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드id Jun 21. 2019

사람들이 아무렇지 않게 내뱉는 오류

'왜 그렇게 당신의 잣대에만 집착하나요?'


"그건 아니지!"


개인적인 기준을 남에게 너무 쉽게 들이대는 이 참 많다. '아니지. 아니지'라며 자기 의견을 하려는 이들, 자신의 기준과 얄팍한 지식으로 상대를 설득해야 안심하는 사람, 개인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고개를 갸우뚱하며 무시하는 사람들.


개인별 연간 목표를 세우고 팀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 적 있다. 야심찬 의지가 엿보이는 다양한 목표가 쏟아져 나왔.  목표는 일 년에 책 50권 읽기. 누군가 퉁명스럽게 끼어들었다.


"말이 돼? 일 년에 한 권 읽기도 힘든데, 이건 아니라고 봐! 시간이 어디 있다고..."


대꾸 안 했다. 누가 뭐라고 하든  목표를 이루면 그만다. 작년에 40권 가까운 책을 읽었다. 말이 안 되는 일이 아님을 나는 안다.  독서 공간은 지하철 안다. 따로 시간 내서 책을 읽지 않아도 왕복 3시간이 조금 안 되는 통근 시간 덕에 독서할 여유가 생겼. 선배 남의 사정을 들여다볼 줄 모르는 사람이다.


그때의 찝찝한 여운이 오래도록 가시지 않다. 개인적인 잣대를 너무 당연 듯 휘둘렀기 때문이다. 비슷한 일은 여전히 반복된다. 이런 사람이 상사가 되고 더 높은 위치에 다다랐을 때 그가 던지는 말의 파급력은 더더욱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내가 볼 땐 아니야."


윗사람의 말을 누가 쉽게 거부하고 무시할 수 있을까.


<이미지 출처 : https://m.grafolio.com/works/97199>


어쩔 수 없이 타인에게 휘둘리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다. 부모님 등살에 떠밀려 살기도 하고, 선생님이나 상사의 기준을 법처럼 떠받드는 경우도 있다. 특히 회사에서는 윗사람이 가볍게 던진 말도 쉽게 사라지지 않고 묵직하게 주위에 머다. 설령 그 말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해도 쉽게 떨칠 수 없다.


공부를 잘해야만 성공한다는 누군가의 기준, 무조건 결혼해야 한다는 착각, 애 안 낳는 부부에게 혀를 끌끌 차는 사람들, 상사보다 먼저 출근하고 야근을 일삼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 '남자니까', '여자니까'라는 옳고 그름 판단할 수 없는 기준은 주위에 차고 넘다. 근거 없는 개인의 믿음을 바탕으로 한 잣대로 타인의 삶에 이러쿵저러쿵 관여할 필요 있을까?


"솔직히 너희들도 그렇잖아?"


사람들이 쉽게 내뱉는 오류의 말다. 자신의 생각이나 기준이 정답이 아닐 가능성은 언제나 매우 높다.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주입하는 게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특히 직장 선배와 대화를 할 때 상대의 의견을 경청하는 유연한 태도 필요성을 자주 느낀다. 


독불장군식의 막무가내의 삶보다 나와 다른 타인의 발상을 인정하며 더불어 사는 삶이 의미 있 않을까. 이를 조금이라도 깨닫고 실천하고자 노력한다면 일시적인 오류로 타인의 감정에 상처 내는 일 줄어들 거다.


상대방의 입장에 서지 않고 남을 판단하지 말라.


마음이 급하고 자기주장이 강한 사람이라면 탈무드 명언을 마음속 깊숙이 새겨 보자.



<이미지 출처 : https://m.blog.naver.com/black1713/220494884551>


우리는 서로 다른 가치관을 지니고 제각기 다른 환경에서 살고 있. 모두 다 만족 만큼 확한 기준은 어디에도 없. 타인이 이해 못하는 일라도 내게는 그게 정답인 경우도 허다하다. 자신의 생각을 참조하되, 너무 집착하지는 말자. 그리고 나만의 잣대로 누군가를 섣불리 판단하지 말.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하는 시대라는 걸 잊으면 안 다.


나도 모르게 누군가에게 나만의 기준을 들이밀며 강요하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지, 가끔 자신의 기억을 차근차근 소급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근거 없는 당연함에 시나브로 물든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