙선재. '재齊'란 외진 곳에 한적하게 건립하는 건축물로, 숨어서 수신하고 은밀하게 처신하는 곳에 붙여지는 이름이다. 짧은 삶을 살다 간 헌종은 어째서 외진 곳에 숨어 은밀하고자 했었는지 알아보자.


낙선재 후원 전경




사이에 낀, 애매한 위치의 낙선재


정조의 갑작스러운 죽음 이후, 왕의 권력은 바닥을 친다. 영조보다 51살이 어린 왕비는 왕실의 큰 어르신으로 군림하며 외척 세력을 키운다. 이후 헌종의 아버지, 효명세자는 왕권을 강화하려고 노력하다가 21세에 갑자기 죽는다. 순조는 아들의 죽음에 충격을 받은 것인지 4년 뒤에, 44살의 나이로 운명한다. 그렇게 8살 어린 헌종은 왕위에 오른다.


갑작스러운 왕들의 이른 죽음과 뒤이은 왕의 어린 나이는 외척 가문들에게 좋은 기회였다. 조대비 순원왕후와 대비 신정왕후는 권력을 손에 넣기 위해 끊임없이 다투었고, 이러한 왕실의 소용돌이 속에 어린 왕, 헌종이 있을 곳은 아무 데도 없었다. 이양선이 출몰하는 등 국제 정서가 급변하는 시기에 왕인 헌종은 그 무엇도 자신의 손으로 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느낀다. 헌종은 마음 기댈 곳이 간절했다. 그런 그에게 후궁, 경빈 김 씨는 피난처였다.


동궐도형에서의 낙선재 위치


경빈 김 씨와 함께할 공간이 필요했던 헌종은 창덕궁도 아니고 창경궁도 아닌 그 사이 어딘가에 낙선재를 만든다. 낙선재의 위치는 애매하다. 이러한 애매한 위치는 마치 헌종의 정치적 입지를 보여주는 것 같다. 할머니 순원왕후의 편도, 어머니 신정왕후의 편도 들 수 없었던 헌종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칠 수 없는 끼여있는 위치였다. 지금도 낙선재는 소속은 창경궁이지만 창덕궁 관리하에 있다.



밀회


동궐도형 이미지 편집


낙선재 앞 넓은 공터는 원래 행랑마당이었다. 지금은 나지막한 경사로를 내려와 바로 낙선재로 들어가지만 원래는 여러 번의 문을 거쳐야지만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여러 번의 문을 거치는 것은 공간의 위계를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낙선재는 세 개의 건축물이 나란히 붙어 있다. 가장 왼쪽이 헌종의 서재인 '낙선재', 가운데는 경빈 김 씨의 거처지인 '석복헌錫福軒', 오른쪽은 조대비 순원왕후를 위한 '수강재壽康齋'이며 이를 모두 통칭하여 낙선재라고 부른다.


낙선재, 석복헌, 수강재 평면도


건물 구성 및 동선을 보면 낙선재를 지은 헌종의 의도가 빤히 보인다. 수강재로 들어서는 주 출입로는 동쪽이지만 조대비의 편의를 위한 것이고 예를 갖추기 위해서는 남문을 사용한다. 석복헌은 남문도 동문도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낙선재와 수강재보다 하나의 문을 더 통과해야 한다. 안채의 역할을 하는 석복헌은 좀 더 깊숙이 있는 느낌을 주기 위해 하나의 문을 더 통과하도록 설계했지만 실질적으로는 대비인 순정왕후의 여러 손님들의 시야에서 경빈 김 씨의 사적 공간을 보호하기 위해서였다. 만약 석복헌 앞에 또 하나의 문이 없었다면 수강재로 드나드는 모든 이들에게 경빈 김 씨가 노출되어, 무척 불편한 생활이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시어머니의 수발을 들어야 하는 며느리이기에 두 건축물은 복도로 붙여서 지었다.


