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하지만, 초간단한 글쓰기 훈련법

by 일억치트키

내가 제공하는 상품(서비스)이 좋으면, 사람들이 알아줄 거라 믿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품(서비스)자체가 별로 없던 시절에는 그게 통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너무 많아졌습니다. 내가 누구고, 뭘 하는지, 어떤 도움되는지를 잘 알리는 사람만 주목을 받고, 그 사람이 대부분의 고객을 흡수하는 세상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럼 우리가 할 일도 명확합니다. 바로 '잘 알리기'입니다.


어떻게 잘 알리면 될까요?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를 하면 될까요? 네 맞습니다. 다 좋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이 모든 걸 관통하는 핵심키워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건 바로 글입니다. 심지어 유튜브도 대본이 좋아야 구독자가 늘어나니까요.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제가 하고 있는 글쓰기 훈련법을 순서대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자신을 잘 알려서 영향력을 키우고, 돈도 더 벌길 바라는 분이라면, 오늘 알려드리는 글쓰기 훈련법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EA%B0%95%EB%A0%A5%ED%95%98%EA%B3%A0%EC%B4%88%EA%B0%84%EB%8B%A8%ED%95%9C%EA%B8%80%EC%93%B0%EA%B8%B0.png?type=w773


1) 주제 세우기


글쓰기 훈련법의 첫번째는, 어떤 주제의 글을 써야할지 주제를 세우는 것입니다. 아주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행복'에 대해서 쓸 거야. '글쓰기'에 대해 쓸 거야. 하는 식으로 큰 주제 정도는 잡아놔야 글이 수월해집니다. 그렇지 않으면, 쓰다가 중간에 '내가 뭐에 대해서 쓰고 있었지?' 하면서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한 번쯤 다른 사람의 블로그 글을 읽다가 처음과 다른 이야기 전개에 당황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 글은, 주제를 정하고 그 방향으로 맞춰서 썼다기 보다 '일단 글쓰기'부터 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방향, 목적을 잃은 거죠. 그런 글을 쓰지 않으려면, 대략적 주제, 제목을 가장 위에 써놓고 시작하면 좋습니다. 중간 중간 쓰면서 살펴보시면 꽤 도움이 되실 거예요.


2) 재료모으기


제가 하는 글쓰기 훈련법의 2번째 할 일은 재료모으기입니다. 완성도 높은 글을 쓰려면 반드시 재료모으기 단계가 필요합니다. 쓸 재료가 있어야 멋진 글도 나오는 거니까요. 물론 이미 사색, 책, 유튜브, 강의, 영화 등으로 관련 지식이 많은 상태면 재료 수집 단계가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준비가 안되어 있는 경우라면 책을 보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쓸 말이 매번 잘 생각나지 않는다면, 같은 주제의 책을 여러 권 읽어보세요.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재료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이왕 책을 보았다면, '1책1활용점'을 기록해보세요. 그러면 책 내용 다시 찾아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책별로 정리한 내용들을 융합해하면, 나만의 새로운 이야기꺼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SE-85063539-5e9c-4357-b266-a205981b6242.png?type=w773 10년차 카피라이터의 1책 1기록 중

3) 글쓰기


글쓰기 훈련법 3번째 순서는 바로 쓰기입니다. 재료가 모였으면 이제 써야 합니다.


제가 글을 쓰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1) 서론, 본론, 결론에 해당하는 내용을 한 두 문장 적고, 체계적으로 글 쓰기

2) 이 생각, 저 생각 자유롭게 쓰기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상황에 맞춰서 쓰시면 됩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구획 정리부터하고 시작하면 글이 삼천포로 빠지는 일은 잘 없고, 글쓰기 시간도 많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바쁠 때 쓰기 좋습니다.


