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TED를 통해 보는 세상
by 일과삶 Mar 19. 2018

우리가 웃는 이유

웃음에 대한 새로운 생각

  하루에 한 번이라도 크게 웃으면 그날은 감사하다. 그 만큼 크게 웃는 날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이번 TED 추천은 <테드 토크>에서 소개된 "Why we laugh"를 추천하고자 한다. 발표자는 Sophie Scott으로 신경뇌과학자이다. 발표자의 발음이 상당이 분명한데 반해 매우 빠른 편이다.

웃음에 대해 내가 아는 것은 일단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이 있지만 가짜로 웃어도 우리 뇌에 자극이 되므로 가급적 웃는게 좋다' 정도이다. 

  발표자는 웃음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에 대해 3가지 알려준다.

1) 사람만 웃는다? 아니다. 사람, 포유류, 쥐도 웃는다.

2) 우리가 조크를 보고 웃는다? 아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더 많이 웃는다.

3)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에 대해 뇌가 인식하는 게 다르다. 가짜 웃음은 소리로 인식하지만, 진짜 웃음은 뇌가 왜 웃는지에 대해 생각한다.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에 대한 구분은 나이가 들수록  잘하고 웃음의 전염도는 어릴 수록 더 높다.

  우리는 우리가 얼마나 웃는지 과소평가한다. 우리가 웃는다는 것은 고대의 진화 시스템에 접근 하는 것이다. 

사회적 관계형성을 위해 포유류는 웃었다. 포유류는 느끼는 것을 조절하고, 더 좋게 느끼기 위해 웃는다. 웃음에 관한 한 우리는 포유류에 불과하다(When it comes to laughter,  you and me are nothing but mammals.)

  여기서 핵심은 '우리는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더 많이 웃는다.'인 것 같다. 생각해보면 나역시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대화속에서 혹은 서로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하다가 더 웃는 것 같다. 결국 사람이 혼자살 수 없고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사회적 동물인 이유도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웃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 아닐까?

나는 오늘 얼마나 웃었나? 내가 웃었을 때 함께 있었던 친구는 누구이던가? 그 친구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참고도서> 

테드 토크 / 크리스 앤더슨 / 21세기 북스

keyword
magazine TED를 통해 보는 세상
소소한 일상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나누면서 함께 성장하는 코치입니다. 관심분야는 코칭, 독서, 글쓰기, 직장생활, 영어학습, 운동, 여행입니다.
댓글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