침실이 마주 보고 있는 낙선재와 석복헌


낙선재와 석복헌은 후원에서 밀회를 하기 위해 만든 집이다. 적막한 밤이 되어 모든 문이 굳게 닫히면, 낙선재와 석복헌 침실의 방문이 열리는 것을 아무도 볼 수 없다. 두 침실은 서로 방문만 열면 바로 이어진다. 아무도 모르게, 어떠한 장벽 없이 두 침실은 서로를 오갈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형태 또한 대칭이다. 내부 복도로 연결된 수강재보다, 문 하나만 열면 바로 연결되는 낙선재가 훨씬 더 심적 거리가 가깝다. 두 침실은 바로 붙어 있는데, 수강재의 침실은 멀리 떨어져 있다. 낙선재를 지은 헌종의 의도는 낯 뜨거울 만큼 분명하다.



조선에서 가장 화려한 민가, 낙선재


낙선재의 창호와, 빙렬문양


낙선재는 참 아름다운 집이다. 낙선재 창호의 정교함과 아름다움은 조선 최고이며, 누마루 아래의 빙열무늬 역시 화려하다. 조선 후기, 전돌 생산기술의 발전은 아름다운 귀갑무늬 담장을 탄생시켰고, 화계에는 작약과 모란 등의 꽃과 괴석, 그리고 석함을 두어 무엇 하나 빠진 것이 없다.

누군가는 궁에서 단청을 하지 않은 소박한 건물이라고 하지만, 헌종은 어떤 사대부도 따라 할 수 없는 가장 화려한 민가를 완성했다. 창덕궁도 창경궁도 아닌 그 사이 어딘가의 구석에 이토록 화려한 민가를 만든 헌종은 정치적 무력감을 낙선재에서 만큼은 느끼고 싶지 않았다.


낙선재의 아름다움



낙선재가 완성된 지 채 3년도 되지 않아 헌종은 23살의 젊은 나이로 숨을 거둔다. 후사를 만들지 못해 왕의 정통성을 지키지 못한 경빈 김 씨 역시 궁 밖으로 나가게 된다. 이후 조선은 나락의 길로 접어들어 순종은 국권을 빼앗긴 후, 낙선재에서 살게 된다. 수강재에 거처하던 순원왕후도, 영친왕 이은도, 조선의 마지막 공주인 덕혜옹주와 이은의 부인이자 마지막 황태자비인 이방자 여사까지, 모두 낙선재에서 여생을 보내다 마지막을 맞이한다.


낙선재 화계의 경치 (출처:문화재청)


궁에 있는 여러 화계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것이 낙선재이다. 북악산에서 이어지는 산줄기 중 하나는 경복궁으로 이어지고 다른 하나는 창덕궁을 향한다. 창덕궁으로 내려오는 산세는 또다시 두 갈래로 나뉘어 하나는 인정전으로 흘러내려오고 다른 하나는 지금의 낙선재 뒤를 지나 종묘로 이어진다. 낙선재 화계 위에 올라서면 서울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고, 맞은편 서울의 랜드마크, 남산타워가 마주 보인다. 이 경치를 바라보며 조선의 마지막 왕가는 하나, 둘 씩 사라졌다. 이 넓디넓은 궁에서, 수많은 전각들을 뒤로한 채 낙선재에만 머물 수 있었던 조선의 마지막 왕족은 그들의 좁은 입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아름다운 화계 위, 탁 트인 경관을 바라보는 마음 한 구석에 쓸쓸함이 자리 잡는 것을 지나온 세월의 장면들을 말없이 담아 온 정자를 탓해본다. 주변이 모두 다 틔워져 있는 경치가 오히려, 홀로 덩그러니 남겨진 외딴섬처럼 느끼게 한다. 정치적 무력감을 낙선재에서만큼은 느끼고 싶지 않았던 헌종의 바람과 달리, 조선의 마지막 왕가는 정치적 무력함을 낙선재에서 겨우 버텨냈다. 왕가가 보낸 마지막 시간이 화려한 아름다움을 담고 있는 낙선재라서 그나마 위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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