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점뫼 Aug 13. 2019

산이 주는 행복


어제 내린 비 덕분에 오늘 아침은 공기가 꽤 맑았다. 또 입추가 지나서인지 약간의 시원한 바람도 불었다. 집에 있기가 아까워 오랜만에 운동화를 신고 문을 나섰다. 목적지는 우장산. 딱 한 시간 걷고 오리라던 다짐을 오늘에서야 실천할 수 있었다.



가는 데 걸린 시간은 20분. 그럼 20분은 산을 걷고, 나머지 20분은 집으로 돌아오면 되었다. 가는 길에는 그늘이 별로 없어 선크림도 안 바르고 나온 걸 조금 후회했다. 팔 토시도 하나 끼고 나왔으면 좋았을 텐데.



평일 오전 시간이라 산은 한산했다. 대신 매미 소리가 온 산에 울렸다. 우장산은 진입로도 많고 산책 코스도 다양한 꽤 큰 산이다. 마음은 다른 동네로 내려가는 길도 찾아보고 싶었지만 나는 한 시간 코스를 만들어야 했다. 적당히 가팔라서 땀을 낼 수 있는 코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전날 온 비 덕분에 산 냄새가 더 짙게 느껴졌다. 잠깐 눈을 감고 선 채로 숨을 크게 여러 번 내쉬었다. 상쾌한 공기가 나를 둘러싸고, 내 몸에 들어온다고 생각하니 짧은 순간, ‘행복하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내년 봄에는 자연이와 종종 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하산 길에 만난 예쁜 흰 비둘기.


결론은 마음에 쏙 드는 한 시간 코스를 만들었다. 평지와 계단과 흙길을 적절히 경험할 수 있는 코스였고 심장의 숨 가쁨도 알맞게 느낄 수 있었다. 산에서 머무른 시간은 약 25분. 약간의 아쉬움이 들지만 오가는 시간을 5분이라도 줄이면 30분은 산속에서 맑은 공기도 마음껏 마시고 땀도 충분히 낼 수 있으리라.



땀을 내고 와서 만들어 먹은 사과 셀러리 주스도 아주 꿀맛이었다. 엄마가 놓고 가신 바나나까지 넣으니 달달함까지 맛볼 수 있었다(셀러리는 한 대 정도 더 넣어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오늘 계획에 없던 싱크대 하수구 청소를 했다. 세제를 뿌리고 솔로 닦이만 하면 되니 화장실 청소보다도 쉬운 것이었는데(면적이 아주 작다는 게 마음에 들었다), 왜 그동안 겁만 먹고 있었던 걸까. <기생충> 송강호의 대사처럼 “무계획이 가장 좋은 계획”인 걸까. 어느 친구의 SNS에서인가 ‘하루하루는 성실히, 인생은 되는 대로’ 식의 문장을 본 적이 있는데, 멋진 말이라고 생각했다. 그래, 너무 큰 그림은 그리지 말자. 어차피 내 계획대로 되는 건 별로 없는데, 스트레스만 받는다.



계획이라는 말이 나와서 말인데, 이번 주 금요일에 남편이 오랜만에 휴가를 냈다고 해서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계획을 짜고 있다. 자연이가 태어난 후, 한 동안 외식은 꿈도 못 꿨고, 외식을 할 수 있게 되었을 땐 늘 ‘허겁지겁’이었다. 사실 무엇을 먹든 느긋하게만 먹을 수 있다면 다 맛있을 것 같은데, 작은 바람을 추가하자면 자연이와는 함께 가기 힘든 곳에 가는 것이다. 자리가 조금 불편한 곳도 좋고, 연기가 훅훅 나는 고깃집도 좋을 것 같고, 매콤하거나 얼큰한 음식을 파는 곳도 좋겠다.




밤인데도 매미 소리가 들린다. 밤낮없이 맴-맴 열심히 우는 매미 소리를 들으니 오늘 있던 산속 그림이 펼쳐진다. 올여름 우장산에서 매미 소리를 더 들을 수 있으면 좋겠다. 열심히 나서봐야겠다. 



《오늘의 감사한 일》


1. 오늘 아침 맑은 공기 감사합니다. 덕분에 문 밖으로 나설 수 있었어요.


2. 엄마, 달콤한 바나나 감사합니다(하루에 하나씩은 꼭 먹을 걸 주시는 엄마♡).


3. 오늘은 좋은 습관을 세 개 실천한 날. 나에게 칭찬해.


4. 깔깔깔, 밝게 웃는 사랑스러운 자연이가 감기가 완전히 나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밖에 생각하지 못한 모든 일에 대해서도 정말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 나를 챙기는 음식이 있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