SE-c51c0da3-6e6c-43eb-91a4-79105277d030.png?type=w773


그에 비해 자유롭게 생각나는대로 쓰면 다양한 에피소드, 인용문구 등이 떠올라 글이 풍성해집니다. 그러나 그만큼 글 쓰는 시간, 다시 재배치 하는 시간 등이 많이 걸려서, 최종 완성까지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 쓰는 방법은 자신의 자신의 상황, 선호에 맞춰서 쓰면 됩니다. 어떤 방법이든 상관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끝까지 써본다는 것입니다. 수정없이 일단 쭉 쓰는 것을 1차 목표로 해야 합니다. 쓰다가 수정하면 끝이 안나고 계속 '수정 중'인 상태에 머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저는 머리로만 기억하면, 중간에 수정하고 싶은 욕구가 올라와서 잘 안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작하기 전에 아래처럼 적고 시작합니다.


SE-043ba0d8-fd5f-45be-8f6c-8119d3790c40.png?type=w773


그리고 알람을 맞춥니다. 그럼 그 시간에 뭘 해야 되는지가 분명해져서,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4) 체크리스트로 수정하기


글쓰기 훈련법 4번째는 수정입니다. 그런데 이 수정이 어떻게 하냐에 따라 정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저는 조금이라도 체계적으로 수정하면서, 시간은 단축하고 싶어서 아예 수정할 것들을 목록화해서 1번에 1개씩만 수정하고 있습니다.


SE-1a60ff10-0d0c-4658-bdac-372efeef79d2.png?type=w773


만약 1번 체크리스트에 해당하는 것을 집중해서 보고 있는데, 2번, 3번 등 다른 항목의 수정사항이 보인다면 바로 고치지 않고, 형광펜 체크 + 메모 정도만 하고 지나갑니다. 영어 원서볼 때 모르는 단어는 체크만 하고 넘기는 것처럼 하는 거예요. 이렇게 하면 1번에 하나씩 수정하니까 작업 속도도 빠르고, 몇 차례에 걸쳐 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깔끔하게 수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만의 수정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이렇게 하면 시간이 많이 단축됩니다. 그리고 수정할 때는 소리내서 읽도록 합니다. 소리내서 읽을 때 어색하거나, 어려운 말은 쉽게 고쳐야 다른 사람들도 이해를 잘 할 수 있습니다.


5) 강의, 콘텐츠, SNS, 블로그 통해 내 글 피드백 받기


글쓰기 훈련법 5번째는 일단 쓴 글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대본을 썼다면 강의로 만들고,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SNS를 통해서 보여주고, 긴 글을 썼다면 블로그를 통해서 사람들의 반응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글쓰기 실력을 키우는데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우선 누군가에게 보여준다는 생각을 하면 좀 더 정리되고 견고한 글을 쓰게 되고,


피드백을 받으면 내가 글을 잘못썼는지, 못썼는지 바로 파악이 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발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은 발행하지 않으면, 뭐가 잘못되었는지 잘 모릅니다. 피드백을 받아야 성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성장이 정체됩니다. 다소 완벽하지 않더라도, 플랫폼을 통해서, 혹은 누군가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꼭 받아보세요. 그게 글쓰기 실력이 빠르게 느는 지름길입니다.


%EA%B8%80%EC%93%B0%EA%B8%B0_%ED%9B%88%EB%A0%A8%EB%B2%95_6.jpg?type=w773


6) 피드백을 수용하고 다시 1부터 시작하기


글쓰기 훈련법 6번째는 받은 피드백을 수용하고, 다시 돌아가서 계속 글을 쓴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분명 글쓰기 실력이 빠르게 늘게 될 것입니다. 글 쓰는 게 사실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안할 수도 없으니 즐거운 마음으로 훈련하시면 좋겠습니다. 글을 잘 쓰면 홍보도 더 잘 할 수 있고, 제안도 더 야무지게 할 수 있고, 콘텐츠도 날카로워집니다. 우리 그 날 생각하면서 즐겁게 퐈이팅해보아요. 감사합니다.


keyword
이전 06화라이브클래스 수업 전 챙길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